[국어교육론] 듣기말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02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듣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1) 듣기 본질
① 듣기 : 말하는 이가 음성언어로 표현하는 의미를 이해하는 기능.
② 듣기는 듣는 이가 말하는 이의 말 듣고, 들은 정보 종합, 분석, 비판, 감상하면서 의미 구성하는 인지적사고 과정.
③ 말소리 → 단어 → 문장 → 문단 → 구성 단계 → 담화 형성.
④ 듣기 - 의미 이해 기능 정의, 듣기와 보기와의 긴밀한 관련성 인식.
⑤ 보기는 세상을 받아들이는 관점에서 듣기의 의미이해와 긴밀하다. 듣기는 세상과 의미 조화롭게 구성하고 진리 발견하는 생각의 기초된다. 듣기 잘하려면 보기를 잘해야 한다.
⑥ 듣기는 복합적인 언어수행활동. 듣기는 그 과정에서 담화 형성하는 기능 담당. 듣기 과 정에서 담화 형성 기능은 듣기를 의사소통의 맥락에서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⑦ 듣기 - 의사소통기능 아주 중요구실증거. 발달과정 중 듣기가 가장 먼저 형성되는 언어 기능.
◆ 듣기가 중요한 까닭
․사람의 언어활동 중 많은 비중 차지한다.
․의사소통 시간 중 약 40~50% 해당한다. - 랄프와 랜킨의 연구결과
․실제 듣는 시간 전체 언어생활의 60~70% 차지한다고 보고한다. 학교교육의 듣기 중 요성 연구에서 학교에서 학습자 듣는 시간 66%이른다고 한다.
․각종 언어매체 발달한 오늘날 듣기 차지 비중 더 높아졌다.
․그러나 1950년대 이전까지 듣기 연구 - 많은 내용 기억하는 작용으로 이해.
(기억 모형 관점 - 1960년대 비판받아 인지적 사고 작용 관점 변화. 1970~80년대 들 리기와 듣기를 구분, 세계 이해하는 종합적인 인지작용으로 해석.)
․듣기는 사고발달의 기초이루면서 다른 영역의 언어 기능 발달을 촉진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