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듣기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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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듣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1) 듣기 본질
① 듣기 : 말하는 이가 음성언어로 표현하는 의미를 이해하는 기능.
② 듣기는 듣는 이가 말하는 이의 말 듣고, 들은 정보 종합, 분석, 비판, 감상하면서 의미 구성하는 인지적사고 과정.
③ 말소리 → 단어 → 문장 → 문단 → 구성 단계 → 담화 형성.
④ 듣기 - 의미 이해 기능 정의, 듣기와 보기와의 긴밀한 관련성 인식.
⑤ 보기는 세상을 받아들이는 관점에서 듣기의 의미이해와 긴밀하다. 듣기는 세상과 의미 조화롭게 구성하고 진리 발견하는 생각의 기초된다. 듣기 잘하려면 보기를 잘해야 한다.
⑥ 듣기는 복합적인 언어수행활동. 듣기는 그 과정에서 담화 형성하는 기능 담당. 듣기 과 정에서 담화 형성 기능은 듣기를 의사소통의 맥락에서 이해하도록 도와준다.
⑦ 듣기 - 의사소통기능 아주 중요구실증거. 발달과정 중 듣기가 가장 먼저 형성되는 언어 기능.
◆ 듣기가 중요한 까닭
․사람의 언어활동 중 많은 비중 차지한다.
․의사소통 시간 중 약 40~50% 해당한다. - 랄프와 랜킨의 연구결과
․실제 듣는 시간 전체 언어생활의 60~70% 차지한다고 보고한다. 학교교육의 듣기 중 요성 연구에서 학교에서 학습자 듣는 시간 66%이른다고 한다.
․각종 언어매체 발달한 오늘날 듣기 차지 비중 더 높아졌다.
․그러나 1950년대 이전까지 듣기 연구 - 많은 내용 기억하는 작용으로 이해.
(기억 모형 관점 - 1960년대 비판받아 인지적 사고 작용 관점 변화. 1970~80년대 들 리기와 듣기를 구분, 세계 이해하는 종합적인 인지작용으로 해석.)
․듣기는 사고발달의 기초이루면서 다른 영역의 언어 기능 발달을 촉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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