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육론의 개념과 영역 그리고 국어 교육론의 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교육론의 개념 형성이 부실하거나 잘못되어서 국어과 교육이 잘못 운영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면 국어교육론이란 어떤 것인가? 그것은 한 마디로 진술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그 개요만 몇 가지로 말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국어교육론은 우리의 언어인 한국어 즉, 우리의 말과 글을 바르고 능숙하게 쓸 수 있도록 학습시키고 훈련하는 것이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먼저 국어를 바르고 능숙하게 듣고 말하고 읽고 쓸 수 있는 언어기술, 언어능력, 언어습관을 기르는 교육이 핵심을 이룬다.
둘째로, 우리 국어의 바탕이 되는 음운, 문자, 어휘, 문법(어법) 등의 국어에 대한 기초적이고 보편적인 언어 지식을 습득시켜, 우리말과 글을 정확하고 논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셋째로, 우리 국민들로 하여금 국어로 된 문예와 교육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감상, 비평, 창작의 기능을 습득시키는 교육이다.
넷째로, 국어교육론은 우리말과 글을 통하여 정확하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기르도록 이끌며, 언어 자체가 가진 기능을 충분히 발휘시키는 교육을 통하여 민주적이며 협동적인 인간, 풍부하고 윤택한 인간성과 교양을 갖춘 인간, 조국을 사랑하고, 문화를 창조, 발전시키는 한국인다운 한국인을 육성하는 교육이다.
◆ 국어교육론의 영역
국어교육론의 영역은 교과 목표에 바탕을 두고 다음과 같이 네 가지 큰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1)이해표현의 언어 기술, 언어 능력 학습
가) 듣기말하기 영역, 나)읽기 영역, 다)쓰기 영역
2)언어 지식의 학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법교육론] 7차 교육과정 문법 교육내용 분석 및 평가-단어(I) 영역-
  • 교육론:p.161-170에서는 선정한 교육 내용을 논리적 순서와 학습의 순서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조화하고 있다.문법 교육 내용의 최상위 구조‘단어’ 영역의 내용 구조1. 언어의 일반적 특성2. 음운3. 단어4. 토5. 문장1. 단어의 개념과 기능2. 단어의 짜임3. 단어의 의미4. 단어의 갈래 여기서는 선정된 단어 관련 문법 교육 내용과 단어 영역의 문법 내용 구조를 토대로 7차 교육과정의 문법 내용 구조와 계열성을 검토해 볼 것이다.국어지식․국어

  • 가치 탐구 학습법을 활용한 시조 교육 방법 연구
  • 그리고 지나치게 개인의 관심이나 기호에 초점이 맞춰질 우려가 있고, 개인의 가치와 자유를 너무 중시한 나머지 교사의 지도적 역할 또한 지나치게 소극적이게 됨을 알 수 있다. 최지현 외(2007), 앞의 책, pp.47-48.문학 작품은 가치의 산물이다. 문학은 일반적으로 예술의 하위 장르로 인식되지만, 다른 어느 예술보다도 가치 지향적 성격이 강하다. 작가의 철학과 사상, 작품의 역사적․사회적 배경, 작품에 담긴 세계관과 인간형 등이 자주 문제 되는 것

  • 스토리텔링 방식을 활용한 「정읍사(井邑詞)」 교수_학습방법론
  • 개념은 학습자가 뛰어난 문학 작품을 창작하도록 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문학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말하거나 글을 쓰는 것, 문학에 관해서 자기의 의견을 말하는 것 등을 말한다. 교사는 학습자가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창조적 쓰기 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러한 목표는 2011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이어져서, 교육과정 체계에서 문학 작품의 수용과 생산을 강조하고 있다. 최미숙 외(2012),『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pp. 335-336 참조.문

  • [국어지식론] 국어지식교육
  • 국어 지식 영역의 위상(2) 국어 지식 교육의 방향: 포괄적 입장(3) 국어 지식 교육의 내용2. 국어 지식의 교수․학습 방법(1)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여러 이론(2) 교수․학습 모형3. 국어 지식 교육의 문제점과 방향(1) 국어 지식 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2) 국어 지식 교육의 개선 방향나오며들어가며군정기의 교수요목에서부터 현행 6차까지의 국어과 교육과정을 살펴보면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사용 기능 영역과 언어 영역, 그리고 문학

  • [국어지식교육]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중 5학년 국어 지식 영역
  • Ⅰ. ‘국어 지식’ 영역의 특징1) 개념국어지식은 1998년 고시된 7차 교육과정에서 ‘언어 지식’을 대신해 사용되고 있으며(언어라는 영역 명칭이 너무 포괄적이어서 나타나는 , 언어의 본질, 언어와 인간, 국어의 특질, 국어의 역사, 문자. 표준어와 맞춤법, 국어에 대한 태도 등을 포함하는 영역이다.‘국어 지식’ 영역은 국어과 안에서 차지하는 위상에 따라 그 교육 목표나 교육 내용이 달리 결정된다. 6차 까지는 ‘언어’ 영역으로 불리면서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