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육론의 개념과 영역 그리고 국어 교육론의 위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어교육론의 개념 형성이 부실하거나 잘못되어서 국어과 교육이 잘못 운영되는 경우가 있다. 그러면 국어교육론이란 어떤 것인가? 그것은 한 마디로 진술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그 개요만 몇 가지로 말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국어교육론은 우리의 언어인 한국어 즉, 우리의 말과 글을 바르고 능숙하게 쓸 수 있도록 학습시키고 훈련하는 것이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먼저 국어를 바르고 능숙하게 듣고 말하고 읽고 쓸 수 있는 언어기술, 언어능력, 언어습관을 기르는 교육이 핵심을 이룬다.
둘째로, 우리 국어의 바탕이 되는 음운, 문자, 어휘, 문법(어법) 등의 국어에 대한 기초적이고 보편적인 언어 지식을 습득시켜, 우리말과 글을 정확하고 논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이다.
셋째로, 우리 국민들로 하여금 국어로 된 문예와 교육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 감상, 비평, 창작의 기능을 습득시키는 교육이다.
넷째로, 국어교육론은 우리말과 글을 통하여 정확하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기르도록 이끌며, 언어 자체가 가진 기능을 충분히 발휘시키는 교육을 통하여 민주적이며 협동적인 인간, 풍부하고 윤택한 인간성과 교양을 갖춘 인간, 조국을 사랑하고, 문화를 창조, 발전시키는 한국인다운 한국인을 육성하는 교육이다.
◆ 국어교육론의 영역
국어교육론의 영역은 교과 목표에 바탕을 두고 다음과 같이 네 가지 큰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1)이해표현의 언어 기술, 언어 능력 학습
가) 듣기말하기 영역, 나)읽기 영역, 다)쓰기 영역
2)언어 지식의 학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