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이론 중 인지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비고스키의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을 접목한 급•간식 지도 시 교사와 영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6.23 / 2016.06.2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이론 중 인지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비고스키의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을 접목하여 일상생활에서 급•간식 지도 시 교사와 영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기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론적 관점
2.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
1) 근접발달영역
2) 비계 설정
3.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을 접목한 급•간식지도에서 교사와 영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지란 지식의 습득이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가져오는 요인은 영유아와 물리적 사물과의 상호 작용이라고 하였고 비고츠키는 인지발달 요인을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이 영유아의 사고를 결정하는 것으로 보았다. 즉 피아제가 성숙된 형태의 사고 발달을 위해 영유아와 물리적 사물과의 상호 작용을 강조한 반면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이 사람들과의 상호 작용에서 발생한다고 하였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아발달 이론 중 인지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비고스키의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을 접목하여 일상생활에서 급•간식 지도 시 교사와 영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기술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정옥분 저, 영아발달, 학지사, 2016
Laura E. Berk 저, 홍용희 역, 어린이들의 학습에 비계 설정 (비고스키와 유아교육), 창지사, 1995
김이영 저, 영아발달, 양성원, 2016
조형숙 저, 영아발달, 학지사,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교육 평가 A형]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 설명 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중요성, 환경의 중요성, 교사 역할의 중요성, 아동부모와 지역사회 참여의 중요성에 대해 고찰했다.아동에 대한 독특한 이미지를 가짐 : 아동에게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고 몰두와 탐색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어떤 주제에 대해서도 나름의 가설을 세우고 검증해 나갈 수 있는 유능한 존재로 본다.상호협력의 중요성을 강조 : 아동, 교육자가 힘과 자원을 공유하며 공동계획과 실천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환경을 중요시 : 사회적 상호작용을 바탕으

  • 다양한 영아발달이론 중 지지하는 발달이론의 내용, 그 근거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보육 현장에서 실제 영아들에게 적용시킬 구체적인 예
  • 발달이론은 교육과의 상호작용적인 관계 속에서 설명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다양한 영아발달이론 중 지지하는 인지발달이론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지지하는 근거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고, 보육 현장에서 실제 영아들에게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서술하고자 한다.Ⅱ. 본론1.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이론은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인지적 구조의 변화가 인간이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능력을 갖게 한다는 관점이다.

  • [유아교육논문]영,유아의 언어발달연구
  • 작용이다. 즉, 성인이 영․유아에게 적절한 상호작용의 틀을 제공하고 언어적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영․유아의 언어발달을 돕는다(Bruner, 1983).영아의 언어획득에 있어 어머니의 중요성이 강조된 것은 무엇보다 Vygotsky 이론의 영향을 들 수 있다. 그는 어머니나 성인은 근접발달지대(zone of proximal development) 내에서 적절히 영아에게 비계 설정(scaffolding)을 통해 상호작용하는 매개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언어발달을 촉진시켜 줄 수 있는 방법임을 시사하

  • 인지발달(piaget 와 vygotsky) 요약
  • 근접발달영역-아직 혼자서 수행할 수는 없지만 동료나 성인의 도움을 받으면 가능한 것(시간이 주어지면 학습이 가능)-고도의 정신적 기능은 개인 내에 존재하기 이전에 개인 간에 협동하고 대화하는 가운데 존재*비계-동료나 성인에 의해 제공되는 조력-점차적인 지원을 감소함으로 스스로 학습하게 하고 책임을 지도록 함*수업의 적용(시사점)1)능력수준이 다양한 학생들로 집단을 구성하여 협동학습 상황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함2)자신의 학

  • 영유아교육프로그램-구성주의 원광부속유치원프로그램
  • 이론에 기초하여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igotsky)에 의해 전개된 이론으로서 발달을 유전적인 것과 환경적 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다시 말해, 구성주의란 지식에 관한 새로운 관점 즉, 지식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 의해 구성된다는 점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나아가 지식의 구성 과정에서 개인의 능동적 참여뿐만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의 중요성도 강조한다.구성주의는 분트(Wundt) 와 그의 제자인 티췌너(Titch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