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D)현대유아교육에서유아교사역할을교육철학자주장과유아교사역할설명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D)현대유아교육에서유아교사역할을교육철학자주장과유아교사역할설명00

현대 유아교육에서 유아교사 역할을 교육철학자들의 주장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유아교사의 역할은 무엇인지 결정하고 이에 대한 관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유아교육과유아교육철학및교육사2D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사의 역할
1) 학습조력자로서의 교육자의 역할
2) 인생안내자로서의 교육자의 역할
3) 모방대상자로서의 교육자의 역할
2. 교육철학자가 본 교사의 역할
1) 몬테소리의 교사의 역할
2) 루소의 교사의 역할
3) 피아제의 교사의 역할
4) 프뢰벨의 교사의 역할
4) 존 듀이의 교사의 역할
5) 비고스키의 교사의 역할

3. 본인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유아교사의 역할
1) 유아를 보살피고 양육한다.
2) 유아를 교육하기 위해 활동을 계획, 조직, 수행, 평가한다.
3) 유아가 활동하며 배울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한다.
4) 유아와 다양한 형태로 상호작용을 한다.
5) 유아가 능동적으로 활동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6) 유아의 개별적인 특성을 존중하고 언어적 다양성을 반영한다.
7)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고 관찰된 내용을 기록한다.
8) 가정과 사회의 사회 경제적․문화적인 특성을 파악한다.
9) 가족 및 지역사회 구성원과 의사소통을 한다.
10) 교육현장에 이론과 전문적 지식을 실천에 옮긴다.
4. 이상적인 유아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기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은 인간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나갈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해 주고 있다. 교육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있다. 따라서 교육은 인간의 내적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간화의 과정이다. 인간은 태어날 때 발달적, 사회적으로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에 발달적, 사회적으로 성숙한 존재로 변화, 성장시키기 위한 의도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
학자들은 출생 이후 1세-2세 사이를 성장과 발달의 결정적 시기라고 부르며, 충분한 사랑과 영양, 그리고 감각적 자극이 가장 필요한 시기라고 말한다. 이시기에 이런 것들은 보통 가정에서 부모에 의해 주어지며 그렇게 하는 것이 오히려 아기들에게도 좋다는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3세가 넘어가면 유아에게 좀더 체계적인 교육을 해주어야 한다. 유아에 대한 교육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볼 때 가정과 사회와 국가에 최고의 투자 효과를 가져다주는 과정이므로 유아에 대한 지원과 투자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유아에게는 한 사람의 완성된 인격체로서 전인적인 발달을 할 수 있게 되고 가정은 그 구성원인 유아가 학교와 사회에서 더 높은 성취를 보여줌으로써 큰 행복감을 가지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1. 이현섭 외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서울, 2007
2. 권영례 외 {유아교육기관경영}, 한국방송대출판부, 서울, 2004
3. 지옥정 외 {21세기를 대비한 한국유아교육의 방향}, 한국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수 협의회, 서울, 2006
4. 미래유아교육학회(편), {미래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 서울, 2005
5. 조정숙, {유아교육개론}, 방송대 지상강좌, 2002
6. 홍용희 저. {어린이들의 학습에 비계설정 : 비고스키와 유아교육}, 창지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유아교사양성교육] 교사양성교육의 목적과 유형, 유아교사 양성교육(교육목적과 교육과정)
  • 교육학(1) 일반교육학(2) 교과교육학(3) 교육실습3) 교양교육(1) 교양교육의 목적(2) 교양교육의 내용유아교사 양성교육I. 교사양성교육의 본질1) 교사양성교육의 목적교사양성교육은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교육으로 초임교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자질을 기준으로 유능한 예비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학생, 교사교육자, 시설설비 등이 상호 기능적으로 작용하여 이루어지는 전반적 과정이다. 교사로서 자질은 교사양성 과정 및 현직교

  • 존 듀이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00
  • 존 듀이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00Ⅰ. 서 론실용주의와 경험에 입각한 존듀이의 교육사상은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에 있어 매우 지대하다. 존 듀이는 미국 버몬트 주 버링톤에서 태어났으며 1879년 버몬트 대학교에서 공부하였다. 헤겔 학파 해리스의 지도 아래 유물론의 철학적 가설을 발표하였다. 그는 실용주의(프래그머티즘)의 대표적인 철학자로 사상계에 정통적 지위를 차지하였으며, 탐구보다 행동을 제일로 하는 실천적 연구에 중점을 두고, 정

  • 평생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및 개선방안Ⅰ.서론오늘날 교육은 학교 교육에만 역점을 두는 교육관에서 벗어나 누구나 전 생애를 통하여 경험하게 되는 가정, 학교, 사회의 모든 학습사태를 수직적으로 연결시키고 수평적으로 통합시키려는 새로운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교육의 시공간적 확대와 이의 연계성과 통합성을 강조하는 평생교육의 이념은 오늘날 교육개혁을 위한 기본 이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평생교육의 개념은 60년대 후반 쿰즈, 랭그랑 등의 학자들에 의해

  • 코메니우스의 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
  • 코메니우스의 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영향00Ⅰ. 서 론어느 시대이든 뛰어난 사상가가 출현하여 민중을 올바른 길로 인도한다. 그들은 민중들에게 바른 가치관을 제시하기도 하며, 바른 철학을 제시하여 인간계의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류의 복지와 평화에 지대한 공헌을 한 인물들을 꼽을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현대교육의 창시자 코메니우스다. 현대교육사에서 코메니우스의 위치는 대단히 중요하다. 현대교육과 코메니우스와의 관계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