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통합적 일과운영에 대하여 설명하고 영아와 유아의 일과운영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02 / 2017.05.02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방법론] 통합적 일과운영에 대하여 설명하고 영아와 유아의 일과운영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적 일과운영이란

2. 영아와 유아의 일과운영
1) 영아의 일과운영
(1) 등원
(2) 실내자유놀이
(3) 정리정돈
(4) 집단활동
(5) 실외자유놀이
(6) 급, 간식
(7) 낮잠, 휴식
(8) 전이시간
(9) 씻기 및 용변보기
(10) 귀가
2) 유아의 일과운영
(1) 등원
(2) 자유선택활동
(3) 정리정돈
(4) 집단활동
(5) 실외자유선택활동
(6) 급, 간식
(7) 휴식, 낮잠
(8) 전이시간
(9) 화장실 다녀오기(배변과 씻기)
(10) 귀가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하루일과의 특징은 교육목표, 발달특성, 그리고 통합교육의 측면에서 논의할 수 있다. 먼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하루일과를 구성하고 그에 따라 나타나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하루일과의 특성을 통합이라는 측면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통합’이란 “유아의 전인발달과 효율적 학습을 위하여 유아의 경험, 흥미 및 요구와 교육 내용을 통합하고, 교과목들을 통합적으로 재조직하여 가르치는 방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우리나라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의 교육과정, 보육과정은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통합적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 대상인 유아가 신체, 사회, 정서, 언어, 인지 발달을 조화롭게 이룰 수 있도록, 다시 말하면 유아의 전인발달을 성취하도록 지원해주기 위해서 유아의 발달 특성상 통합적 교육과정이 적절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통합적 일과운영에 대하여 설명하고 영아와 유아의 일과운영을 비교하여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양옥승(2006). 유아 때부터 시작하는 자유선택교육. 학지사.
류진희(2004). 유아교사를 위한 교육실습과 교육활동. 양서원.
김현정(2003). 우리나라 유아의 일상생활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강문희 외(2007). 유치원 보육시설 운영관리.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