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piaget 와 vygotsky)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피아제의 발달단계

*피아제 이론의 비판

*피아제 도덕성 발달단계

vygotsky
*주요 연구

*비고스키 내용

*근접발달영역


본문내용
piaget-피아제는 정신능력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왜 그리고 어떻게 변화하는지 를 탐구하였다.
*인지발달-점진적, 순차적 변화가 점차 좀더 복잡하고 정교화되어 가는 것
*도식(쉐마)-행동, 사고를 이끄는 정신적 형태
*동화-새로운 대상이나 사건을 현존하는 도식에 의해 이해하는 것
*조절-새로운 경험에 따라 현존하는 도식을 수정하는 과정
*평형화-새로운 상황에 놓은 불균형 상태를 회복하려는 과정(균형이 깨지게 될 때 아동이 성장, 발달함->물리적 경험과 환경의 조정은 발달적 변화가 일어나 는데 매우 중요)
*피아제의 발달단계
1)감각운동기(0~2세)-감각과 운동기술만 사용하여 탐색
시행착오에 의해 목표지향적이고 계획적 행동으로 발달
대상 영속성의 발달(눈 앞에 보이지 않더라도 대상이 존재한다는 사실)
2)전조작기(2~7세)-마음속으로 대상을 표상하는 단계
보존개념의 미발달(대상의 특성(모양)이 변해도 그 본질(양)은 동일하게 유지)
자기 중심화
비가역적 사고(가역성-정신적 사고 수행후 다시 사고를 되돌릴수 있는 능력)
3)구체적 조작기(7~11세)-실제 속의 추론이 가능한 단계
계열성(순서를 정하여 배열하는 것)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의 인지적 상호작용주의 이론과 비고스키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 이론을 비교 분석한 후 자신의 관점을 논하시오
  • 와 비고츠키의 두 이론에서 지식의 구성은 아동의 구성 과정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외적 심리적 차원의 경험으로서보다는 외적 차원에 대한 의미를 만드는 내면화의 정신과정에 강조점을 두고 있는 공통점을 지닌다. 넷째,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서 동화와 조절에 의한 평형화 개념은 비고츠키의 내면화 개념과 대조되어진다. 다시 말하면 지식 구성에 있어 피아제는 발생적 인식론에 근거한 사고의 조작적 특성을 강조하는 반면 정신의 사회적 기

  • [청소년과 사회]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 와 정서적 불안을 겪고 있으며, 심리적 안녕감을 위협받고 있다.본 보고서에서는 이렇게 불완전한 시기인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일반적 특성 중에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Elkind의 자아중심성, 정보처리 접근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을 설명하고자 한다. Ⅱ. Piaget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에서의 용어개념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한다는 말은 파란 신호일 때 길을 건너는 것, 구구

  • [2020 유아발달4B]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2020 유아발달 4학년 B형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Ⅰ. 서 론Ⅱ. 본 론1.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설명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2)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3) 정보처리적 접근의 인지발달이론2.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설명1) 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이론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이론3) 융(Jung)의 분석심리이론3. 인지발달

  •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인지발달이론 및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
  •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이 이론들이 우리의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2.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3. 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2) 비고스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피아제(Piaget)와 비고스키(Vyg

  •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한 모든 것(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정의 및 개념, 의미, 피아제 이론과의 비교, 문제점과 한계 등)
  • 인지발달에 적용한 것이다. 또한 비고츠키는 아동들의 발달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그 아동이 처한 문화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비고츠키의 인지이론사회문화적 인지이론비고츠키(Lev Vygotsky)는 피아제(Piaget)와 같은 해인 1896년에 러시아에서 태어났으나 37세의 나이로 일찍 죽었다. 그는 모스크바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였고, 그 후 문학과 언어학을 공부하였으며, 예술심리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비고츠키는 아동발달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