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영아발달 이론 중 인지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비고스키의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을 접목하여 일상생활에서 급 간식 지도 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05 / 2016.07.0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영아발달 이론 중 인지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비고스키의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을 접목하여 일상생활에서 급 간식 지도 시 교사와 영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발달 이론 중 인지론적 관점
1) 근접발달영역
2) 비계설정

2. 비고스키의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을 접목 급 간식 지도 시 교사와 영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
1) 근접발달영역
2) 비계설정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는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기초가 되는 사고를 발달시켜 나가게 된다. 먼저 영아는 지향행동과 습관화에 근거하여 환경을 학습한다. 지향행동이란 자극이 주어지는 쪽으로 향하는 행동을 의미하는데 이를 통해 주변 환경에서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고 사건을 알아가게 되며, 습관화를 통해 익숙한 자극에는 더 이상 반응하지 않게 된다. 또한 많은 정보들 가운데서 더 강하게 이끌리는 정보에 선택적으로 주의집중하게 된다. 이러한 주의집중 능력은 연령이 증가할수록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발달 이론 중 인지론적 관점을 설명하고, 비고스키의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을 접목하여 일상생활에서 급 간식 지도 시 교사와 영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방법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나영 외(2005). 영유아 발달. 양서원.
강경미 외(2005). 아동발달. 대왕사.
구수연(2005).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강경희 외(2012). 어린이집 교사의 식사지도방법과 지도과정에서의 어려움. 아동학회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 시간이 촉박할땐 자주 이용합니다.
  • 27522***
    (2020.09.30 09:28:00)
회원 추천자료
  • [유아 교육 평가 A형]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 설명 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중하고 갈등과 문제해결에 대한 언쟁을 인정하고, 유아의 작품을 소중히 취급하게 만든다.학습에서 성인과 유아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 : 유아 개개인의 근접발달 영역(ZPD, 독립적으로 수행 할 수 있는 실제 발달 수준과 도움을 받아서 할 수 있는 잠재 발달 수준간의 간격)을 잘 파악 하여 적절한 질문과 피드백을 지원함으로써 학습을 전개한다. 이 때 교사는 유아들의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고 지식의 공동창출자가 되도록 노력해야만 한다.유아를

  • 다양한 영아발달이론 중 지지하는 발달이론의 내용, 그 근거에 대한 자신의 의견 제시, 보육 현장에서 실제 영아들에게 적용시킬 구체적인 예
  • 발달이론은 교육과의 상호작용적인 관계 속에서 설명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다양한 영아발달이론 중 지지하는 인지발달이론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지지하는 근거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고, 보육 현장에서 실제 영아들에게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서술하고자 한다.Ⅱ. 본론1. 인지발달이론인지발달이론은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인지적 구조의 변화가 인간이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능력을 갖게 한다는 관점이다.

  • [유아교육논문]영,유아의 언어발달연구
  • 발달은 물론 언어발달에 대하여 초기에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의 패턴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일임을 말하여준다.2. 언어획득이론유아가 말을 어떻게 배우는가? 오랫동안 인간의 관심과 흥미의 대상이었던 아동의 언어발달은 1960년대와 1970년대에 와서 여러 이론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되기 시작하였고, 아동이 언어를 획득해 가는 과정과 그 과정에 내재된 기제를 설명하고자 하는 여러 언어획득이론이 제시되었다. 여기서는 언어획득에 관한

  • 인지발달(piaget 와 vygotsky) 요약
  • 근접발달영역-아직 혼자서 수행할 수는 없지만 동료나 성인의 도움을 받으면 가능한 것(시간이 주어지면 학습이 가능)-고도의 정신적 기능은 개인 내에 존재하기 이전에 개인 간에 협동하고 대화하는 가운데 존재*비계-동료나 성인에 의해 제공되는 조력-점차적인 지원을 감소함으로 스스로 학습하게 하고 책임을 지도록 함*수업의 적용(시사점)1)능력수준이 다양한 학생들로 집단을 구성하여 협동학습 상황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함2)자신의 학

  • 영유아교육프로그램-구성주의 원광부속유치원프로그램
  • 이론에 기초하여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igotsky)에 의해 전개된 이론으로서 발달을 유전적인 것과 환경적 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본다. 다시 말해, 구성주의란 지식에 관한 새로운 관점 즉, 지식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 의해 구성된다는 점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나아가 지식의 구성 과정에서 개인의 능동적 참여뿐만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의 중요성도 강조한다.구성주의는 분트(Wundt) 와 그의 제자인 티췌너(Titche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