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이론과 교육공학의 관계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테크노에틱스(Technoetics) : 기술과 정신의 통합
Ⅱ.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교육공학과의 관련성의 모색
Ⅲ. 결론 : 테크노에틱스와 McLuhan
♠ 더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Ⅰ. 테크노에틱스(Technoetics) : 기술과 정신의 통합
·교육공학의 성격 - 응용학문, 학제적 학문
·포스트 모던 시대 - '구분' 보다 '혼합'이라는 개념이 사회전반의 여러 현상을 좀더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게 됨
→ 학문분야에서도 혼합과 통합을 추구하여 학제적 연구가 이루어짐.
·테크노에틱스 - Roy Ascott (미디어 아트작가 겸 영국 웨일즈대 교수)이 사용
예술과 과학, 정신과 기술과의 결합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 :
'Moist Media' - dry(기술세계) + wet(생물학적, 유기체적 세계)
·커뮤니케이션학 → '테크노에틱스'의 개념적 실천에 기초적 이론틀을 제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정
  • 교육철학에서 교육공학의 뿌리를 찾는 시각도 존재한다. 그러나 교육공학의 학문적 발달은 190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시각교육에서 찾아야 한다. 왜냐하면 교육공학의 학문적 시작이라 할 수 있는 학회의 출발이 이 시기이기 때문이다. 이후 시각교육은 시청각교육으로 발전하였으며, 1950년대에 들어서면서 교수-학습자 간의 커뮤니케이션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시청각 커뮤니케이션이 등장하게 되고, 1970년대 이후 미국교육공학회의 이론 정립의 노력

  • 2024년 국립창원대학교 공업서기보(9급) 자기소개서 및 직무수행계획서
  • 교육과 세미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습니다. 또한, 업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겠습니다.둘째로, 조직과의 원활한 협력과 소통을 강조하겠습니다. 효과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조직 내에서의 협업과 소통을 중요시하며, 다른 부서와의 협조를 통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업무 상황에 따라 적절한 의사소통 수단을 선택하고, 타인의

  • 전산직 공무원 자기소개서, 직무수행계획, 면접 질의응답
  •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공유를 통해 업무 협조를 강화하고, 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또한, 타인의 의견을 존중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팀 내의 조화로운 분위기 조성에 기여합니다.9. 질문: 전산직 공무원으로서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까요?답변: 전산직 공무원으로서 저는 전산 기술과 업무 경험을 통해 조직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과 보안 관리를 통해 조직의 핵심 자원을 보호하고, 공공데이

  •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교수학습원칙,주안점,학습환경구축,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학습특성,학습방법, 구성주의수업이론 매체활용방법
  • 관계를 구성하고 비유를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제공한다Ⅶ. 구성주의수업이론(구성주의학습)의 학습환경구축1. 학습자 중심 학습환경: 학습공동체1) 적극적(active)2) 구성적(constructive)3) 협동적(collaborative)4) 대화적(conversational)5) 의도적(intentional)6) 상황적(contextualized)7) 성찰적(reflective)2. 학습공동체 구현을 위한 교육공학의 역할1) ‘기능적 도구’로서의 공학2) ‘의사교환 도구’로서의 공학3) ‘지적 동반자’로서의 공학 4) ‘맥락’으로

  • [교수공학]교수공학의 정의, 교수공학의 영역, 교수공학의 지식기반, 교수공학의 장단점, 교수공학과 감응시스템, 교수공학 관련 제언 분석
  • 모색한다. 물론 현업전문가들은 내담자와 의사교류를 하지만, 일반적으로 위와 같은 과학적 합리성에 근거하여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자와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자와의 기계적인 관계를 견지함으로써 문제 상황에서 내담자의 지각을 수용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과학적 합리성에 근거한 현업전문가들은 내담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의 행위를 성찰해 봄으로써 문제를 접근하려 하지 않고, 형식 교육을 통해 배운 원리나 기법에 근거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