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교육공학의 정의, 유형, 발달사, 장단점, 교육공학과 지원공학(특수교육공학), 교육공학과 포스트모더니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공학의 정의
1. AECT(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미국교육공학회)의 정의
1) 1963년 미국 교육연합회의 “시청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정의
2) 1970년의 정의
3) 1972년의 정의
4) 1977년의 정의
5) 1994년의 정의
2. 영국의 NCET(National Council for Educational Technology, 전국 교육공학 심의회)의 정의
3. 권성호의 정의

Ⅱ. 교육공학의 유형
1. 기계공학적 교육공학
2. 행동과학적 교육공학
3. 인간공학적 교육공학

Ⅲ. 교육공학의 발달사

Ⅳ. 교육공학의 장단점

Ⅴ. 교육공학과 지원공학(특수교육공학)
1. 공학의 발전 기여
2. 공학의 차원
1) 일반공학
2) 특수공학(지원공학)
3. 지원공학의 범위

Ⅵ. 교육공학과 포스트모더니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공학의 정의
1. AECT(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 미국교육공학회)의 정의
1) 1963년 미국 교육연합회의 “시청각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정의
시청각 커뮤니케이션이란 교육이론과 실천의 한 분야로서 학습과정을 통제하는 메시지의 설계와 활용에 주로 관여하는 분야이다.
2) 1970년의 정의
① 교육공학은 커뮤니케이션 혁명으로 인해 태어난 매체 즉, 교육적인 목적을 가지고 교사, 교과서, 칠판 등과 함께 사용될 수 있는 기자재로서 텔레비전, 영화, OHP, 컴퓨터 및 기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등으로 이루어진다.
② 교수공학이란 인간 학습과 커뮤니케이션의 연구에 기초를 두고 보다 효과적인 교수가 이루어지도록 인적 자원과 비인적 자원을 통합하여 특정 목표 하에서 교수-학습의 총체적 과정을 설계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는 체계적인 절차이다.
→ 교육공학은 특정의 구체적인 목표를 가져야 하며, 특정 목표를 가르치기 위하여 사용되는 방법과 테크닉은 연구에 기초를 두어야 하며, 효과성을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3) 1972년의 정의
교육공학은 모든 범위의 학습 자원의 체계적인 확인, 개발, 조직 및 활용과 이러한 과정의 관리를 통하여 인간학습을 촉진시키는데 관계하는 분야이다.
참고문헌
김동식(1996), 한국교육공학 연구 동향 분석, 교육공학연구, 12권 1호
김정권(1998),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특수교육학회 추계학술심포지움 자료,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
박성익 외(1999),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번영계·김영환·손미 공저(200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유혜령(1997),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최동근 외, 교육방법의 공학적 접근, 교육과학사
허숙·유혜령(편), 교육현상의 재개념화-현상학·해석학·탈현대주의적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력서&자소서 면접족보
  • 정의된다 , ” .전공적성 평가는 수험생이 지원하는 학과의 전공 지식에 관한 인지 정도를 평가하는 ( ) 認知제도이다 평가 항목도 지원학과와 관련된 전공 용어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고등학생들이 답 .하기 어려운 전공지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출제된다 따라서 수험생은 우선 평소 자기가 .지원하는 전공학과나 혹은 전공학부에서 사용되는 기본 개념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가지고있어야 한다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는 전공 적성 문제에 답하기

  • [GMO, 유전자변형식품] GMO(유전자변형식품)의 잠재력, 장단점과 GMO(유전자변형식품)의 현황, 이해관계 및 향후 GMO(유전자변형식품)의 과제 분석(GMO(유전자변형식품) 사례 중심)
  • 수용하고, 보완해서 더욱 발전시켜 나가도록 모두가 힘써야 한다.참고문헌○ 김진수(2005), 생명 공학 시대의 인간 복제와 생명 윤리 ○ 박민선(1999), 생명공학과 농업문제, 농촌과 사회, 9(1)○ 스기타 시로(1999), 유전자조작 식품과 농업의 미래, 대지를 지키는 모임○ 이필렬 지음(2004), 과학 우리시대의 교양, 세종서적○ 임지현(2003), 생명공학 시대의 윤리문제 유전자 조작 식품 문제 중심으로○ 최양도 외(2002), 식탁 위의 생명공학, 서울 : 푸른길

  • [사회문화] 포스트모더니즘
  • 사회문화 교육연습포스트모더니즘Ⅰ. 서론Ⅱ.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및 정의Ⅲ. 근대성 비판과 탈근대성1. 거대담론에 대한 비판2. 동일성에 대한 비판3. 계몽주의에 대한 비판Ⅳ. 포스트모던 사회의 경제1. 탈산업사회론2. 포스트포드주의Ⅴ. 포스트모던 사회의 사회문화― 보드리야르를 중심으로1. 소비사회2. 시뮬레이션의 사회Ⅵ. 결론Ⅰ 서론오늘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계는 과연 기존의 세계와 동일한 것으로 보아야 하는가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교육 ‧보육기관• 유아교육 ‧ 보육기관의 프로젝트• 대리가정이 아닌 포럼4. 미래를 위한 장인가? 개입을 위한 장인가?Ⅳ. 포스트모던 유아교육과정의 미학적 탐색: 해체를 넘어 생성을 위하여1. 들어가기2. 유아교육과정에서 모더니즘 현상(1) 낭만적 상징주의 추방(2) 거대서사의 등장(3) 교육내용과 방법의 구조화3. 유아교육과정에서 포스트 모더니즘 현상(1) 거대서사의 변화(2) 교육과정 유형의 다원화(3) 교육내용과 방법의 탈구조화 현

  • 인간배아연구와 체외수정을 중심으로 본 여성인권
  • 공학과 여성, 한국여성학회월례발표회 자료집, 한국여성학회, 2003년 9월, 3면 이하 참조이 두 가지 모두 여성의 재생산과 불가분 관계에 있다는 점에서 생명공학기술에 따른 재생산기술을 말할 때 여성인권문제를 다루지 않을 수 없다. 여성주의 입장에서 과학기술과 재생산기술을 보는 입장은 다양하다. 즉, 과학기술에 대한 페미니즘의 시각에는 경험론(feminist empiricism), 입장론(feminist standpoint theories), 포스트모더니즘(feminist postmodernism)이 있고 조주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