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활동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Ⅱ. 통합교육과정--------------------------------- 1
1.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2
2.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3
1) Dewey의 진보주의
2) Piaget와 Vygotsky의 상호작용주의
3. 통합 교육 과정의 시사점------------------------------- 4

Ⅲ. 주제 중심 통합 교육 과정----------------------- 5
1. 주제 중심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5
2. 주제 중심 통합 교육 과정의 교수 ․ 학습 방법--------------- 5
3. 주제 중심 통합 교육 과정 운영의 실제-------------------- 7
1) 주제 선정
2) 개념망
3) 활동망
4. 주제의 전개 및 활동의 운영---------------------------- 9

Ⅴ. 주제 중심 통합 교육 계획 안--------------------- 11
1. 개념망 : 나는 누구일까요?----------------------------- 11
2. 주제 탐구 계획안------------------------------------ 12
활동1 어떻게 태어났을까?
활동2 나의 얼굴
활동3 우리 가족 수 그래프 만들기
활동4 얼굴 표정 맞추기
활동5 나의 키를 재어보아요
활동6 모래에 신체 찍기
활동7 얼굴 꾸미기
활동8 생일 축하합니다.

※ 참고문헌------------------------------------- 22

본문내용
유아들에게 실제적으로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 또는 유아들이 실제적으로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가 하는 문제는 유아를 위한 최상의 것이 무엇인가 하는 철학적 기초에 의한 판단으로 결정되는 경향이 있다. 유아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일은 어린이의 본성을 이해하는 일과 직결되며,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그 시대의 철학적 사조, 사회적 배경은 유아교육의 목적과 내용, 방법 등에 깊이 반영되고 있다.
유아들의 발달 적 특성을 고려해볼 때 유아교육과정은 한 영역의 발달목표에 기초한 내용을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활동을 통하여 다른 영역의 교육내용도 균형 있게 학습할 수 있어야 하며 실생활과 통합된 교육과정이어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인간을 하나의 통합체로 보고 이에 대응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많은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해 보고, 주제 중심교육과정과 프로제트접근법을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나는 누구일까요?」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통합 교육 과정의 교육계획안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교과교육론(권영례 ․ 서영숙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4)
2. 3세 어린이를 위한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나 (이화여자대학교 사 범대학 부속 이화유치원, 1992)
3. 유아교육과정(홍순정 ․ 이기숙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2)
4.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박낭자. 양승희, 창지사, 2002)
5. 주제 탐구 활동 안 - 나와 우리가족 (한국 교원대학교 부설유치원, 2004)
6. 활동 중심 통합 교육과정(중앙대학교 사범대학 부속 유치원, 199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exa***
    (2007.10.15 21:35:26)
회원 추천자료
  • 매체 이론을 활용한 향가 수업 모형 개발 - 제망매가를 중심으로
  • 통합적, 입체적 감상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향가의 노랫말과 관련 설화 전체를 함께 멀티미디어로 통합함으로써 작가의 의식 세계를 이해하고, 향가의 서정이 우리 민족의 보편적인 공감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매체를 통해 알도록 함으로써 교사 중심의 문학 수업에서 벗어나 학습자가 문학 현상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문학 능력을 신장하도록 하기 위한 효율적인 지도 방안을 탐구해 보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1. 매체 교육의 개념 및 의의1) 매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C형 아동중심주의가 무엇인지 교육철학자의 입장에서 설명하고 현대 유아교육에서 아동중심교육을 어떻게 전개하면 좋은지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아동중심교육의 개념2. 아동중심교육의 배경3. 아동중심교육의 특성1) 특성(1) 아동이 주도 교육(2) 아동의 흥미와 욕구 존중(3) 개방적 통합적 교육환경(4) 개인차이의 존중(5) 교사의 중재활동 중요2) 장단점4. 아동중심 교육철학자

  • [교육학과] 초등학교 국어교육과정
  • 교육 실천, 4) 제도 차원에서 지역 및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등의 네 가지를 교육 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이는 정보 사회, 지식 사회로 표현하는 21세기에 세계 속의 중심 구가로 우뚝서기 위한 신교육 체제의 수립이라는 국가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 이것이 6 차 교육 과정이 적용되는 시점에서 7 차 교육 과정을 개정하게 된 국어 교과의 외적 요인이다.나. 국어과 교육 과정의 내적 문제 개선광복 이후 국어

  • [교육] 엘리어트 아이즈너에 관한 연구
  • 교육학의 분야에서 제기해나가는 시도 1970년대 초반- 자신이 미술과 교육이론의 집대성으로서의 저작과, 교육과정 이론 전문가 로서의 저작과 출판1970년대 후반까지- 교육평가 분야에 예술평가의 방법을 도입하려는 시도와 자기교육 목표 론, 교육과정 이론, 교육평가에 관한 연구를 집대성한 저작활동2. 아이스너 이론의 시대적, 사상적 배경아이스너의 이론은 1960년대 행동적 교육목표와 전통적 학문교과를 지나치게 강조했던 학교 교육과정 풍토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주제선정 이유와 주제에 따른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통합시킨다면, 깊이 없는 단순한 사실만을 전하는 잡동사니 교육이 될 수도 있다. 이런 점에서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고찰해 보는 것은 참으로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본 글에서는 먼저 통합교육과정의 개념과 필요성을 살펴보고 그 이론적 배경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아울러 통합교육과정의 유형과 교수학습 방법을 살펴본 후, 이를 바탕으로 「교통 기관」이라는 주제에 대하여 통합교육의 실제적인 예를 들어보고자 한다.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