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2.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3.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4.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원리

5. 년간 계획안

6. 월간 계획안 - 산과 바다

7. 주간 계획안 - 바다로 가요.
1) 기간
2) 주요개념
3) 목표
4) 주제망
5) 활동망
6) 교육활동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교사의 역할을 수행함에 있어서 유아교육활동의 구체적인 활동계획을 수립하고 운영하는 일과 유아에게 최적의 교육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일이 다른 어느 것보다도 중요하다. 유아의 발달적 적합성,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지역사회의 요구, 부모들의 요구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능력을 스스로 계발해 나갈 수 있도록 교사는 노력해야 한다.
통합 교육 과정이라는 것은 교육 내용면에서는 흥미를 기초로 한 활동과 교과∙학문적, 그리고 교육의 과정면에서는 교사가 주도적으로 접근해야 할 부분(didactic approach)과 학습자의 탐구 중심으로 접근해야 할 부분(exploratory approach)이 서로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Bredekamp & Rosegrant, 1992).

2. 통합교육과정의 개념

통합교육과정이란 학습자의 개성을 계발하고 학습자로 하여금 유용한 구성원이 되게 하기 위하여 경험을 학습자의 실생활에 비추어 전체적으로 재구성한 것으로 지식과 학습과정의 통합,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의 통합, 지식과 행위의 통합, 지식과 실생활간의 통합 등의 의미로 해석된다(최영숙, 1997).
또 다른 정의는 통합교육과정이란 경험의 선정과 조직에 강조를 두면서 교육과정 구성에 있어서 종전에 전통적으로 각 학문 또는 지식의 체계에 따라 분화된 분절교과 중심으로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던 것에서 탈피하여 교과의 엄격한 울타리를 고려하지 않고 각 교과의 지식이나 경험을 필요한 대로 가져다 재구성하여 유아의 흥미, 문제, 제재 중심으로 구성하는 것이다(곽병선, 1981).

참고문헌
1. 박낭자․양승희(2002),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 권영례․서영숙(2003), 『교과교육론, 교과교육론 별책』,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3. 홍순정․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4. 박찬옥․최완영(2000), 『유치원교육과정 2000에 기초한 생활주제 교육계획』, 창지사
5. 2003년 9월 잡지 『꼬망세』- 별책부록 교육계획안
6. 그린어린이집(2003), 「주간교육 계획안」, 그린어린이집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나름대로 만족합니다. 내용이 충실합니다.
  • sht1***
    (2007.06.18 18:38:3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 이용하구 갑니다
  • huni***
    (2005.10.10 11:17:21)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
  • 선정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능력을 스스로 계발해 나갈 수 있도록 교사는 노력해야 한다.여기서는 인간을 하나의 통합체로 보고 이에 대응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많은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적 접근방법을 사용하는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책」이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활동망(활동계획안)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2. 통합교육과정의 개념현재 교육 과정의 통합적 접근은 유치원, 초등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활동실제
  • 교육내용도 균형 있게 학습할 수 있어야 하며 실생활과 통합된 교육과정이어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인간을 하나의 통합체로 보고 이에 대응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많은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해 보고, 주제 중심교육과정과 프로제트접근법을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나는 누구일까요?」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통합 교육 과정의 교육계획안을 작성해

  • [유아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주제 봄)
  •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과 ‘통합 교육 과정의 이론적 배경’, ‘통합 교육을 위한 교수 ∙ 학습 원리’를 살펴보고 「봄」이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활동계획안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Ⅱ.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Bredekamp와 Rosegrant(1995)는 통합의 목적을 유아들에게 더 의미 있는 교육 과정을 만드는 데에 두고, ‘통합이란 유아들의 학습에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교과 ∙ 학문 목표를 연결하여

  • 교과교육론3D)만4세대상으로 연보육교육계획안월보육계획안일일보육계획안)을연계성작성0k
  • 작성하여 아이의 상상력 및 창의력을 자극하는 전인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한다.보육실습은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중요한 교육과정의 하나로써 규정에 맞는 공적이고 명확한 실습이 되어야 할 것이며, 교사교육과정가운데 실습과목은 현장에 대한 생생한 경험을 통해 교직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형성하게 하고 교사에게 필요한 지식을 획득하게 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경험이 된다. 연간보육계획안은 1년간의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내용의

  • 교과교육론3A)만0세대상으로연보육교육계획안월보육계획안일일보육계획안을연계성작성00
  • 계획안(1개월분), 일일보육계획안(1일분)을 연계성 있게 작성하여 제출하시오(30점). ※ 2013년 표준보육과정 참고Ⅰ. 서 론유아교육은 장차 우리사회의 주역으로 성장해 나갈 미래 인재를 양성하는 전인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보육교사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는 보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것이다. 보육계획은 연간 보육계획, 월간 보육계획, 주간 보육계획, 일일 보육계획 등이 있다. 이와 같은 보육계획들은 선정된 보육 주제와 이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