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교육계획안(주제 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Ⅲ. 통합 교육 과정의 이론적 배경
Ⅳ. 통합 교육을 위한 교수 ∙ 학습 원리
Ⅴ. 통합 교육을 위한 지도안
※ 참고자료
본문내용
현재 교육 과정의 통합적 접근은 유치원, 초등학교 교육은 물론 중 ∙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인 관심사로 부각되면서, 통합 교육 과정이 21세기의 교육 과정 모형으로서 가정 적합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 과정의 통합적 운영은 본래 유치원 교육이 전통적으로 지향하는 바였다.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 과정도 전통적으로 주제 중심의 통합 교육을 주요 원리로 하여 계획∙운영되어 왔다.
통합 교육 과정이라는 것은 교육 내용면에서는 흥미를 기초로 한 활동과 교과 ∙ 학문적, 그리고 교육의 과정면에서는 교사가 주도적으로 접근해야 할 부분(didactic approach)과 학습자의 탐구 중심으로 접근해야 할 부분(exploratory approach)이 서로 균형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Bredekamp & Rosegrant, 1992).
교수­학습 방법으로 많은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과 ‘통합 교육 과정의 이론적 배경’, ‘통합 교육을 위한 교수 ∙ 학습 원리’를 살펴보고 「봄」이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활동계획안을 작성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박낭자 ․ 양승희,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2
2. 권영례, 『지상강좌(교과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기억에 남지 않는.....
  • 19900***
    (2011.11.08 04:55:31)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각대학교 부속유치원의 유아교육 과정분석
  • 교육과정을 꾸준히 발전함 - 어린이들의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들의 해결방법과 어린이들의 관심사를 교육주제로 삼 는 단원중심의 교육활동을 한국에서 최초로 적용․운영 - 현재의 이화유치원의 교육은 기본원리나 이념에서 초창기의 것을 대부분 계승하고 있지 만, 방법적인 면에 있어서는 1970년대를 기점으로 놀이․선택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함으로 써 아동이 전인적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주력하고 있음3.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①

  • 부모교육 -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내용에 대한 논의[A+완성형]
  • 부모교육 -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내용에 대한 논의(A+완성형)목 차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1. 현대사회의 변화와 가족의 변화1) 현대사회에서의 핵가족화2) 결손가정의 증가3) 여성취업의 증가4) 자녀양육에 다양한 요구 증대2.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1) 부모교육의 개념(1) 부모교육의 정의(2) 부모교육의 관점2) 부모교육의 중요성(1) 아동교육에 대한 의식변화(2) 부모들의 폭넓은 지식습득 기회제공 (3) 자녀교육방향유

  • [교과교육론]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교육계획안 작성
  • 통합교육을 실현하여야 하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당면과제가 되고 있다.본론에서는 시대당위적인 통합교육에 대해 고찰해보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교육계획안을 작성해보기로 한다.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정의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

  • [교육학] 프로젝트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 과정 분야에서 큰 관심을 모으고 있는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과 Malaguzzi중심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모두 프로젝트를 통한 유아교육의 효과를 강조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공감대가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확산되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럼 지금부터 유아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수․학습 방법들 중의 한 예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을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Ⅱ.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의 실제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통합교육을 실현하여야 하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당면과제가 되고 있다.본론에서는 시대당위적인 통합교육에 대해 고찰해보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교육계획안을 작성해보기로 한다.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정의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