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아동기에 적합한 아동문학 1개를 선정하여, 아동문학의 구성요소에 근거한 분석과 본인이 생각하는 아동문학의 가치와 교육적 의의를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11 / 2016.01.11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초기 아동기(5~8세)에 적합한 아동문학으로 동화책 <바바빠빠>를 선정하여 아동문학의 구성요소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동화책<바바빠빠>의 아동문학적 가치와 교육적 의의를 설명해 보았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화책<바바빠빠>의 아동문학 구성요소에 근거한 분석
2. 본인이 생각하는 동화책<바바빠빠>의 아동문학적 가치
3. 본인이 생각하는 동화책<바바빠빠>의 교육적 의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들이 책으로 즐겁게 놀이를 하며 책 속에서 현실과 상상을 오가며 놀이를 하는데 아동문학이란 아동이나 동심을 그리워하는 어른을 대상으로 문학성과 예술성을 통하여 정서적 감흥과 심리적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목적으로 창조되는 동시, 동요, 동화, 동극 등의 문학작품으로 아동기의 경험과 느낌, 그리고 문화를 그리워하고 좋아하는 성인 또한 즐길 수 있다. 이런 아동문학 속에는 아동의 세계가 그려져 있고 이러한 것들은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론에서는 초기 아동기(5~8세)에 적합한 아동문학으로 동화책 <바바빠빠>를 선정하여 아동문학의 구성요소에 근거하여 분석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동화책<바바빠빠>의 아동문학적 가치와 교육적 의의를 설명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동화책<바바빠빠>의 아동문학 구성요소에 근거한 분석
(1) 주제
아메바처럼 흐느적흐느적하고 이상하게 생긴 주인공 바바빠빠는 흙 속에서 태어난 이후 그 행복을 손에 넣기 위해 눈물겨운 노력 결과 행복을 찾는 과정의 이야기다. 바바빠빠의 이야기를 통해서 외형적으로 아름답지 않다고 무섭고 멀리해야 하는 것이 아닌, 친구가 될 수 있음을 알려주는 좋은 가르침을 줄 수 있는 책이다. 즉 친구가 될 수 있는 것은 외모가 아닌 진실성이 있어야 한다는 교훈을 주면서 인간의 삶에 대한 올바른 가치와 긍정적 태도를 말해준다
참고문헌
아네트 티종, 바바빠빠, 시공주니어, 1994
노제인 저, 아동문학의 숨은 의미와 가치, 고려대학교민족문화연구원, 2015
김현자, 조미영, 김기웅 저, 아동문학, 창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