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교육론] 중학교 현대시 교과서 만들기(2007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Ⅱ. 본론1 교과서 만들 준비하기


단계1: 성취기준 선정 및 이유


단계2: 분석 교과서 선정 및 이유

단계3: 성취기준에 따른 내용요소 각 소단원에 분배


단계4: 전반적인 틀 짜기

Ⅲ. 본론2 교과서 만들기


단계1: 대단원 표지


단계2: 단원의 길잡이

단계3: 소단원 학습1
-읽기 전에
-소단원 제재
-학습활동

단계4: 소단원 학습2
-읽기 전에
-소단원 제재
-학습활동

단계5: 단원 마무리
단계6: 쉼터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교수님께서 왜 우리에게 '현대시 교과서 만들기'를 과제로 내주셨을까 생각해보았다. 먼저 예비'교사'의 과정을 목표로 둔 수업내용을 듣고 있는 우리에게 교과서 만들기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는 생각에서였다. 교사는 교과서를 활용하기는 하지만 제작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교과서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화하는 것이 교과서를 제작하는 것보다는 더 직접적이다. 이 점에 대해 우리는 교사가 교과서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과서의 내용과 구조를 빠삭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기존의 교과서를 분석하고 비판하여 새로운 교과서의 대단원 전체를 하나하나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그것이 실현될 수 있는 것이다. 더불어 교사는 교과서 그대로를 활용하지 않으며 또한 교과서 자체만을 활용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교과서의 본질적인 내용과 교과서에서 활용된 자료의 특징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역시 기존의 교과서를 분석하고 비판하여 새로운 교과서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교과서 제작의 초기 단계에 접어들면서부터 우리가 만드는 교과서가 기존의 교과서들을 짜깁기 해 놓은 것에 불과할 수도 있겠다는 우려가 들었다. 예를 들어 7학년 문학 성취기준(4) '시어와 일상어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랫말을 쓴다.'를 기준으로 했을 때 읽기 전 활동은 미래앤에서 따오고, 읽는 중 활동은 신사고에서 따오고, 읽은 후 학습활동은 비상에서 따오는 식 말이다. 성취기준을 가장 현실적으로 구현한 것이 이미 검증을 받은 기존의 교과서라는 생각에서이다. 앞서 얘기한 것과 같은 사태가 벌어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기존 교과서를 분석하는 과정 중 '비판' 부분에 좀 더 초점을 두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조금은 현실에서 벗어나더라도 되도록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구상에 중심을 두었다.


본론1 교과서 만들 준비하기
단계1: 성취기준 선정 및 이유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영역 7학년~10학년 내용 중 현대시와 관련하여 성취할 수 있는 기준은 <7학년 문학 성취기준 (1)문학 작품에 드러난 인물의 심리 상태와 갈등의 해결 과정을 파악한다.>와 <8학년 문학 성취기준 (4)문학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행동을 사회 문화적 상황과 관련지어 파악한다.>와 같이 '인물, 사건, 배경'을 핵심으로 하는 소설, 희곡 등으로 잠정 한정한 경우와 <9학년 문학 성취기준 (1)한국 문학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을 찾아 읽고 그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한다.>와 같이 고전 작품을 다룸으로써 현대시의 범위를 벗어난 경우를 제외한 모든 기준이 가능하다.
그 중 우리는 '시와 노래를 목표로 하라'는 교수님의 말씀을 귀담아 들어 시가(詩歌)의 본질적인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7학년 문학 성취기준 (4)시어와 일상어어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랫말을 쓴다.>를 성취 기준으로 선택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교육, 문법문학] 문법, 문학 교육의 원리와 방안
  • 개정 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문법교육의 내용 *1) 내용 체계국어 사용의 실제- 음운 - 단어 - 문장 - 담화/글지 식◦언어의 본질◦국어의 특질◦국어의 역사◦국어의 규범 탐 구◦관찰과 분석◦설명과 일반화◦판단과 적용맥 락◦국어 의식◦국어 생활 문화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모든 영역의 내용 체계에 대하여 7차와는 완전히 다른 구성 원리를 적용하였다. 텍스트를 중심으로 유기적 관계 속에서 지식과 기능과 맥락을 연계한

  • [교육공학]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분석-국어교과서, 생활 국어 교과서
  • 중학교 검인정 교과서 분석 -국어 교과서와 생활 국어 교과서-(7차 교육과정 8학년 교과서와 비교를 통하여) 참고 자료: 중학교 국어 교과서와 생활 국어 교과서 1,2학년 천재교육-천재(노) 노미숙, 주진택, 안수진, 김경란, 김화옥, 김호태, 심은아, 길주연, 유종현, 소정섭, 정일순(교육과학 기술부 검정 2009.8.19)1. 거시적 분석 단원별 분석1> 단원의 구성(1) 천재교육 중등 국어 교과서의 단원구성 (2) 7차 교육 과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학교생활기록부 교과목별 독서활동 상황기록 기재 예시학교 생활 기록부‘독서 활동 상황’기재 예시학교 생활 기록부 교과목별 독서활동 상황기록 기재 예시☞ 독서 활동 상황 기재 도입 배경2007년에 ‘학교 생활 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을 개정하여 학교 생활 기록부에 독서 활동 등과 관련된 정보를 추가로 담도록 했다.개정된 지침은 수능이 등급제로 바뀜에 따라 수능보다는 학생부에 더 높은 비중을 두고 대학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 1 -도덕윤리 중등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절대합격’ 주제별 서브노트 총 정리○ 주제별 세부 목차 ⦁⦁⦁⦁⦁⦁⦁⦁⦁⦁⦁⦁⦁⦁⦁2-7○ 절대합격 교과교육론 서브노트 ⦁⦁⦁⦁⦁⦁⦁⦁⦁⦁8○ 절대합격 동양윤리 서브노트 ⦁⦁⦁⦁⦁⦁⦁⦁⦁⦁⦁130○ 절대합격 서양윤리 서브노트 ⦁⦁⦁⦁⦁⦁⦁⦁⦁⦁193○ 절대합격 정치철학 서브노트 ⦁⦁⦁⦁⦁⦁⦁⦁⦁⦁285○ 절대합격 응용윤리 서브노트 ⦁⦁⦁⦁⦁⦁⦁⦁⦁⦁363○ 절

  • [영문학, 매슈 아놀드] 매슈 아놀드의 비평 해설
  • 시에 위대한 시인의 시에 대한 위대한 옹호(defense)이며, 심오한 종교서로서, 영어로 쓰여진 가장 훌륭한 교육론(the finest apology for education)이기도 하다(xii). 책이 처음 출판된 1869년까지의 아놀드의 경력에 대한 간단한 설명 그리고 1866-70년 사이의 아놀드의 경력에 대한 설명이 있으며, 이 시기는 현대 영국사에서 가장 중대한 시대이기도 했다. 그러므로 이 시기의 역사적 사건들을 되짚어보면 『문화와 무질서』가 어떻게 쓰여지게 되었는지 알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