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교육론] 중학교 현대시 교과서 만들기(2007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Ⅱ. 본론1 교과서 만들 준비하기
단계1: 성취기준 선정 및 이유
단계2: 분석 교과서 선정 및 이유
단계3: 성취기준에 따른 내용요소 각 소단원에 분배
단계4: 전반적인 틀 짜기
Ⅲ. 본론2 교과서 만들기
단계1: 대단원 표지
단계2: 단원의 길잡이
단계3: 소단원 학습1
-읽기 전에
-소단원 제재
-학습활동
단계4: 소단원 학습2
-읽기 전에
-소단원 제재
-학습활동
단계5: 단원 마무리
단계6: 쉼터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교수님께서 왜 우리에게 '현대시 교과서 만들기'를 과제로 내주셨을까 생각해보았다. 먼저 예비'교사'의 과정을 목표로 둔 수업내용을 듣고 있는 우리에게 교과서 만들기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는 생각에서였다. 교사는 교과서를 활용하기는 하지만 제작하지는 않는다. 그렇다면 교과서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구체화하는 것이 교과서를 제작하는 것보다는 더 직접적이다. 이 점에 대해 우리는 교사가 교과서를 더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교과서의 내용과 구조를 빠삭하게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기존의 교과서를 분석하고 비판하여 새로운 교과서의 대단원 전체를 하나하나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그것이 실현될 수 있는 것이다. 더불어 교사는 교과서 그대로를 활용하지 않으며 또한 교과서 자체만을 활용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교과서의 본질적인 내용과 교과서에서 활용된 자료의 특징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역시 기존의 교과서를 분석하고 비판하여 새로운 교과서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교과서 제작의 초기 단계에 접어들면서부터 우리가 만드는 교과서가 기존의 교과서들을 짜깁기 해 놓은 것에 불과할 수도 있겠다는 우려가 들었다. 예를 들어 7학년 문학 성취기준(4) '시어와 일상어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랫말을 쓴다.'를 기준으로 했을 때 읽기 전 활동은 미래앤에서 따오고, 읽는 중 활동은 신사고에서 따오고, 읽은 후 학습활동은 비상에서 따오는 식 말이다. 성취기준을 가장 현실적으로 구현한 것이 이미 검증을 받은 기존의 교과서라는 생각에서이다. 앞서 얘기한 것과 같은 사태가 벌어질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기존 교과서를 분석하는 과정 중 '비판' 부분에 좀 더 초점을 두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또한 조금은 현실에서 벗어나더라도 되도록 새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 구상에 중심을 두었다.
본론1 교과서 만들 준비하기
단계1: 성취기준 선정 및 이유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영역 7학년~10학년 내용 중 현대시와 관련하여 성취할 수 있는 기준은 <7학년 문학 성취기준 (1)문학 작품에 드러난 인물의 심리 상태와 갈등의 해결 과정을 파악한다.>와 <8학년 문학 성취기준 (4)문학 작품에 나오는 인물의 행동을 사회 문화적 상황과 관련지어 파악한다.>와 같이 '인물, 사건, 배경'을 핵심으로 하는 소설, 희곡 등으로 잠정 한정한 경우와 <9학년 문학 성취기준 (1)한국 문학의 대표적인 고전 작품을 찾아 읽고 그 가치와 중요성을 이해한다.>와 같이 고전 작품을 다룸으로써 현대시의 범위를 벗어난 경우를 제외한 모든 기준이 가능하다.
그 중 우리는 '시와 노래를 목표로 하라'는 교수님의 말씀을 귀담아 들어 시가(詩歌)의 본질적인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7학년 문학 성취기준 (4)시어와 일상어어의 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노랫말을 쓴다.>를 성취 기준으로 선택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