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MCM 경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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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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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명품시장분석
국내 명품시장 현황
해외 명품시장 현황
기업소개
성주그룹
CEO 김성주
MCM 브랜드 소개
MCM의 변화
MCM 마케팅 목표
MCM 마케팅 전략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MCM
Q&A
- 본문내용
-
서 론
최근의 명품 브랜드 시장이 경기가 불황기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성장추세에 있다. 이는 일부 계층에 있어서 소득의 증가로 인한 구매력의 증가를 반영하고 있으며, 사람들의 개성중시 현상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 하지만 인위적인 노력을 더한다면 명품 판매업체에 있어서는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1990년대 이후 부유층의 증가와 부유층 소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로 한국에서도 외국 부유층들의 소비 행태가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청담동에는 명품 브랜드들이 입점하기 시작했으며, 백화점 역시 파격적인 대우로 명품들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심지어 젊은 직장 여성들 사이에서도 명품에 대한 니즈가 증가하면서 국내 명품시장은 더욱더 확대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럼 어떤 요소들이 이렇게 명품에 대한 니즈를 유발하는 것일까? 물론 그것에는 많은 기업들의 전략들이 숨어 있을 것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각 기업들이 지속적인 성공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명품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 한다는 것이다. 명품은 제품 자체의 가치보다 그 제품이 주는 희소성과 이미지의 가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명품 시장 분석
국내 명품 시장현황
(1) 명품의 대중화
인터넷을 중심으로 한 정보접근성의 발달로 과거 특정의 소수에 의해서만 은밀하게 교환되던 명품에 대한 정보를 누구나 쉽게 검색, 접촉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인터넷 쇼핑몰 등 온라인을 통한 명품유통채널 확산으로 더 대중적인 명품유통망이 확대되었다. 해외여행, 해외연수 등의 대중화로 해외의 명품브랜드들에 대한 접촉의 기회가 많아졌으며 명품브랜드에 대한 대중적인 인지도가 역시 크게 확산되었다. 또한 해외 명품브랜드들의 글로벌화 전략에 따른 전세계적인 매장의 확산으로 특정지역이나 장소에서만 만날 수 있었던 명품의 희소성 감소하였고, 10~20대 젊은 소비자층의 명품 선호 현상으로 명품 고객기반이 확대되었다.
(2) 명품 상품군의 다양화 (매스티지의 등장)
대중을 뜻하는 'mass' 와 명품을 뜻하는 'prestige product'의 신조어로서 고급스러움과 실용성을 겸비한 '매스티지'는 뉴럭셔리와 맥락을 같이 하는 개념이다. 전통부유층보다는 소득수준이 높아진 중산층들이 비교적 값이 저렴하면서도 명품의 '후광효과'를 향유할 수 있는 제품을 원하는 경향에서 유래하였다.
- 참고문헌
-
MCM 담당 홍보대행사 제공 브랜드 자료 및 브랜드 히스토리 자료
KOTRA & global window
한국 경제 신문 (www.hankyung.com)
매일 경제 신문 (www.mk.co.kr) - 성주그룹 MCM, 홍콩에 대형 매장 - mk뉴스
독일유력경제신문 (Handelsblatt)
한겨레 신문 (http://www.hani.co.kr),
머니투데이
성주 메인 홈페이지 (http://www.sungjoogroup.com)
MCM 메인 홈페이지 (http://www.mcmworldwide.com)
NAVER뉴스 (http://news.naver.com)
이미지 검색 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ameliepink&logNo=130081810938&parentCategoryNo=21&viewDate=¤tPage=1&listtype=0)
www.atzine.com
www.noblesse.com
패션과 명품 - 이재진, 살림 ,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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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평가
- 옛날 자료에다가, 현재와 맞지않는 분석!!!!
좀 별로였습니다. 등록일이 2016년이길래 샀더니, 영 사기당한 기분입니다. - mystyle5***
(2016.05.21 19:1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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