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 교육의 모형과 활동 제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29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화법이란 무엇인가
2.화법교육은 왜 필요한가
3.영역 설정의 이유
본론
1.토의 · 대화 유형의 정의와 교육의 목표
2.화법 교육의 현 실태 파악
- 각 유형에서 나타나는 현 교과서의 실태와 문제점
3.화법교육의 방법
-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우리 조가 제안하는 수업 모형과 활동 예시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법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 : 말하는 방법

초기 화법의 정의 : 화자중심
의사소통의 관점 : 청자강조
개인의 능력 표출 수단

2009개정 교육과정 화법교육
: 화법의 의사소통적 요소 반영


화법 교육의 필요성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능력 표출,
정보를 받아들이는 중요한 수단
다른 언어 능력 발달에 기여
학업 성취도와 높은 상관관계
원만한 인간관계의 매개체

화법 교육의 목표
→학습자의 음성언어 의사소통 능력 배양

담화 유형 설정 이유
화자와 청자의 관계가 가장 잘 드러나는 담화유형
→청자와 화자의 통합적인 소통이 중시

담화 참여자 고려
→토의 : 다수와의 화법
→대화 : 대부분 개인간의 화법
참고문헌
임영환 외, 『화법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7
박갑수 외, 『방송 화법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2001이주행 외, 『화법교육의 이해』, 박이정, 2004
최미숙 외,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12
김명종, 「화법의 실태 분석을 통한 위상 증진 방안」, 충북대학교 교육대학원, 2007
교육과학기술부, 2009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2012
허윤미, 「다매체를 활용한 토의ㆍ토론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 고등학교 국어과목을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이희녕, 「Meta-plan을 활용한 토의․토론 학습 모형 연구,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정은화, 「매체를 활용한 공감적 듣기 교육 방법 연구」, 부경대학교, 2013
임경미, 「교과서를 중심으로 한 고등학교 화법 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연구」, 상명 대학교 교육대학원, 2012
허승희, 「교육연극을 활용한 화법교육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