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국문학교육론] 브레인 라이팅 의사결정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향가, 고려가요 처용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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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브레인 라이팅 의사결정 수업 모형의 이론과 적용
- 향가, 고려가요 <처용가(處容歌)>를 중심으로
들어가며
1)국문학 교육의 과제
2)고전문학의 토의·토론 수업
2. 브레인라이팅 의사결정 모형
1)브레인라이팅 개념
2)브레인라이팅 의사결정 모형 절차
3. 브레인라이팅 의사결정 모형 적용
1)<처용가(處容歌)>의 교육적 의의
2)브레인스토밍 의사결정 모형을 활용한 <처용가> 수업 설계
4. 나오며
※참고문헌
1.들어가며
1)국문학 교육의 과제
국어교육에서 고전문학을 가르치는 까닭은 고전 작품 속에는 학생들이 살아가면서 겪게 될 문제들과 그 해결방법이 제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고전’은 창작 당시의 사람들이 사는 모습이 나타나 있는 이야기로서 시대는 다르지만 인간의 삶의 일반적이고 공통된 모습이 많이 나타나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이 고전작품 속 세계를 자신의 삶과 비교할 수 있다. 고전문학 교육은 고전작품이 우리 민족의 언어적, 문화적 유산으로 머무는 데 그치지 말고 학생들이 자신의 사람과 대응하여 가치를 발견하고 고전 작품의 의미를 다시 계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고전의 의미를 재발견하고 현재에 비추어 계발하는 것이 고전문학 교육의 과제가 될 것이다. 이나현(2011), 「토론 수업을 통한 고전문학 교육방안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8쪽.
고전문학 교육의 첫 번째 과제는 학생들의 삶과 관련 있는 텍스트를 선정할 수 있어야 한다. 인간이 경험하는 보편적인 감정이 담긴 텍스트를 선정하는 일이 필요하다.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작품들은 나름의 가치를 지닌 작품이지만, 학습 내용을 보면 훈고 주석에만 중점을 두거나 작품의 창작 배경을 알고 그 가치를 찾아보는 활동이 대부분이다. 가장 좋은 고전은 읽기 쉽고 이해도 쉬운 작품이다.
두 번째는 학생들이 스스로 고전과 자신의 삶을 연관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과제는 학생이 문제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과 생각을 나누어 보았을 때 가능하다. 예를 들어 황진이의 시조 <청산리 벽계수야>를 읽고서 벽계수의 입장에서 작품을 재구성해보고 작품에 대한 이해와 관점을 분명히 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고전문학을 통해 발견한 가치를 수업 시간에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사의 일방적인 지식 전달이 아닌, ‘문학’을 넘어서 ‘화법, 작문, 독서, 문법’ 등 국어과의 다른 과목들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수업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고전의 가치를 발견하는 일은 정해진 텍스트에서 사실적 지식을 터득하고 내용을 이해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어떤 방법과 과정을 이용해 고전작품에서 가치를 발견하는 것이 목표일 것이다.
2)고전문학의 토의·토론 수업
문학 수업에서 텍스트만을 읽고 교과서 내 지식을 그대로 전달하는 정형화된 수업 방법에서 벗어나지 못한 교사에게는 토의·토론을 활용한 고전문학 수업 설계가 더욱 필요하다. 또한 앞서 언급한 고전문학의 과제 중 학생들이 텍스트를 통해 발견한 가치를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기 위해서는 더더욱 토의·토론 형식을 수업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
토의·토론 학습은 주어진 과제에 대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교사와 학생 또는 학생과 학생 사이의 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이 이루어져 의사소통능력의 신장뿐만 아니라 문제에 대한 깊은 이해를 불러 올 수 있다. 학습자는 토의·토론 과정에서 텍스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으며, 텍스트의 가치를 재구성하여 내면화할 수 있다.
결국 토의·토론 수업 방법은 고전문학 교육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합한 방법인 것이다. 본고에서는 토의·토론 수업 방법 중에서도 브레인라이팅 의사결정 모형을 적용하여 고전문학 교육의 구체적인 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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