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 국어 상 2 짜임새 있는 말과 글 짜임새 있는 말과 글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 (상) 2. 짜임새 있는 말과 글
1. 대단원명 : 짜임새 있는 말과 글
2. 대단원 학습 목표 및 학습 목표의 설정 근거
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를 안다.
[10-말-(3)] 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에 따라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여 말한다.
[10-쓰-(3)] 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에 따라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여 글을 쓴다.
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에 따라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여 말을 하거나 글을 쓴다.
[10-말-(3)] 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에 따라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여 말한다.
[10-쓰-(3)] 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에 따라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여 글을 쓴다.
문장의 짜임새를 안다.
[10-국지-(4)] 문장의 짜임새를 안다.
3. 학습 목표의 위계 관계
선수학습
본시학습
후속학습
[7-말-(3)] 내용을 통일성 있게 조직하여 말한다.
[7-쓰-(3)] 내용을 통일성 있게 조직하여 글을 쓴다.
[8-말-(3)] 응집성 있게 내용을 조직하여 말한다.
[8-쓰-(3)] 일관성 있게 내용을 조직하여 글을 쓴다.
[9-말-(3)] 전달 효과를 고려하여 내용의 전개 방식을 조절하여 말한다.
[9-쓰-(3)] 표현의 교화를 고려하여 내용의 조직 방식을 조절하며 글을 쓴다.
[10-말-(3)] 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에 따라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여 말한다.
[10-쓰-(3)] 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에 따라 효과적으로 내용을 조직하여 글을 쓴다.
[10-국지-(4)] 문장의 짜임새를 안다.
[화법] 화법의 언어적 배경
①내용 선정과 조직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일반적인 원리를 안다.
㉯목적, 대상, 상황에 등에 맞게 내용을 조직한다.
[작문] 작문 내용 조직
①처음, 가운데, 끝의 구조로 글의 내용을 구성한다.
②글 전체의 통일성과 일관성을 고려하여 글의 내용을 구성한다.
③내용의 전개 원리에 따라 글의 중심 내용을 전개하고 배열한다.
④내용의 전개 원리에 따라 글의 세부 내용을 전개하고 배열한다.
⑤내용의 조직 과정에서 모범적인 글의 구성 모형을 활용한다.
[문법] 문장의 구성 요소와 짜임새
①국어의 문장 성분과 구조를 이해한다.
②국어 문법 요소의 기능과 그 의미를 이해한다.
③문장의 여러 가지 짜임새를 이해한다.
4. 단원의 학습과 학습 활동 개관
단원의 구성
주요 내용 및 활동
단원의 길잡이
준비학습
학습 목표 제시 및 주요 활동 개관
전달 내용 파악하기
전달 효과 생각하기
(1)용소와 며느리 바위
이해
내용 조직의 일반적인 원리
말하기나 쓰기에서의 내용 조직 방법
효과적인 내용 조직을 위해 고려할 사항
활동
내용 조직 원리가 드러나게 내용 정리하기
이야기에 사용된 내용 조직 방법 찾아 내기
목적에 적합한 내용 조직 원리 선택하여 글쓰기
효과적인 내용 조직 방법에 따라 이야기 재구성하기
(2)나의 소원
이해
문장의 짜임새
문장의 짜임새에 따른 표현 효과
말하기와 쓰기에서의 내용 전개 방법
효과적인 내용 전재를 위해 고려할 사항
활동
문장의 짜임새 분석하기
짜임새 있는 문장으로 내용 조직하기
예상 독자, 목적 등에 적합한 내용 전개 방법으로 말하기
효과적인 내용 전개 방법에 대해 토의하기
단원의 마무리
학습 내용 정리하기
학습 성과 점검하기
보충학습
문장의 짜임새 분석하기
문장의 짜임새가 내용 조직에 미치는 효과 재확인하기
심화학습
개요 작성하기
내용 조직 방법을 달리하여 재조직하기
내용 조직 방법에 따른 전달 효과의 차이 비교하기
5. 단원 설정의 근거
이 단원은 말과 글의 짜임새를 알고, 말과 글을 짜임새 있게 구성하여 효과적인 전달을 하기 위한 단원이다. 말과 글의 짜임새란, 내용을 조직할 때에 내용조직의 일반원리(단계성, 일관성, 통일성)를 익혀 상황, 목적, 전달 효과를 고려하여 내용을 조직하는 텍스트 차원에서 이야기할 수 있으며, 또한, 문장 차원에서 문장의 짜임새(홑문장/겹문장, 안은 문장/이어진 문장 등)를 이야기 할 수 있다. 문장의 짜임새를 알고, 여러 가지 표현 상황에서 적절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글의 내용을 짜임새 있게 조직하는 원리를 알고 내용을 조직하면서 말을 하고 글을 쓰는 활동을 통해서 언어 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는 국어과의 교육 목표에 접근해 갈 수 있다. 또한, 문장의 짜임새를 알고 이를 여러 표현 상황에서 적절한 문장으로 구사하는 활동을 통해서 언어 활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한다는 국어과의 교육 목표에도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단원의 주요 학습 내용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준비 학습’에서는 학습자에게 익숙한 텔레비전 방송기자를 제시하고 있다. 텔레비전 방송 기자는 현대에 가장 보편적인 정보 전달의 수단으로, 효과적인 전달을 하기 위해 짜임새 있는 내용 조직을 하기 마련이다. 제시된 방송 기사에서는 기자의 인터뷰에 일반인, 전문가의 인터뷰 내용을 제시하여 객관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고 있다.
첫 번째 소단원 ‘용소와 며느리 바위’는 구전되는 설화를 채록한 것이다. 구비 문학 채록본을 통해서 내용을 짜임새 있게 조직하는 것은 비단 글 뿐아니라 말을 할 때에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학습할 수 있다. 알아두기를 통해 내용 조직의 일반 원리를 익히고, 주어진 제재를 정리해 보는 활동을 통해서 직접 확인 하는 활동도 구성되어있다. 또한 말하기와 쓰기에서 내용 조직 방법에 대한 알아두기를 제시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가 신문 기사라는 형식으로 내용 조직을 하도록 학습 활동을 구성해놓고 있다.
두 번째 소단원은 백범 김구의 ‘나의 소원’으로 이는 다른 사람의 생각이 바뀌기를 촉구하는 일종의 논설문이다. 논설문 또한 매우 논리적으로 구성되어 있는 글이다. 이 소단원에서는 문장의 짜임새에 대한 학습을 의도하고 있다. 이는 문장의 짜임새와 글 전체의 짜임새가 별개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글을 짜임새 있게 조직하는 위해서는 내용 뿐만 아니라 기본 단위인 문장도 짜임새 있게 구성해야한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문장의 짜임에 따른 표현효과에 대한 학습도 의도하고 있다. 겹문장을 홑문장으로 바꾸어 보는 활동을 통해 표현 효과를 직접 느껴보도록 한다.
또한, 효과적인 내용 전달을 위해서는 내용의 조직뿐만 아니라 내용을 전개하는 방법도 중요함을 인식시키고, 여러 가지 내용 전개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주어진 제재의 내용 전개 방법을 찾는 학습활동이 구성되어 있다.
보충 학습은 이병기의 ‘가람일기’를 제시하고, 이를 통해서 문장의 짜임새에 대한 보충 학습을 의도하고 있다. 문장의 짜임새에 따라 홑문장/안은 문장/이어진 문장으로 분류하는 활동이 구성되어 있다.
심화 학습은 김용준의 ‘두꺼비 연적을 산 이야기’란 제목의 수필이 제시되고 있으며, 수필은 비교적 자유롭게 쓴 글이지만, 그 내용 조직과 전개에는 효과적인 표현을 염두에 두고 쓴 글임을 확인할 수 있다. 글의 개요를 나타내고 줄거리를 정리해보고, 작가와 다른 방법으로 내용을 조직해보고 표현 효과의 다른 점을 찾아보는 활동이 제시되어 있다.
6. 대단원 지도 계획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2 육체미 소동 육체미 소동 학습지도안
  • 있는 대본을 많이 싣는 것 보다 오히려 현실적인 일일지도 모른다. (3) 학과 과정에서의 관련성중등 교과서에는 방송극본을 포함하여 모두 5편의 극문학이 실려 있다. ․ 7학년 1학기 ‘육체미 소동’ (방송극본)․ 8학년 2학기 ‘들판에서’ (희곡)․ 9학년 1학기 ‘시집 가는 날’ (뮤지컬 극본)․ 10학년 국어(상) ‘봉산 탈춤’ (희곡)․ 10학년 국어(하) ‘어느 날 심장이 내게 말했다’ (방송극본) ⇒ 이렇게 다양한 극문학 제재가 실린 것은 다양한

  • [국어교육] 쓰기교수-학습과정안
  • 글을 쓴다., 컴퓨터를 사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글로 쓴다. 이다. 2. 대단원의 학습 목표영 역학 습 목 표쓰기 알리려고 하는 내용이 잘 드러나게 글을 쓸 수 있다.- 쓸거리를 골라 떠오르는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알고 있는 곳에 대하여 알리는 글을 쓸 수 있다.- 우리 반 신문에 실을 기사를 쓸 수 있다.3. 단원 선택 이유국어과 교육은 학습자의 국어사용 능력 신장을 목표로 하는 언어교육이다. 학습자의 국어 능력이라 함은 일상생활에서 다른

  • [국어교과교재] 단원 및 수업계획안-고쳐쓰기
  • 지도안ⅵ. 4차시에 대한 분석 및 재구성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국어 교과의 하위 학습 중 “쓰기”학습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글로 직접 제시해 본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러한 쓰기 학습은 설명, 주장, 정서 표현, 친교의 글쓰기 등 여러 목적에 따른 글쓰기도 중요하지만 이러한 글쓰기를 하는 모든 과정에서 필요한 “고쳐 쓰기”는 더욱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학생들은 글을 쓸 때 한 번 이상의 고쳐쓰기 과정을 가지지 않는

  • [고전시가교육론연구] 과정중심의 읽기 지도법을 통한 고려 속요 지도의 실제 - 가시리를 중심으로
  • 학습을 위한 다양한 접근 방법과 교사의 숨은 노력이 필요하다.이 글은 중학교 3학년 2학기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고려 속요 를 대상으로 고전 문학 작품 교육의 두 가지 요소 -인지적 요소와 정의적 요소-의 학습을 위한 실천적 고찰이다. 이를 위해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법’이라는 모형으로 교수학습 지도안을 구안해 보고 실제 수업에 적용시켜 보았다.이 모형은 학습자의 배경지식(스키마)를 적극 활용하여 작품 학습에 바탕이 되는 내

  • [국어교과교재연구] 쓰기 교육 관련 논문 요약 및 분석
  • 글을 다른 사람이 읽어보고 적절한 반응을 보이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쓰기 수업에서 전략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넷째, 쓰기 과정에서 협동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서로 협동해서 글을 쓰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의 생각을 직접 접할 수 있고 자신의 부족한 점을 깨달을 수 있다.2.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중 쓰기 교육의 중요성제 7차 국어 교과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을 중시하고,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강조하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