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 확장을 통한 국어 논리 논술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2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 주제
1.2. 주제 선정 이유
1.3. 연구 상황 설정
1.4. 연구 목표
2. 본론
2.1. ‘모의재판’을 활용한 논술교육모형
2.1.1. '모의재판'의 특징과 절차
2.1.2. 논술수업모형 제시
2.2. ‘모의재판’모형의 기대효과
2.3. 논술교육모형 시뮬레이션 진행
2.4. 시뮬레이션 실행 후 평가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주제
최근의 논술 교육 실태를 살펴보면 한 마디로 ‘입시 중심의 논술 교육’ 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각종 논술 학원들을 찾아가보면 일명 ‘S대 반’, ‘Y대 반’, 'K대 반‘ 등 학교별로 유형을 나누고 정형화된 답변을 서술하는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시말해 현 논술 교육은 철저하게 대학 입시를 위한 논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을 알아차릴 수 있다. 우리가 중·고등학교 시절에 배웠던 논술 교육도 또한 이와 다르지 않다. 각 대학의 기출문제를 접하고, 제시문을 분석하는 방법, 논제를 이해하고 구성하는 방법 등의 기술적인 문제만 파고들었던 기억이 가장 먼저 떠오를 것이다.
하지만 더 이상 논술 교육은 이러한 형태로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 논술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논리력과 창의력, 사고력의 향상이며, 논술 교육은 이러한 취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본 조는 사고력 확장을 통한 국어 논리 논술이 가능할 수 있도록, 기존 논술 교육에 ‘모의재판’ 형식을 대입한 새로운 논술 교육 방안을 마련해 보고자 한다.

1.2. 주제 선정 이유
논술은 자신이 가진 배경지식들과 새롭게 접한 자료들을 활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결정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다양한 자료를 접하고 그것들을 연결하여 하나의 논리로 긴밀하게 연결시키는 힘이 필요하다. 현재 논술 교육은 주로 대학 입시 대비 위주로 되어 있고 각 학교에서 선호하는 방식에 따라 기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방식을 탈피하여 학생들에게 사회적인 이슈가 자신의 삶과도 밀접한 것임을 깨닫게 하고, 서로 간의 대화와 토론을 통해 사고를 확장시킨 후,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과 글로써 표현하게 하는 논술 교육 방안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생성과 표현단계에 중점을 두고, 생성하기 단계에서 ‘모의재판’ 유형을 강조하여 논술 교육에 대입하고자 하였다.

1.3. 연구 상황 설정
연구대상을 중학교 3학년 학생에서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사이로 선정하였으며, 연구 상황은 방과 후 논술 동아리 수업으로 설정하였다. 연구대상을 중학교 3학년이나 고등학교 1학년 학생으로 선정한 이유는 정신적으로 성숙해지고 사고의 깊이와 폭이 확장되는 시기이기에, 비판적 사고가 가능하고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근거를 들어 명확히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보았기 때문이다. 또한 비교적 입시에서 자유로운 틀 안에서 다양한 창의적 수업모형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모의재판을 활용한 논술 교육은 학습자의 논리력 · 창의력 · 사고력을 증진시키고 이것이 설득력 있는 글쓰기 능력의 향상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논리력 · 창의력 · 사고력은 단기간에 발달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학습자가 다양한 논제를 접하고 그에 대해 확장된 시각을 가지며 자신의 주장을 명확히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수업 시간에는 쓰기 이외의 다른 분야의 진도도 나가야 하고 시간적으로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체계적인 사고력 확장을 통한 논술 교육이 힘들 것이라 생각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방과 후 논술 동아리 수업이라는 상황을 설정하였다.

참고문헌
대한민국 법원 홈페이지(사법부 소개 - 법원의 직무),
http://www.scourt.go.kr/judiciary/organization/chart/index.html, 2013/05/05.
박원애, 「중학교 국어 논술교육의 양상과 문제점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이희승, 「모의재판수업이 고등학생의 법의식 신장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 of Mock Trials on Legal Consciousness Development of High School Students」,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5.
인천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교육부 및 시교육청 지정연구 – 시범학교 운영결과」,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의의,현황,전개,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실제,사례,적용방법,평가
  • 논리적 분석력, 비판적 사고력을 기른다.(13)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14) 발표력과 쓰기 능력이 향상된다.Ⅹ.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평가1. 신문이 교재로서 우수한 점신문이 교재로서의 우수한 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실제의 일과 있었던 일을 과제로 삼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현실에서 사회적으로 문제화 한 것을 다룰 수 있다. 또한 신문 안에 다양하고 폭 넓은 정보가 담겨 있으므로 여러 가

  • [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미술과교육, NIE 제언
  • 교육)의 국어과교육국어 교육과 관련한 신문 활용 교육의 필요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독서를 통한 비판적 사고력 신장은 물론 제반 고등 정신 기능을 신장시키는데 신문활용교육은 필요하다. 현대 사회에서는 이해 관계가 다양한 집단들이 증가하고,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공간의 확장으로 사회 구조와 일상 생활이 빛의 속도로 변동하며, 서로 다른 문화 사이의 접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집단 사이의 이해와 갈등, 변

  • [국어교육론] 쓰기(작문)교육의 실제 -2009교육과정 중심
  • 통한 의사소통 3.매체 자료의 변용과 생산대단원, 소단원명부터 목표!소단원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활동과 글을 제공하는 구조목표 중심의 패러다임 반영분석내용 제공 및 구체화의 기능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화법과 작문Ⅰ교과서(천재)지 식◦ 작문의 성격◦ 작문의 과정◦ 작문의 맥락 ◦ 작문의 기능과 가치◦ 작문과 매체 언어Ⅰ. 언어 표현의 본질1. 언어 표현과 화법2. 화법의 요소와 유형3. 언어 표현과 작문4. 작문의 과정과

  • [국어교육론] 쓰기교육
  • 논술능력이 중시되고 있으므로 논술능력을 구성하는 지시와 기능의 특성에 관한 연구가 충실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범교과적 논술지도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논술 평가에 있어서의 논술과제에 관한 연구, 평가의 절차와 방법에 관한 연구, 평가의 기준과 척도에 관한 연구, 평가자의 훈련에 관한 연구 등이 광범위한 수준에서 정밀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참고 문헌 : 최현섭 외 6명, 「국어 교육학 개론」

  • 매체를 활용한 논술교육
  • 논리적 사고과정으로서의 논술을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논술을 익히는 더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요컨대, 논술에서 다양한 매체 활용은 사고과정을 풍부하게 한다. 그러므로 대중매체의 활용은,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 신장과 표현이라는 논술의 최종 목적지에 쉽게 도달하는 첩경이 될 수 있다.논술은 결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생활 속에서 독서와 함께 체계적인 논술교육을 통해 자연스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