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쓰기(작문)교육의 실제 -2009교육과정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8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쓰기 이론
2.쓰기(작문)의 교육과정 분석
3.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4.교과서 분석
5.수업지도안 (수업시연)
본문내용
쓰기란 무엇인가?
- 개념
- 어려움
- 기능의 본질과 특성

쓰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
- 쓰기교육의 필요성
- 쓰기교육의 중요성
- 쓰기 교육의 목표

미숙한 필자
계획단계에 소홀
초고부터 완벽하게 하려고 함
고쳐 쓰기 단계가 거의 없음

능숙한 필자
주제를 선정하여 글을 진행
계획단계에 많은 시간 할애
전략적인 사고
초고를 완벽하게 하기보다는 고쳐 쓰기에 시간 할애

< 사회 구성주의 작문 이론>
-
쓰기: 담화 공동체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구성 과정
쓰기 학습: 사회적 맥락 안에서 이루어지는 전문가
와 초보자의 인지적 도제관계에 의한 전수 과정
쓰기 교육: 학생과 교사, 학생 동료 상호간의 협의
과정에 바탕을 둔 소집단 협동 작문활동

쓰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
쓰기 교육의 필요성

쓰기 교육: 학습자의 쓰기 능력을 신장 시켜 주기 위
해 제도권 교육 안에서 이루어지는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일체의 교수 학습행위

쓰기 능력: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합리적 인 의사결정력, 문제해결력을 필요로 하는 고등 정신 능력

쓰기 교육의 중요성
의사소통 도구로서의 쓰기
사회적 경쟁력으로서의 쓰기
사고력 증진 도구로서의 쓰기
범교과적인 학습 도구로서의 쓰기
긍정적 정서의 강화 수단

쓰기교육의 목표
쓰기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습자의 쓰기 능력 신장에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20072009 교육과정 중심)< 목차 >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2. 생성주의 언어학3. 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 (1). 7차 교육과정 이전 - 전통적 문법 담론① 독자론 ② 무용론③ 통합론④ 포괄론(2). 7차 교육과정 이후 - 지향적 문법 담론① 의미 구성으로서의 통합적 문법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 [국어교재연구] 문학 교과 교육과정
  • 문학 교과 교육과정Ⅰ. 서론Ⅱ. 본론1. 성격2. 목표3. 내용1) 내용 체계2) 영역별 내용4. 교수ㆍ학습 방법1) 교수ㆍ학습 원리2) 교수ㆍ학습 실제5. 평가6. 교수ㆍ학습 지도안Ⅲ. 결론Ⅰ. 서론국어교과의 내용은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언어사용 영역과, 국어지식, 문학의 6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언어사용영역이 ‘도구 교과’로서의 국어과 성격과 관련이 깊다면, 문학은 예술영역으로서의 성격을 지닌 만큼 국어 교과에서 다른

  • [교육심리] 창의성 검사 종류와 실제적용 사례
  • 실제 수업 방안5. 실제적인 적용 및 소개 1) 동작교육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2) 과정 중심 그림책 읽기 활동이 아동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3) 대학생들의 창의성 측정을 위한 TTCT의 적용과 학업성취 요소들 간 의 관계4) 창의력 훈련 프로그램 적용의 실제 : 초등학교 국어과를 중심으로Ⅲ. 결론(맺는 말) 및 자료 첨부Ⅰ. 서론21세기 생존의 키워드 중 하나는 바로 창의력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가 날로 복잡, 다양해지고 국가 간의 경쟁

  • 읽기 영역 분석 읽기영역 성격 읽기영역 목표 읽기영역 내용구성 읽기영역
  • 교육적 가치는 인정되고도 남는다. 이러한 읽기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이 유능한 독자로 성장하도록 돕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읽기 교육은 초중등학교 1~9학년의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에는 국어과의 ‘읽기영역’에서, 고등학교 10~12학년에서는 ‘읽기영역’을 심화한 ‘독서문법ⅠⅡ’ 영역에서 선택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본 발표문에서는 ‘2009개정 읽기 영역 교육 과정’을 중심으로 읽기영역의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방법,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중심 문학수업의 특징 109나. 맥락 중심 문학수업의 실제110Ⅵ. 결론133참 고 문 헌137- vii -표 목 차< 표 1 > 개정 교육과정 문학 영역 내용 체계22< 표 2 > 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