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쓰기(작문)교육의 실제 -2009교육과정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8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쓰기 이론
2.쓰기(작문)의 교육과정 분석
3.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4.교과서 분석
5.수업지도안 (수업시연)
- 본문내용
-
쓰기란 무엇인가?
- 개념
- 어려움
- 기능의 본질과 특성
쓰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
- 쓰기교육의 필요성
- 쓰기교육의 중요성
- 쓰기 교육의 목표
미숙한 필자
계획단계에 소홀
초고부터 완벽하게 하려고 함
고쳐 쓰기 단계가 거의 없음
능숙한 필자
주제를 선정하여 글을 진행
계획단계에 많은 시간 할애
전략적인 사고
초고를 완벽하게 하기보다는 고쳐 쓰기에 시간 할애
< 사회 구성주의 작문 이론>
-
쓰기: 담화 공동체 구성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구성 과정
쓰기 학습: 사회적 맥락 안에서 이루어지는 전문가
와 초보자의 인지적 도제관계에 의한 전수 과정
쓰기 교육: 학생과 교사, 학생 동료 상호간의 협의
과정에 바탕을 둔 소집단 협동 작문활동
쓰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
쓰기 교육의 필요성
쓰기 교육: 학습자의 쓰기 능력을 신장 시켜 주기 위
해 제도권 교육 안에서 이루어지는 의도적이고 체계적인 일체의 교수 학습행위
쓰기 능력: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과 합리적 인 의사결정력, 문제해결력을 필요로 하는 고등 정신 능력
쓰기 교육의 중요성
의사소통 도구로서의 쓰기
사회적 경쟁력으로서의 쓰기
사고력 증진 도구로서의 쓰기
범교과적인 학습 도구로서의 쓰기
긍정적 정서의 강화 수단
쓰기교육의 목표
쓰기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학습자의 쓰기 능력 신장에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