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의의,현황,전개,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실제,사례,적용방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의의
Ⅲ.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필요성
Ⅳ.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현황
1. 청소년
2. 대학에서
3. 성인교육
Ⅴ.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전개
1. 설명하기
2. 시범 보이기
3. 활동하기
4. 활동 내용 및 학습자 반응
Ⅵ.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실제
1. 신문을 활용한 사고력 기르기
1) 이야기 꾸미기
2) 내가 좋아하는 물건 광고 만들기
3) 주변을 깨끗이 해요
2. 창의적인 표현능력 기르기
1) 우리 반 패션쇼
2) 신문으로 만들고 그리며 놀기
3) 만약~라면(운동경기)
3. 가정과 연계를 통한 창의력 기르기
1) 우리 가족의 기념일 꾸미기
2) 가족 여행 계획하기
3) 우리 집 꾸미기
Ⅶ.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사례
1. 발행 목적
2. 발행 원칙
3. 운영
1) 기자단 조직
2) 발행회수
3) 발행내역
4. 신문 면별 기사내용
1) 제1면
2) 제2면
3) 제3면
4) 제4면
5. 인쇄 및 활용
1) 인쇄 부수
2) 배부
3) 활용
6. 활용 결과 분석
Ⅷ.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교과별 적용방법
1. 국어과
2. 수학과
3. 사회과
4. 과학과
Ⅸ.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시사점
Ⅹ.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평가
1. 신문이 교재로서 우수한 점
2. 신문이 교재로서의 문제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한국신문편집인협회는 신문을 초중고등학교의 교재로 활용하자는 NIE(Newspaper in Education)운동 전개를 제의한 바 있다. 또한 정부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제안은 원리적인 교과 내용의 주입에 치우치기 쉬운 교과서 의존 일변도의 강단 교육을 현실감과 생동감 넘치는 교육으로 보완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뜻이 큰 것으로 본다. 더구나 신문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지적 집단의 한 부분인 언론계에서 발행하는 매체인 만큼 의당 교육적 가치도 클 것이다.
NIE(Newspaper in Education)운동은 1955년 미국교육협회가 한 지방신문과 협력해 신문을 교육 교재로 활용하면서 생겨난 말로 청소년과 어린이들의 사회성을 길러 주는 등 큰 효과를 거두자 미국 전역으로 번져 지금은 유럽, 호주, 일본 등 선진국으로 확산돼있다.
편집인협회는 특히 x세대라 불리는 요즘 신세대들은 읽고 쓰기를 싫어해 문자로부터 이탈하고 있다.며 생활체험 부족에서 오는 편협한 인간관계, 피동적 생활 태도 등 부작용을 개선하기 위해서라도 NIE운동은 절실하다고 말하고 있다.
신문은 국내외의 크고 작은 사건 사실을 기록한 그날의 집합체이다. 신문에 난 기사들을 해석하고, 이해하고 자기의 정보로 맞아들이려면 이에 맞는 해석 방법과 기능들을 익혀야 할 것이다. 기존의 교과서 위주 교육이 단편적인 사실을 암기하는 단순한 지식습득위주의 교육이라면 신문을 통한 이 학습은 스스로 생각하여 지식을 얻게 하는 생동감 있는 공부 방법이다.
- 참고문헌
-
권영부, 신문을 활용한 교과지도, 수행평가, 논술지도, 중앙M&B, 2000
김훈순, 신문을 활용한 교육 연수자료,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1995
김차식, 열린교육과 신문활용 수업, 경상남도 열린교육연구회, 1998
서민석, NIE를 통한 학습이 초등학교 국어과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이준영, 새 NIE의 정석, 열린교육 실천 사례집, 1996
이정균, 신문으로 공부하는 399가지 방법, 서울 : 도서출판민,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