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의의,현황,전개,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실제,사례,적용방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의의

Ⅲ.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필요성

Ⅳ.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현황
1. 청소년
2. 대학에서
3. 성인교육

Ⅴ.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전개
1. 설명하기
2. 시범 보이기
3. 활동하기
4. 활동 내용 및 학습자 반응

Ⅵ.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실제
1. 신문을 활용한 사고력 기르기
1) 이야기 꾸미기
2) 내가 좋아하는 물건 광고 만들기
3) 주변을 깨끗이 해요
2. 창의적인 표현능력 기르기
1) 우리 반 패션쇼
2) 신문으로 만들고 그리며 놀기
3) 만약~라면(운동경기)
3. 가정과 연계를 통한 창의력 기르기
1) 우리 가족의 기념일 꾸미기
2) 가족 여행 계획하기
3) 우리 집 꾸미기

Ⅶ.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사례
1. 발행 목적
2. 발행 원칙
3. 운영
1) 기자단 조직
2) 발행회수
3) 발행내역
4. 신문 면별 기사내용
1) 제1면
2) 제2면
3) 제3면
4) 제4면
5. 인쇄 및 활용
1) 인쇄 부수
2) 배부
3) 활용
6. 활용 결과 분석

Ⅷ.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교과별 적용방법
1. 국어과
2. 수학과
3. 사회과
4. 과학과

Ⅸ.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시사점

Ⅹ.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평가
1. 신문이 교재로서 우수한 점
2. 신문이 교재로서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신문편집인협회는 신문을 초중고등학교의 교재로 활용하자는 NIE(Newspaper in Education)운동 전개를 제의한 바 있다. 또한 정부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제안은 원리적인 교과 내용의 주입에 치우치기 쉬운 교과서 의존 일변도의 강단 교육을 현실감과 생동감 넘치는 교육으로 보완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뜻이 큰 것으로 본다. 더구나 신문은 사회적으로 중요한 지적 집단의 한 부분인 언론계에서 발행하는 매체인 만큼 의당 교육적 가치도 클 것이다.
NIE(Newspaper in Education)운동은 1955년 미국교육협회가 한 지방신문과 협력해 신문을 교육 교재로 활용하면서 생겨난 말로 청소년과 어린이들의 사회성을 길러 주는 등 큰 효과를 거두자 미국 전역으로 번져 지금은 유럽, 호주, 일본 등 선진국으로 확산돼있다.
편집인협회는 특히 x세대라 불리는 요즘 신세대들은 읽고 쓰기를 싫어해 문자로부터 이탈하고 있다.며 생활체험 부족에서 오는 편협한 인간관계, 피동적 생활 태도 등 부작용을 개선하기 위해서라도 NIE운동은 절실하다고 말하고 있다.
신문은 국내외의 크고 작은 사건 사실을 기록한 그날의 집합체이다. 신문에 난 기사들을 해석하고, 이해하고 자기의 정보로 맞아들이려면 이에 맞는 해석 방법과 기능들을 익혀야 할 것이다. 기존의 교과서 위주 교육이 단편적인 사실을 암기하는 단순한 지식습득위주의 교육이라면 신문을 통한 이 학습은 스스로 생각하여 지식을 얻게 하는 생동감 있는 공부 방법이다.
참고문헌
권영부, 신문을 활용한 교과지도, 수행평가, 논술지도, 중앙M&B, 2000
김훈순, 신문을 활용한 교육 연수자료,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1995
김차식, 열린교육과 신문활용 수업, 경상남도 열린교육연구회, 1998
서민석, NIE를 통한 학습이 초등학교 국어과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1999
이준영, 새 NIE의 정석, 열린교육 실천 사례집, 1996
이정균, 신문으로 공부하는 399가지 방법, 서울 : 도서출판민,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성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소비자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호국보훈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계기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에너지절약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 자원재활용교육 분석
  • 교육의 실태3) 사회적인 실태3. 계기 교육의 목적4. 계기교육의 방향Ⅵ.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에너지절약교육1. 에너지 절약 교육의 필요성2. 에너지 절약 교육의 방법3. 에너지절약교육의 실태1) 아동2) 교사3) 학부모4. 에너지절약교육의 실제1) 체험 중심 에너지 절약 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 과정의 구성2) 에너지 절약 체험 활동 기회의 제공3) 가정과의 연계지도 프로그램 적용Ⅶ.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자원재활용교육1. 자원재활용 교육

  • [계발활동][CA][클럽활동]계발활동(CA,클럽활동)교육적의의,목표, 계발활동(CA,클럽활동)수학교육,독서교육,통일교육사례,지도방법,평가
  • 교육 사례1. 반 편성 방법체험활동 위주의 새로운 수학학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지만 수학의 지식 습득과 형식화된 논리가 주된 요소로 구성된 현행의 교과서를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 상황에서는 주어진 교재의 진도를 따라야 한다는 부담감 때문에 체험활동 중심의 수업을 전개하는데 많은 제약이 따른다. 그러므로 진도의 부담을 별로 가지지 않으면서 다양한 수학적 체험활동을 시도해볼 수 있도록 클럽활동

  • [평생교육] 여성교육-기관방문
  • 교육은 가정인 남자의 역할을 보좌하는 입장에 있었다. 즉 정절과 순종을 미덕으로 여필종부의 관념에 따라 남편에게 순종하는 위치로 규정되고 있다. 여성교육은 전통사회의 사회구조를 유지, 발전하는 방향으로 전개되어 왔다. 그러므로 전통사회에서의 여성교육정책은 여자에게는 알게 할 것이 아니라 다만 좇게 할 것을 여성교육의 근본원칙으로 삼아온 데서 찾을 수 있다. 여성은 남성을 보조하고, 그를 위해 희생하는 데서 삶의 의의를 찾았

  • [사회교육] 통합적 사회과 수업 지도안 모색에관한 연구계획안
  • 방법과 지향점’은 무엇이며, ‘사회과 통합이 학생의 부담을 줄이고 있는가?’에 관한 의문점을 갖고, 논쟁문제수업모형을 적용한 통합적 사회 수업지도안을 고안해보고자 한다. II. 이론적 기초1. 수업과 수업모형1) 수업 : 교사가 학생들을 지도하기 위하여 가르치는 교수․학습과정2) 수업모형 : 교육학적 또는 심리학적 이론을 기본으로 하여 수업의 목표, 수업자료, 수업진행방법, 평가 방법 등을 제시하는 이론적 틀. (1) 수업 모형의 목적과 한

  • [교과교육론] 신문과 교육(NIE)-신문활용교육
  •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시킨다.8) 목적을 갖고 실질적인 청중을 대상으로 한 글쓰기의 기회를 제공한다.9) 다양한 의견과 가치의 존재 사실을 인식시킨다.3. NIE의 의의NIE란 「신문을 학습에 활용하여 신문에 친숙해지고, 학습에 흥미를 가지게 함으로써 교육적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프로그램」, 「학교에 유용한 보조 교재와 교수 방법을 제공하는 수단이며 동시에 미래의 신문 독자를 키우는 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신문 활용 교육을 의미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