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력 확장을 통한 국어 논리 논술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2.2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1. 연구 주제
1.2. 주제 선정 이유
1.3. 연구 상황 설정
1.4. 연구 목표

본론
2.1. ‘모의재판’을 활용한 논술교육모형
2.1.1. '모의재판'의 특징과 절차
2.1.2. 논술수업모형 제시
2.2. ‘모의재판’모형의 기대효과
2.3. 논술교육모형 시뮬레이션 진행
2.4. 시뮬레이션 실행 후 평가

결론
본문내용
본론
기대효과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수업참여 유도
논리적 말하기 방법 습득
논의 발전 & 다양한 각도에서의 심도 깊은 논제 인식
여러 차례의 글쓰기를 통한 논리적인 글 완성
5번에 걸친 쓰기 과정을 통해 논리적 글쓰기 능력 향상에 도움
미디어,시청각 자료의 활용 → 집중도 증가, 흥미 유발

본 모형의 진행 순서

①주제선정 → ②자료수집 → ③소모임 토론(팀플) → ④팀별 미니레슨 → ⑤쓰기1(자기 조 주장/근거 정리) → ⑥모의재판 → ⑦쓰기2(반론 주장/근거 정리) → ⑧전체 수업(글 쓰는 방법) → ⑨쓰기3(서론, 본론, 결론 형식을 제대로 갖춘 글쓰기) → ⑩동료평가 → ⑪고쳐쓰기 → ⑫교사 1:1 피드백(첨삭) → ⑬최종본 완성

※ 논제 구성 및 제시 : ① 논증생성 : ②~⑥ 논증조직 및 표현: ⑦~⑨ 검토: ⑩~⑫

논제구성 및 제시–논증생성-논증조직-논증표현–검토’의 순서

전반적으로 생성과 표현단계에 초점, 검토도 고려하는 균형 있는 모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의의,현황,전개,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실제,사례,적용방법,평가
  • 논리적 분석력, 비판적 사고력을 기른다.(13) 창의적 사고력을 기른다.(14) 발표력과 쓰기 능력이 향상된다.Ⅹ. 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 NIE)의 평가1. 신문이 교재로서 우수한 점신문이 교재로서의 우수한 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실제의 일과 있었던 일을 과제로 삼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현실에서 사회적으로 문제화 한 것을 다룰 수 있다. 또한 신문 안에 다양하고 폭 넓은 정보가 담겨 있으므로 여러 가

  • [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 신문활용교육)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미술과교육, NIE 제언
  • 교육)의 국어과교육국어 교육과 관련한 신문 활용 교육의 필요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첫째, 독서를 통한 비판적 사고력 신장은 물론 제반 고등 정신 기능을 신장시키는데 신문활용교육은 필요하다. 현대 사회에서는 이해 관계가 다양한 집단들이 증가하고,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공간의 확장으로 사회 구조와 일상 생활이 빛의 속도로 변동하며, 서로 다른 문화 사이의 접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집단 사이의 이해와 갈등, 변

  • [국어교육론] 쓰기(작문)교육의 실제 -2009교육과정 중심
  • 통한 의사소통 3.매체 자료의 변용과 생산대단원, 소단원명부터 목표!소단원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활동과 글을 제공하는 구조목표 중심의 패러다임 반영분석내용 제공 및 구체화의 기능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화법과 작문Ⅰ교과서(천재)지 식◦ 작문의 성격◦ 작문의 과정◦ 작문의 맥락 ◦ 작문의 기능과 가치◦ 작문과 매체 언어Ⅰ. 언어 표현의 본질1. 언어 표현과 화법2. 화법의 요소와 유형3. 언어 표현과 작문4. 작문의 과정과

  • [국어교육론] 쓰기교육
  • 논술능력이 중시되고 있으므로 논술능력을 구성하는 지시와 기능의 특성에 관한 연구가 충실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범교과적 논술지도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리고 논술 평가에 있어서의 논술과제에 관한 연구, 평가의 절차와 방법에 관한 연구, 평가의 기준과 척도에 관한 연구, 평가자의 훈련에 관한 연구 등이 광범위한 수준에서 정밀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참고 문헌 : 최현섭 외 6명, 「국어 교육학 개론」

  • 매체를 활용한 논술교육
  • 논리적 사고과정으로서의 논술을 위해서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는 것이 논술을 익히는 더 실질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요컨대, 논술에서 다양한 매체 활용은 사고과정을 풍부하게 한다. 그러므로 대중매체의 활용은,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 신장과 표현이라는 논술의 최종 목적지에 쉽게 도달하는 첩경이 될 수 있다.논술은 결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생활 속에서 독서와 함께 체계적인 논술교육을 통해 자연스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