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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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이란?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정의

2)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방법
ㄱ) 여러 가지 토의 유형과의 비교
ㄴ)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방법

3) 기출 문제 및 참고 동영상
ㄱ) 임용 고시 기출 문제
ㄴ) 참고 동영상

2. 창의력과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논문을 중심으로
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 수업이 창의적 사고 기능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ㄱ) 서론
ㄴ) 이론적 배경
ㄷ) 연구 방법 및 절차
ㄹ) 연구의 결과 해석
ㅁ) 결론

2)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수업
ㄱ) 서론
ㄴ) 이론적 배경
ㄷ) 연구 방법 및 절차
ㄹ) 연구 결과
ㅁ) 결론
ㅂ) 제언

3.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시연
1) 초등 교육에서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ㄱ) 서론
ㄴ) 본론
ㄷ) 결론


2) 무용 교육에서의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ㄱ)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적용한 기본적 즉흥 작업의 실례 1
ㄴ)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적용한 기본적 즉흥 작업의 실례 2
ㄷ)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적용한 기본적 즉흥 작업의 실례 3
3) 기사를 통해 살펴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4.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이 나아가야 할 방향
1)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의 한계와 개선점

2)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이 나가아갸 할 방향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2) 효과적인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활용수업
ㄱ) 서론
미래는 우리가 상상하기 어려운 창의적 능력이나 기능, 새로운 전략 및 지식 등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한국 대학들은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말과 글로 제대로 나타내도록 교육시키는 것을 국어교육의 목표로 삼고 있는데, 이러한 언어의 이해능력과 표현 능력은 창의적 사고력 증진 훈련을 통해서 신장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그 중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논리적 사고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하는 창의적 사고력 증진 교육의 한 실제적인 방법으로서 국어학계에서도 말하기, 쓰기 등의 사고 기술을 학습하는 기법으로 오래 전부터 많이 활용되고 있다. 또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짧은 시간에 되도록 많이 얻는 데에는 이 기법이 재래식 아이디어 수집 방법보다 훨씬 효과적임이 많은 학자들의 연구와 발표를 통해서 입증되었다.
우리나라에는 오스본의 "Applied Imagination(1963)"이 “상상공학(1968)”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되어 보급된 이래 번역된 책 몇 권과 연구 논문 및 학위 논문이 몇 편 발표되었을 뿐이다. 그런데 이 발표된 논문들은 이 기법의 일부분인 토의를 위한 네 가지 규칙만을 선호하여 사용하는 약식기법을 주로 사용해왔다. 따라서 이 기법의 정확한 효과를 밝혀내는 데에는 한계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종합적 브레인스토밍 기법으로 실험을 수행하고 창의적 사고검사(Torrance Tests of Creative Thinking, TTCT)를 실험 전후에 실시하여 얻은 자료를 이용하여 구체적인 실험 결과를 검증함으로써 창의적 사고력 증진과의 관련성을 밝혀낼 접근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리하여 이 논문에서는 대학생 집단을 대상으로 하여 약식 및 종합 브레인스토밍 기법으로 실험을 실시하고 이 브레인스토밍 기법들이 얼마만큼 창의적 사고력 증진의 효과를 가져 오는 지에 대해 연구하고, 창의적 사고력 하위요인들의 증진효과 면에서 약식 기법이 종합적인 기법과는 어떤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지 실험을 통하여 구명해보고자 한다.

ㄴ) 이론적 배경
창의력 및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을 연결짓는 선행 연구들을 정리하면, 문제를 해결하는데는 창의적 사고력을 통한 접근이 필요하며, 창의적 문제해결이란 과거의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가 상호 작용하여 문제 상황에 적합한 독창적이고 새로우며 가치 있는 산출물 혹은 해결책을 만들어 내는 사고과정 또는 능력이라고 주장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반면에 브레인스토밍 기법에 대한 비판적 입장의 연구들이 있는데, 그 효과성에 대한 비판과 집단 브레인스토밍으로 인하여 아이디어 생산 차단 현상과 획일적인 사고, 평가 불안, 평가 불안, 사회적 빈둥거림 등이 발생하여 브레인스토밍의 생산성이 감소한다고 보고 있다.

ㄷ) 연구 방법 및 절차
가설1) 브레인스토밍 기법으로 집단 훈련을 받은 대상자들은 이 기법으로 훈련을 받지 않은 집단보다 창의적 사고력의 증진을 보일 것이다.
가설2) 종합적인 기법으로 집단 훈련을 받은 대상자들은 약식 기법만으로 집단 훈련을 받은 대상자들보다 창의적 사고력의 하위 요인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면에서 점수가 더 높게 나타날 것이다.

<연구 설계>

실험군
집단
사전 검사
처치
사후 검사
제1실험군
50명
창의력 검사
(TTCT; 언어 a형)
약식 브레인스토밍
창의력 검사
(TTCT; 언어 b형)
제2실험군
50명
창의력 검사
(TTCT; 언어 a형)
종합적 브레인스토밍
창의력 검사
(TTCT; 언어 b형)
통 제 집단
50명
창의력 검사
(TTCT; 언어 a형)
처치 없음
창의력 검사
(TTCT; 언어 b형)


참고문헌
- 참고 논문
주남연, 「브레인스토밍 활용수업이 창의적 사고기능과 태도에 미치는 효과 -중학교 국어과를 중심으로-」,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김형민, 유봉현, 「브레인스토밍 기법훈련이 항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 언어 문화, 2001
유정종, 「브레인스토밍으로 줄거리 만들기 (초등중심)-브레인스토밍을 글쓰기 교육에 적용한 사례」, 금호초등학교, 1998
송태영, 「창의성 신장을 위한 논술 교육 방법론 연구」, 세종대 교육대학원, 2006
박선희, 「창의성 신장을 위한 공동 창작 방안 연구」,대구대 교육대학원, 2008
송혜순, 「그룹 즉흥 움직임 수행을 위한 수업 활용방안 연구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을 적용하여-」, 대한무용학회, 2006
임재란, 「다의어의 의미 탐색을 통한 학습 지도 방안 연구-김유정의 봄봄, 동백꽃을 중심으로」, 공주대 교육대학원, 2008

- 참고 문헌
전명화 외,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학지사, 2005
박숙희 ․ 엄명숙,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 2002
정희모, 「글쓰기의 전략」, 들녘, 2005
찰스 클라크, 「브레인스토밍」, 북 코스모스, 2003


- 참고 사이트
네이버 (http://www.naver.com)
EBS (http://www.ebs.co.kr)
다음 (http://www.daum.net)
머니투데이 (http://www.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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