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 의사소통 점검과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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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의사소통의 점검 필요성
2. 담화 유형의 점검
3. 담화 구조와 전개과정 점검가. 담화의 거시적 구조와 전개과정 점검나. 담화의 미시구조와 전개과정 점검다. 담화 메타 분석과 점검
4. 2009․2011 국어과 교육과정
5. 평가문항 및 임용문항
본문내용
3. 담화 구조와 전개과정 점검

인간이 일상적으로 쓰는 화법에도 일정한 형식과 구조가 존재한다. 화법은 크게 두 가지 유형의 구조로 거시구조(대구조)와 미시구조(소구조)로 나눌 수 있다. 이 두 구조는 화법 교육에서도 중요한 교육 요소가 된다.

가. 담화의 거시구조와 전개과정 점검

거시구조는 거시 차원에서 담화를 시작, 중간, 종료 그리고 주변단계로 나누었을 때 갖는 구조를 말한다. 대체로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담화는 시작단계, 중간단계, 종료단계 세 단계를 거치게 된다. 담화 상황에 따라서 시작이나 종료 단계가 생략되기도 하지만 생략이 되는 경우에도 비언어적 소통 수단 등을 통하여 이들 단계가 나타난다.

1) 준비단계 점검
하나의 담화가 이루어지기 전에 여러 조건들이 충족되도록 대비하는 단계이다. 준비 단계는 대화 참여자의 심리적 태도, 주제 관련 지식, 자기 분석력, 청중 분석력, 대화전개를 위한 자료 발굴과 선정, 그리고 그 자료의 조직, 화자 자신의 생각의 정리, 그리고 정리된 내용의 메모 등이 이 단계에 속한다.

◆ 자기 심신을 점검하라
화자가 성공적으로 화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신체적 건강과 심리적 안정감을 확보하고, 평상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화상대에 대한 불안을 극복하고 긍정적 자아관, 긍정적 대인관을 확립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자세와 끝까지 해결책을 강구하는 의지력을 강화하는 것이 성공적인 화자가 되는 중요한 요건이 된다.

◆ 대화 주제를 점검하라
말을 잘하려면 평소에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다양한 아이디어와 풍부한 화제를 준비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첫 번째 방법으로 육하원칙 접근법에 따라 주변 상황을 정리해두는 것이 있고 두 번째로는 문제를 발견하고 대안을 탐색하는 방법을 정리해 두는 방법이 있다.

◆ 핵심 주제를 점검하라
주제는 독립적으로 정하는 것이 아니라 화자 자신, 청자, 상황이나 맥락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감동을 주고 공감을 얻는 이야기를 하려면, 화법 참여자들이 관심 있어 하는 주제를 선택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또 그 주제에 대해서 많은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하고 많이 생각하여 풍부한 사전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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