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차교육과정 개정국어과교욱과정 화법과작문 천재교육교과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화법의 이론
화법의 실제
⑴ 화법의 본질
㈎ 화법의 정의
㈏ 화법의 기능
㈐ 화법의 유형
⑴ 대화
⑵ 연설
⑶ 토의
⑷ 토론
⑸ 면담
⑵ 화법의 원리
㈎ 화법의 언어적 배경
① 내용 선정과 조직
② 언어적, 비언어적 표현과 이해
㈏ 화법의 사회문화적 배경
① 사회 변인과 언어
② 언어 예절
③ 정중 어법
㈐ 화법의 전략
① 효과적인 의사 소통
② 의사 소통의 문제 해결
③ 시청각 보조 자료 이용
⑶ 화법의 태도
㈎ 말하는 이의 태도
㈏ 듣는 이의 태도
7차 교육과정 ‘화법’과목 내용체계
지식
o 화법의 성격
o 화법의 요소
o 화법의 유형
o 화법과 매체
담화 유형
o 대화
o 면접
o 토의
o 토론
o 협상
o 발표
o 연설
기능
o 수용과 생산
- 내용 구성
- 언어적 · 반언어적 · 비언어적 표현
- 의사소통 전략
- 매체 활용
o 사회적 상호 작용
- 참여자 인식
- 대인 관계의 형성과 발전
- 주도와 협력
- 말하기 불안 해소
o 의사소통의 점검과 조정
- 수용과 생산의 점검과 조정
- 사회적 상호 작용의 점검과 조정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화법’
3. 내용
나. 세부 내용
(3) 담화 유형
(마) 협상
① 협상의 개념, 목적, 형식, 절차, 방법 등을 이해한다.
② 협상의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타협안을 마련한다.
③ 협상의 쟁점을 분석하고 단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④ 참여자 모두가 만족하는 결론을 도출하기 위하여 협력한다.
교육목표
4. 교수 · 학습 방법
나. 교수 · 학습 운용
⑵ 지식과 기능에 대한 학습과 다양한 유형의 담화에 대한 학습을 통합적으로 지도한다.
㈏ 대화, 면접, 토의, 토론, 협상, 발표, 연설 등 다양한 유형의 담화에 실제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되, 학습자의 관심, 흥미, 적성, 진로 등을 고려하여 담화 유형을 학습하도록 한다.
교수·학습방법
5. 평가
나. 평가 목표와 내용
⑶ 담화 유형별 평가의 주요 목표와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말하기ㆍ듣기 두 영역에 함께 작용한다.
㈒ 협상은 협상의 절차와 방법 이해, 쟁점에 대한 이해, 설득의 효과성, 문제 해결 능력, 사전 준비도, 타협적 태도 등을 포함한다.
평가
중학교 ‘국어’과목 안의 ‘협상’
[9-말-(3)] 의견이 다른 상대와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한다.
[내용 요소의 예]
O 협상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진행 절차 알기
O 협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이해하기
O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는 표현 방법 활용하기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화법과 작문 Ⅱ’
담화 유형
o 대화
o 토의
o 토론
o 발표
o 면접
o 협상
o 연설
글의 유형
o 정보 전달을 위한 글 쓰기
o 설득을 위한 글 쓰기
o 사회적 상호 작용을 위한 글 쓰기
o 자기 성찰을 위한 글 쓰기
o 학습을 위한 글 쓰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재연구] 문학 교과 교육과정
  • 교육의 기초는 문학 활동이지만 그 궁극적 지향점은 가치와 태도라는 점을 드러내기 위해서이고, 둘째 문학 활동이 개인의 능력 신장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의 통합과 발전을 지향하는 문화적 행위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이전에 비해 국어 활동에서의 문화 요소를 강조하고 있는데, 문화 요소가 가장 현저하게 작용하는 영역이 문학 영역일 것이다.‘문학’ 과목의 목표는 국어과 전체의 체계 내에서 공통 기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과정
  •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이탁 선생님의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 국 어 과 교 육 과 정들어가며1. 국어교육과정의 성격 (1) 국어교육과정의 개념(2) 국어교육과정의 관점(3) 국어교육과정의 기능2. 국어교육과정의 목표3. 국어교육과정의 구성요소(1) 국어교육의 목표(2) 국어교육의 영역(3) 국어교육의 내용(4) 국어교육의 방법(5) 국어교육의 평가4. 국어교육과정의 변천과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1) 국어교육과정의 변천(2) 제7차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과정
  •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이탁 선생님의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 국 어 과 교 육 과 정들어가며1. 국어교육과정의 성격 (1) 국어교육과정의 개념(2) 국어교육과정의 관점(3) 국어교육과정의 기능2. 국어교육과정의 목표3. 국어교육과정의 구성요소(1) 국어교육의 목표(2) 국어교육의 영역(3) 국어교육의 내용(4) 국어교육의 방법(5) 국어교육의 평가4. 국어교육과정의 변천과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성(1) 국어교육과정의 변천(2) 제7차

  • [국어교육론] 쓰기(작문)교육의 실제 -2009교육과정 중심
  • 쓰기(작문)교육의 실제-2009교육과정 중심-Ⅰ. 쓰기 이론1.쓰기란 무엇인가?2.쓰기는 왜 가르쳐야 할까?Ⅱ. 쓰기(작문)의 교육과정분석1. 성격2. 목표3. 내용Ⅲ.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1. 교수-학습 계획2. 교수-학습 운용3. 교수-학습 평가Ⅳ. 교과서 분석Ⅴ. 수업지도안※ 참고문헌목차Ⅰ.쓰기 이론1.쓰기란 무엇인가? 2012. 5. 17. 목1.1.쓰기의 개념글(text)은 마치 날실과 씨실이 교직되어 천(textile)을 짜는 것처럼

  • [국어교육론] `2009 교육개정 천재교육 고등학교 국어(하)`문법 단원 분석
  • 개정 교과서를 다루기 전에, 국어과에서 2009 교육과정이 일어나게 된 배경과 그 파급효과에 대해 설명함이 옳을 것이다. 이를 위해「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09-41호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국어」Ⅰ.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을 보자. 이 자료는 http://ncic.kice.re.kr/nation.dwn.ogf.inventoryList.do#에 명시되어 있다.현재 고등학교에서 적용되고 있는 제7차 교육과정에서 국어과 선택 과목의 선택률은 화법(6.0%), 독서(26.9%), 작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