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론] 생활국어 3-1(협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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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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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협의하기
Ⅰ. 대단원 개관
Ⅱ. 대단원 교수 ․ 학습 운영 방안
Ⅲ. 대단원 지도 절차
제2부. 화법의 실제 _ Ⅰ. 대화
1. 대화의 기초
2. 대화의 실제
- 본문내용
-
1. 협의하기
<화법교육론>
- 말하기, 듣기, 쓰기 -
해당 교육과정 내용
[9 - 듣 - ⑴] 듣기가 사회 ․ 문화적 과정임을 안다.
[9 - 말 - ⑴] 말하기가 사회 ․ 문화적 과정임을 안다.
[9 - 쓰 - ⑴] 쓰기가 사회 ․ 문화적 과정임을 안다.
대단원 학습 목표
협의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사소통 과정임을 안다.
협의하여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Ⅰ. 대단원 개관
단원 설정의 이유
이 대단원에 해당하는 교육과정 내용은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언어 행위가 본질적으로 인지적이고 심리적인 과정이면서 동시에 의사 소통자 사이의 사회 ․ 문화적 과정임을 알게 하는 데 교육 목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대단원에서는 언어 행위의 본질에 해당하는 교육 과정 목표를 수업의 활동으로 구현하고자 대화를 통한 의사소통의 한 방식으로 ‘협의하기’를 다루었다. 협의는 사회 구성원 사이의 의견 불일치를 조정하고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는 의사소통의 한 방식이다. 학생들은 협의가 필요한 다양한 문제 상황을 경험하고 실제 협의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구성원 사이의 사회 ․ 문화적 관계를 인식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의사소통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단원 구성의 방향
이 대단원에서 학생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협의의 과정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소단원 ‘⑴ 협의란 무엇인가’는 협의하기가 무엇이며, 협의할 때에는 어떤 점을 고려해야 하는지, 또 협의에 임하는 바람직한 태도는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소단원 ‘⑵ 협의하여 문제 해결하기’에서는 의견의 조정이나 문제의 해결을 위해 협의가 필요한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실제로 협의하기를 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은 소단원 ⑴에서 대단원 학습의 바탕이 되는 내용을 각각의 활동으로 학습하며, 소단원 ⑵에서는 소단원 ⑴에서 배운 내용을 통합, 적용하여 ‘협의하기’를 연습할 수 있을 것이다. ‘보충 ․ 심화’는 학생들이 각자의 학습 수준에 맞게 공부할 수 있도록 두 가지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
[7 - 말 - ⑸] 말하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8 - 듣 - ⑸] 상대의 비판을 이해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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