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갈등과 협상의 의미와 특징 및 갈등해결방법 조사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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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갈등이란?

3. 협상이란?

4. 갈등 발생원인

5. 갈등에 대한 여러 관점

5.1일원적 조직시각

5.2 다원적 조직시각

6. 갈등의 종류

6.1 좌절갈등

6.2 의사소통갈등

6.3 역할 갈등

7 갈등관리 방법

7.1 스트레스내성

7.2 열린 마음과 열린 태도

7.3 깊이있고 신뢰감 넘치는 인간관계

8. 문제

1.상황맥락에 대한 이해 활동

2.화법 내용에 대한 이해 활동

3.대화 참여자의 심리와 관계 이해 활동

4.화법 유형과 전개 방식에 대한 이해 활동

1.대화 참여자 각각의 인지, 심리의 특성과 문제 점검 활동

2.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방식에 대한 문제 점검 활동

3.관계적 상호작용 과정(반응 양식)의 문제 점검 활동

1.대화 참여자 각각의 인지, 심리 영역의 문제 조정 해결 모색을 위한 활동
2.언어적, 비언어적 표현 방식에 대한 문제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한 활동

3.관계적 상호작용 과정(반응 양식)의 문제 해결 모색을 위한 활동

9. 맺는말
본문내용
6.3 역할 갈등
역할갈등(role conflict)은 역할내 갈등(intrarole conflict), 역할간 갈등(interrole conflict), 지위불일치(status incongruence)에 따른 갈등 등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역할내 갈등은 중간관리자가 상위관리층과 부하직원들 중간에 서서 자신의 업무를 상위관리층의 입장에서 파악해야 하는 동시에 부하직원들의 입장에 서서 업무를 처리해야만 하는 과정에서 주로 나타난다. 또한 기대되는 역할이 전통이나 규범에 어긋날 때 갈등을 유발시킨다. 이 보기로서는 전통적으로 남성직업에 종사하는 여성, 부모의 전통적 가치관을 떠나 행동하려는 현대 자녀들이 역할내 갈등을 체험한다.
역할간 갈등은 앞서의 중간관리자가 상위자들이 자기에게 요구하는 기대와 부하들이 자기에게 요구하는 기대가 서로 다를 경우 흔히 발생한다. 이것은 역할담당자가 둘 이상의 직무를 수행할 때도 나타난다. 즉, 가정을 가진 직장여성, 기업체 자문에 종사하는 대학교수 등이 그 보기이다.
지위불일치에 따른 갈등도 종종 일어난다. 사람은 공식적인 지위를 가지며 그 지위에 따른 예우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보기를 들어 어떤 감독자가 직무를 수행하는데 부하보다 가치없는 일을 맡거나 보수가 적으며 나쁜 사무실을 배치받을 수 있다. 감독자는 자신의 지위와 예우가 불일치하다는 생각을 갖게 되고 갈등이 싹튼다. 우리나라의 경우 교육과 지위를 일치시키려는 경향이 있어서 자기보다 학력이 낮은 사람이 높은 지위에 있거나 높은 보수를 받게 되면 지위불일치에 따른 갈등이 심하다. 서양은 능력주의이기 때문에 이같은 갈등경험의 정도는 낮다. 지위불일치는 개인에게 좌절감ㆍ불쾌감ㆍ심리적 긴장감을 증대시켜 인간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도록 하며 안정된 자아상을 확립시키는데 문제를 일으킨다. 현대조직에서 역할갈등을 경험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역할갈등을 어떻게 해소하고 관리하느냐 하는 것이다. 연구조사에 따르면 역할내 갈등이나 역할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의사결정에 대한 참여를 높인다든지 규정과 절차의 공식화 정도를 높여야 한다. 지위불일치에 따른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정성을 높여야 한다.

7 갈등관리 방법
7.1 스트레스내성
갈등을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대처한다. 조직에서 문제되고 있는 것 가운데 하나는 갈등을 회피하려 한다는 것이다. 갈등과 정면으로 대처하기를 꺼리는 가장 큰 이유는 대결과의 결과가 비극으로 끝날 것이라는 생각이 앞서기 때문이다. 이것은 조직 속에 신뢰감이 결여된 때문이며 갈등이 보다 건전한 형태로 해결되지 않은 데서 비롯된 것이다. 따라서 갈등을 피해가거나 결정을 미루는 미봉책을 사용한다. 그러나 이것은 갈등에 관한 한 좋은 방법이 아니다. 갈등을 피해갈 것이 아니라 정면으로 부딪혀 건전하게 해결해 갈 수 있도록 조직의 분위기를 바꾸어 놓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J커브가 보여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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