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 교육과정 상세화 화법 이론 화법 본질 화법 정의 화법 교육과정 내용 화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화법 교육과정 상세화>
⑴ 화법의 이론
㈎ 화법의 본질
① 화법의 정의
교육과정 내용
학습 요소(성취 기준)
① 상호 교섭 작용으로서의 화법의 개념을 안다.
1. ‘상호 교섭’의 뜻과 특성 알기
2. 문맥의 뜻 알기
3. 작가의 삶과 의도, 문맥과 상황 등을 고려하는 화법에 대해 이해하기
② 화법을 이루고 있는 요소를 안다.
1. 화법의 요소 분류하기 - 화자, 청자, 메시지, 장면
2. 화자의 성격과 영향력 알기
3. 화자와 청자의 관계 파악하기
4. 메시지의 내용과 구조 이해하기
- 언어적 메시지와 비언어적 메세지
5. 장면의 영향력 알기
② 화법의 기능
교육과정 내용
학습 요소(성취 기준)
① 표현과 이해 수단으로서의 화법의 기능을 안다.
1. 의사 소통 과정으로서의 말하는 과정과 듣는 과정을 이해하기
2. 여러 가지 의사 소통 상황에 따라 효과적으로 말하고 들을 수 있는 언어 활동 고려하기
3. 말하기와 듣기의 관계 파악하기
4. 듣기의 중요성 이해하기
② 감화적 의사 소통 수단으로서의 화법의 기능을 안다.
1. 언어의 기능 분류하기
2. 정보 전달적 기능 이해하기
3. 정서적 기능 이해하기
- 긍정적 의미의 감화와 부정적 의미의 감화
5. 감화적 표현을 나타내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기
- 비유와 높은 추상
6. 뉴스나 신문엣 감화적 표현이 드러난 예를 찾아보기
7. 감화적 표현으로 얻은 느낌을 말해보기
③ 사회 조정과 결합의 수단으로서의 화법의 기능을 안다.
1. 화법과 사회에 대한 정보의 관계 알기
2.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화법의 기능 이해하기
3. 사회 구성원을 결속시키는 화법의 기능 이해하기
③ 화법의 유형
교육과정 내용
학습 요소(성취 기준)
① 말하는 이와 듣는 이 사이의 관계에 따른 화법의 유형을 안다.
1. 화자와 청자의 관계에 따른 화법의 유형 이해하기
2. 사적인 화법과 공적인 화법 비교하기
3. 대화, 대중화법, 집단화법 비교하기
4. 대화의 정의와 참여자의 관계에 따른 종류 알기
5. 대중화법의 정의와 참여자의 관계에 따른 종류 알기
6. 집단 화법의 정의와 참여자의 관계에 따른 종류 알기
7. 토의와 토론 비교하기
② 의사 소통의 목적에 따른 화법의 유형을 안다.
1. 연역적 분류 방식의 개념 이해하기
2. 사적 대화의 목적과 그에 따른 종류 및 특성 알기
3. 공적 대화의 목적과 그에 따른 종류 및 특성 알기
4. 정보 전달적 화법의 목적과 그에 따른 종류 및 특성 알기
5. 설득적 화법의 목적과 그에 따른 종류 및 특성 알기
6. 오락적 화법의 목적과 특성 알기
③ 의사 소통의 상황에 따른 화법의 유형을 안다.
.
1. 상황적 분류 방식의 개념 이해하기
2. 화법 상황 및 명칭에 따른 화법 유형 알기
- 길 묻기 화법, 설문조사 화법, 시청자 의견 조사 화법, 퀴즈 화법, 이야기 들려주기 화법, 교화 화법, 수업 화 법, 판매 화법, 전화 화법 등
㈏ 화법의 원리
① 화법의 언어적 배경
① 내용 선정과 조직
교육과정 내용
학습 요소(성취 기준)
㉮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일반적인 원리를 안다.
1. 목적을 구체화 하는 방법 이해하기
2. 통일성의 뜻과 특성 알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 장애아동의 미술치료에 적용
  • 내용이나 양식이 정서적 장애, 외상, 신체적 질병, 신경학적 문제와 관련이 있는지 연구해왔다. =>그러나 미술치료에서는 내담자 자신의 해석을 중시하고 스스로 해석하도록 이끈다. 이러한 내담자의 해석과정이 곧 치료과정의 일부이다. -미술표현에는 보편적인 상징이 있지만, 미술 표현 자체는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다. 개인의 관점, 문화적 영향, 예전의 인생경험과 같은 독특한 자신만의 배경이 미술작품 제작에 배어나오게 된다. -그림의 의미는 전

  • 말하기-듣기 교육의 특징과 방향
  • 교육과정의 ‘내용’이 구성된 원리에 대한 이해는 국어과를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데 구체적인 지침이 되므로 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전은주, 『말하기 듣기 교육론』, 박이정, 1999, p.110.말하기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효과적인 표현․전달․반응 능력의 신장’과 적극적인 말하기 태도의 형성‘에 있다. 실제적인 말하기 교육의 실천을 위해서는 이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의 내용들이 상세화 되어야 할 것이다. 말

  •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
  • 국어과 교육과정 -국어교육론 -1-1. 교육과정이 변화함에 따른 국어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상의 변화▣ 교육과정의 개정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은 1)정치, 사회적으로 중대한 사건이 발생하거나(교육계 외부에서 학교 교육의 변화를 요구한다는 점-교육 외적 요구에 의한 개정), 2)학문적인 입장이 변화 혹은 발전할 때(교육계 내부에서 학교 교육의 변화를 요구한다는 점-교육 내적 요구에 의한 개정) 그 개정이 요청되어 왔다. 소경희, 『교육과정 개발:

  • 공무원 국어 기출문제(국가직7급,국가직9급,국회8급,경찰공무원,군무원)
  • 내용 중 본문에 올 수 없는 내용은?응용과학이 산업발달에 기여한 사례를 적는다.①②③④정답 및 해설 문 19 다음 글과 관련되지 않는 시는?백과사전사회화란 발달할 수 있는 가능성만을 가지고 태어난 아동이 사회의 한 성원으로 성장발달하는 동안에 그 사회에서 공인된 언어사고감정행동 등을 포함하는 생활양식을 학습하여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되는 교육적 성장과정이다.국어사전 사회화란 1.(사회 안에서) 개인끼리의

  • [교육학과] 초등학교 국어교육과정
  • 초등학교 국어교육과정1. 국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국어 교과의 교육 과정은 지식의 변화, 사회 여건의 변화, 교육 이론의 발전, 현존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적절성fp 대한 계속적인 평가 등에 의하여, 그리고 국어 교과 교육 과정의 내적인 문제를 개선할 필요에 따라 개정되어 왔다. 국어 교육의 실천과 관련되는 내․외적인 요인을 고려하고, 수준별 학습을 통해 개별 학습자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구성하고자 한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