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공통적인 생성동기와 확장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다국적기업의 공통적인 생성동기와 확장동기
1. 기업체 규모와 이익의 증대
2. 판매시장의 추구 및 글로벌시장기반의 확충
3. 해외자원의 개발과 안정적 조달
4. 수출장벽강화 등 글로벌비즈니스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
5. 기업활동의 글로벌확장을 통한 글로벌기업으로의 발전
6. 선발적 해외/글로벌 시장침투
7. 방비적 동기
8. 제품수명주기의 연장 및 기술적 노하우 활용
9. 세계경제의 블록화에 대한 대응과 지역블럭시장의 활용
10. 글로벌 생산-마케팅을 통한 글로벌 시장운영의 효율화
11. 특히 WTO 출범으로 시장의 글로벌화, 해외투자의 자유화 및 외국인 투자유치정책의 활용
12. 트러스트법, 공정거래법, 경쟁심화와 이익률 저하, 환경오염 규제강화
13. 외국산제품의 구입규제 및 국산화율 규정
14. 다국적/글로벌 기업으로서의 고유강점 활용과 지위향상
15. 최고경영층의 희망과 결단
- 본문내용
-
다국적기업의 공통적인 생성동기와 확장동기
1. 기업체 규모와 이익의 증대
(1) 다국적기업이 생겨나게 된 가장 중요한 생성동기인 동시에 기존 다국적기업의 확장 동기는 매출액 ․ 자산 등을 기준으로 한 기업체의 규모(size)를 성장시키고 이익(Profit)을 증대시키려는 욕망(desire)이다.
(2) 그러한 욕망은 수많은 기업들의 경영층이 세계/글로벌시장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비즈니스기회(diverse business opportunities)를 제공한다고 믿는 데서 비롯된다.
즉. 글로벌시장은 1/ 국내시장이익에 추가하여 해외시장이익을 실현 가능케 함으로써 기업체 총이익을 더욱 증대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2/ 국내시장에서 실현가능한 것보다 더 높은 이익마진(Profit margin)과 이퀴티 투자회수율(rate of return on equity investment)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3/ 국내시장에서 상실한 매출액과 시장점유율을 보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4/ 장기적으로 매출액과 이익의 증대를 실현 가능케 하는 기업체 잠재시장(corporate potential market)의 좋은 일부를 제공한다고 보고 있다.
(3) 따라서 글로벌시장이 제공하는 특수한 시장기회 및 이익기회를 실질적인 이익으로 전환(transform, translate)시켜 글로벌경쟁력을 갖춘 글로벌스케일의 대규모기업으로 발전하려는 욕망은. 기업의 다국적화를 촉진시키는 중요한 동기의 하나이다.
(4) 이 동기는 제조 ․ 무역 ․ 금융 ․ 증권 ․ 유통 ․ 호텔 ․ 컨설팅 서비스 ․ 정보통신 서비스 ․ 해외자원개발 ․ 해외건설 등 많은 업종의 다국적화 중인 기업들 그리고 기존 다국적기업들에게 강력하게 작용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목표원가 관리] 목표원가(target costing)
- 목표원가 시스템이 불러온 자동차산업의 원가절감 사례
- [품질관리성공사례] 디즈니랜드 서비스품질의 성공사례
- 코칭 레포트
- P&G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