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론] 다국적호텔기업의 해외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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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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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다국적 호텔 기업
1. 다국적 호텔 기업의 개념
2. 기업의 국제화
3. 호텔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4. 다국적 호텔기업의 해외진출 현황
Ⅱ. Six Continents(Bass Hotels & Resorts)
1. Six Continents의 호텔 사업 전개
2. Bass Hotels & Resorts International Inc. 의 브랜드
Ⅲ. 홀리데이 인 호텔
1. 홀리데이 인의 창립자 : 케몬스 윌슨
2. 홀리데이 인의 역사
3. 경영모델
4. 홀리데이 인의 경영방침
5. 홀리데이 인의 요금
6. 홀리데이 인의 브랜드
7. 홀리데이 인 상표 확대전략
8. 홀리데이 인의 국내진출
Ⅳ. 인터콘티넨탈 호텔
1. 인터콘티넨탈 호텔
2. 인터콘티넨탈의 계약조건
3. 인터콘티넨탈의 가맹혜택
4. 인터콘티넨탈호텔의 종류
Ⅴ. 참고자료
1. 전 Holiday Inn의 최고경영책임자 및 회장인 Bryan Langton과의 인터뷰
2. 인터컨티넨탈 호텔의 e-비지니스 전략
3. Six Continents Hotel 현 경영전략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다국적 호텔 기업
1. 다국적 호텔 기업의 개념
다국적 호텔기업은 2개 이상의 나라에서 호텔을 체인화하여 산하 체인 가맹호텔을 통제 또는 경영하는 모 기업이다.
서로 다른 위치에 소재하고 있는 적어도 2개 이상의 호텔이 동일한 경영정책 하에 형성되어 운영될 때 이것을 호텔 체인이라 한다. 호텔체인하의 목적은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 위한 것인데 이를 위하여 한 단위 호텔시설을 대형화하는 것도 규모의 경제(scale of economy)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이 될 수도 있지만 호텔상품의 특성인 상품 이동의 불가능성과 저장 불가능성으로 인하여 단일 시설의 확대로 규모의 경제를 이루는 데에 한계 Washington, D.C USA가 있기 때문에 비슷한 숙박시설을 지닌 숙박업소들을 동일한 경영정책, 동일한 상품, 비슷한 서비스 수준을 갖춘 채 각각 하나의 단위 숙박업소로 운영할 때 좀더 효율적인 규모의 경제가 적용된다.
2. 기업의 국제화
기업의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 of corporation)는 기업활동이 세계 여러 나라로 확대되어 가는 과정을 의미하는 동시에 기업이 국제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세계 일류수준으로 변해 가는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3. 호텔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동기를 현지마케팅 강화, 자원과 노동에 대한 현지조달, 국제다각화, 첨단기술이나 경영기법의 학습을 위한 기술적 동기, 국제적인 사업망의 구축 그리고 경쟁기업에 대한 견제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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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제관광산업전략」- 리차드 티어·마이클 올슨 엮음, 일신사
* 「호텔관광사개론」- 오정환 저, 현학사
* 「호텔산업의 왕자들」- 오정환 편저, 기문사
* 「호텔경영론」- 고석면 저, 기문사
* 「호텔경영학」- 김진섭·김혜영 저, 대왕사
* 「최신호텔경영론」- 고호석·임경환 저, 기문사
* 「호텔경영학」- 김경환·차길수 저, 현학사
* 「호텔경영학개론」- 백산출판사
* 「다국적호텔기업의 해외시장 진입방식 결정요인」- 이동인 저, 박사논문
* http://www.sixcontinentshotel.com
* http://www.knto.or.kr
* http://www.hotelskorea.or.kr
* http://www.mc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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