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다국적화 동기] 기업이 다국적화하는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기업이 다국적화하는 동기

Ⅰ. 전통적 동기

1. 기업규모, 현금흐름, 이익의 증대
2. 주요자원의 안정적 확보
3. 시장 찾기 및 글로벌시장기반 확충
4. 제품, 기술의 수명주기 연장
5. 反트러스트법, 공정거래법, 경쟁심화와 이익률 저하

Ⅱ. 새로운 동기

1. 글로벌확장을 통한 특정 비즈니스분야에서의 생존 및 성장
2. 선발적 해외시장 침투
3. 방비적 동기
4. 외국산제품의 구입규제 및 국산화율 규정
5. 무역장벽에 대한 대응
6. 환경오염 규제강화
7. 지역시장블럭들의 활용
8. 다국적 생산, 마케팅을 통한 글로벌 시장운영의 효율화
9. 시장의 글로벌화, 해외투자의 자유화 및 외국인 투자유치정책의 활용
10. 다국적기업으로서의 고유강점 활용과 지위향상
11. 최고경영층의 희망과 결단

본문내용
기업이 다국적화하는 동기

(1) 기업들이, 1) 국제비즈니스에 종사/몰입(engage/involve)하기 시작하는, 2) 국제비즈니스운영을 전 세계로 확대하는, 3) 그럼으로써 다국적화(multinationalization)하는, 4) 다국적화한 다음에 다국적화/글로벌화를 가일층 강조하여 선진다국기업/글로벌기업들로 발전하는, 동기들(motives)은 아래와 같다.
(2) 여기서 참고로 밝혀 둘 것은, 1) 아래에 설명한 공통적인 동기들은 한국 기업을 포함한 어느 나라의 해당기업들에게도 다국적화의 동기(motives for multinationalization) 및 지속적 다국적비즈니스확장의 동기(motives for further multinational business expansion)가 된다는 점이고, 2) 중요시하는 동기의 우선순위(Priohty of motives)는 개별기업체에 따라서 그리고 글로벌비즈니스 환경상태와 시점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는 점이다.

1) 전통적 동기

(1) 기업규모, 현금흐름, 이익의 증대

1) 다국적기업들이 생겨나게 된 생성동기(formation motives)인 동시에 기존 다국적기업들의 확장동기(expansion motives)는 글로벌 차원에서 매출액 ․ 이익 ․ 자산 등을 기준으로 회사규모(corporate size/scale)를 대형화하고 현금흐름(현금유입 >현금유출)과 이익을 최대화하려는 욕망(desire)이다.
2) 그런 욕망은, 기업들의 경영층이 해외시장은 아래의 다양한 비즈니스기회들(diverse business opportunities)을 제공한다고 믿는 데서, 비롯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관리와 erp(생산운영관리)도입과 사례
  • 기업들 사이에서 각광 받는 시스템이 되었다. 지난 2002년에는 우리나라에서 일부 대기업에서만 구축됐던 ERP시스템이 중견기업은 물론 공공기관으로 급속히 확산되었으며, 2003년인 현재에는 대학에서도 ERP시스템을 도입하여 기관 운영을 하려는 움직임이 여기저기서 보이고 있다. 이렇게 ERP시스템이 기업마다 각광을 받는 이유는 ERP를 통해 기업의 다국적화, 생산성 증진, 기존 시스템의 혁신을 통한 정보공유 체제의 확충이 가능하고, 인건비 상승으로

  • [국제마케팅] 완구제조업체-오로라월드 사례
  • 기업보다 높은 3-5%의 인센티브를 주고 연말에 실적이 좋은 Sales Rep 에게 cruise 파티 등에 초대해 그들의 동기와 의욕을 북돋우고 있다.Q. 오로라월드는 어떤 점에서 미국에서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는가? 또한 성공요인은?오로라월드의 미국시장에서의 성과는 괄목할만한 것이며 매년 그 성장세를 더해 가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당시 OEM방식에서 자체브랜드로의 고난의 길을 택하며 과감하게 시장을 공략한 것인데 이러한 도

  • [국제마케팅] 오로라월드 사례
  • 기업보다 높은 3-5%의 인센티브를 주고 연말에 실적이 좋은 Sales Rep 에게 cruise 파티 등에 초대해 그들의 동기와 의욕을 북돋우고 있다.Q. 오로라월드는 어떤 점에서 미국에서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는가? 또한 성공요인은?오로라월드의 미국시장에서의 성과는 괄목할만한 것이며 매년 그 성장세를 더해 가는데 그 의미가 있다고 하겠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당시 OEM방식에서 자체브랜드로의 고난의 길을 택하며 과감하게 시장을 공략한 것인데 이러한 도

  • ERP성공에 있어서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 ERP 연구 배경 ERP 목적 ERP 연구 방법
  • 기업들 사이에서 각광 받는 시스템이 되었다. 지난 2002년에는 우리나라에서 일부 대기업에서만 구축됐던 ERP시스템이 중견기업은 물론 공공기관으로 급속히 확산되었으며, 2003년인 현재에는 대학에서도 ERP시스템을 도입하여 기관 운영을 하려는 움직임이 여기저기서 보이고 있다. 이렇게 ERP시스템이 기업마다 각광을 받는 이유는 ERP를 통해 기업의 다국적화, 생산성 증진, 기존 시스템의 혁신을 통한 정보공유 체제의 확충이 가능하고, 인건비 상승으로

  • [국제기업론]다국적기업과 미국의 패권- 미국의 패권유지를 위한 미국 다국적기업의 역할
  • 다국적기업과 미국의 패권- 미국의 패권유지를 위한 미국 다국적기업의 역할 -들어가며: 미국은 어떻게 패권을 유지하고 있는가?다국적기업이란?미국 다국적기업의 성장배경미국의 헤게모니와 다국적기업의 필요성다국적기업의 해외직접투자다국적기업과 자본주의 구조의 변화다국적기업과 투자형태의 변화8. 결 론1. 들어가며: 미국은 어떻게 패권을 유지하고 있는가?전세계는 탈 냉전 이후 미국의 절대적인 패권 아래 있다. 역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