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재무] 쌍용자동차와 상하이 자동차를 통해 바라본 M&A의 문제와 해결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Ⅰ. 선정동기 및 자동차산업 현황
1. 선정동기
2. 세계 자동차 산업의 현황
본론
Ⅱ. M&A 관련기업
1. 상하이자동차그룹
2. 쌍용자동차
Ⅲ. M&A과정
1. 합병일지
2. 합병조건
3. 합병에 대한 주식시장의 반응
Ⅳ. 기업가치평가(valuation)
1. 문제의 제기
2. 쌍용자동차 기업가치 지표
3. 쌍용자동차 신용등급 변동내역
4. 2002 & 2003년 현금흐름표의 주요 계정과목 비교
5. ROA, ROE 변화율
6. 기업가치 지표를 통한 해석
7. 평가
Ⅴ. 상하이자동차의 청사진 및 제문제
1. 쌍용자동차의 합병 이후 활동
2. 생산능력 부분
3. 중국에 공장 설립 예정
4. 자체 브랜드 생산 예정
Ⅵ. 사후관리 (PMI)
1. 상하이자동차 과거 인수․ 합병 경험
2. 두 회사간 공통적인 경영 목표와 전략의 설정 필요성
3. 법․ 제도적인 측면에서의 사후관리
4. 문화적 측면
5. 재무상의 문제
6. 정치적 문제
결론
Ⅶ. 정리 및 제언
- 본문내용
-
І . 선정동기 및 자동차산업 현황
1. 선정동기
글로벌화의 물결과 정보기술의 발달 등으로 세계는 최근 20여 년간 빠르게 변화해왔다. 세계는 지금 무한경쟁시대로 돌입한 것이다. 한국 역시 이러한 세계화의 흐름 속에 자리 잡고 있다. 새로운 산업이 등장하는가 하면, 소리 없이 사라지는 산업도 있게 마련이다. 이것이 오늘날 현실이다. 경쟁 속에 도태지면 사라지는 것이다. 한국 내에, 많은 산업이 존재하지만 그중에서 우리는 자동차 산업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자동차 산업은 부품 20,000여개 이상의 조립 체에 의해 완성품이 되면, 한 나라의 경쟁력과 기술수준을 측정하는 척도가 되고 또한 국민경제를 주도하는 기간산업이다. 세계 적으로 많은 국가에서 자동차 산업의 육성을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단순 조립생산에서 출발한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정부의 지원 그리고 꾸준한 내수성장과 수출의 증가로 인하여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으로 성장하였다. 또 2005년에 들어서며 세계 브랜드 가치 100위 안에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가 진입하며 자동차 강대국으로써의 위상을 지켜나가고 있다.
현재 세계의 자동차 보유대수는 5억∼6억 가까이 된다고 말하고 있으며 2020년경에는 10억이 넘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 2010년에는 세계 자동차 회사 중 세계에 5개 혹은 6개만 존재하게 된다는 예측이 많은데 그 예측에 따라 자동차 회사 간 합종연횡이 그 어느 때 보다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결국 경쟁력이 없는 기업의 도태를 말하는 것일 뿐 자동차수요가 감소된다는 뜻은 아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본격화되기 시작한 자동차 산업구조는 1998년의 벤츠-크라이슬러 합병, 1999년 르노의 닛산 인수 등으로 초대형 인수합병은 일단락되었다. 90년대 말 이후로는 자연스럽게 중하위 업체들을 대상으로 하였는데 이는 본격화되어 1999년 포드의 볼보 승용차 부분 인수를 포함, 피아트 , 미쓰비시, 스즈키 등 중하위 업체들과의 제휴와 인수합병 등이 본격화 되었다.
이에 따른 우리나라의 자동차 회사 상황도 다르지 아니하여 현대차가 기아차를 인수하였고, GM이 대우를, 르노가 삼성을 인수하였다.
이중 특히 우리의 관심을 끌었던 것은 쌍용 자동차가 상하이자동차그룹에 인수된 사례였다. 이는 우리나라의 자동차 회사가 후발업체인 중국 기업에 의해 인수되었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쌍용자동차는 한때 대우그룹 계열사였으나 2000년에 분리가 되어서 이후 2004년 10월에 쌍용자동차 채권단과 상하이자동차 간 지분 매각을 위한 본 계약을 체결하여 경영권이 중국 측으로 넘어갔다.
중국의 리시아오칭 주한 중국대사관 공사가 2005년 8월 한ㆍ중간 경제협력 동반자 관계를 공고히 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쌍용자동차가 관심대상이라고 언급하기도 하는 등 상하이차의 한국진출은 중국 정부의 관심과 후원 속에 이뤄지고 있다. 중국정부는 외교적 언급 외에 제도적인 뒷받침도 병행하고 있다. 중국정부는 최근 기업의 해외 투자 규제를 대폭 완화한 새로운 제도을 마련, 해외 확장에 본격 나서도록 돕고 있다.
상하이차 협상팀은 쌍용차 노조와 간담회를 갖는 등 인수작업을 차근차근 진행하고 매각절차를 2004년 10월말 완료되었다. 채권단에서는 쌍용차 매각이 최종 완료되면 외자유치 효과를 거두고 국내 자동차업계 구조조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지만 자동차업계에서는 기술유출 등을 이유로 달갑게 여기지 않고 있다.
이러한 쌍용 자동차의 기술 유출 및 헐값 매각 논란 속에서 진행된 본 M&A를 국내의 시선뿐만이 아닌 중국 쪽의 시선을 통해 바라본다.
2. 세계자동차산업의 현황
(1) 자동차의 브랜드
여타 산업을 막론하고 브랜드의 가치는 중요하다. 브랜드는 그 기업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생산의 우수성 그리고 나아가서는 소비자의 소비에도 영향을 준다. 자동차 산업에서의 브랜드 역시 이와 마찬가지이다. 일본의 ‘도요타’나 미국의 ‘GM’은 브랜드 하나만으로 자동차를 팔 수 있다. ‘도요타’라고 하면 이미 성능 면에서 검증을 받은 자동차가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2005년
브랜드 평가
전체 순위
자동차업계
브랜드 명
가치평가(억$)
9
1
도요타
248
11
2
벤츠
200
16
3
BMW
171
19
4
혼다
158
22
5
포드
132
56
6
폭스바겐
56
76
7
포르쉐
38
79
8
아우디
37
84
9
현대차
35
85
10
닛산
32
<인터브랜드 조사결과>
자료평가
- 중국 M&A에대해서 자세한 예로 잘 썼어요 좋은 자료에요.! 추천!
- no880***
(2013.04.21 13:56:1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