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재무] 쌍용자동차와 상하이 자동차를 통해 바라본 M&A의 문제와 해결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Ⅰ. 선정동기 및 자동차산업 현황
1. 선정동기
2. 세계 자동차 산업의 현황

본론
Ⅱ. M&A 관련기업
1. 상하이자동차그룹
2. 쌍용자동차

Ⅲ. M&A과정
1. 합병일지
2. 합병조건
3. 합병에 대한 주식시장의 반응

Ⅳ. 기업가치평가(valuation)
1. 문제의 제기
2. 쌍용자동차 기업가치 지표
3. 쌍용자동차 신용등급 변동내역
4. 2002 & 2003년 현금흐름표의 주요 계정과목 비교
5. ROA, ROE 변화율
6. 기업가치 지표를 통한 해석
7. 평가

Ⅴ. 상하이자동차의 청사진 및 제문제
1. 쌍용자동차의 합병 이후 활동
2. 생산능력 부분
3. 중국에 공장 설립 예정
4. 자체 브랜드 생산 예정

Ⅵ. 사후관리 (PMI)
1. 상하이자동차 과거 인수․ 합병 경험
2. 두 회사간 공통적인 경영 목표와 전략의 설정 필요성
3. 법․ 제도적인 측면에서의 사후관리
4. 문화적 측면
5. 재무상의 문제
6. 정치적 문제

결론
Ⅶ. 정리 및 제언

본문내용
І . 선정동기 및 자동차산업 현황

1. 선정동기

글로벌화의 물결과 정보기술의 발달 등으로 세계는 최근 20여 년간 빠르게 변화해왔다. 세계는 지금 무한경쟁시대로 돌입한 것이다. 한국 역시 이러한 세계화의 흐름 속에 자리 잡고 있다. 새로운 산업이 등장하는가 하면, 소리 없이 사라지는 산업도 있게 마련이다. 이것이 오늘날 현실이다. 경쟁 속에 도태지면 사라지는 것이다. 한국 내에, 많은 산업이 존재하지만 그중에서 우리는 자동차 산업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자동차 산업은 부품 20,000여개 이상의 조립 체에 의해 완성품이 되면, 한 나라의 경쟁력과 기술수준을 측정하는 척도가 되고 또한 국민경제를 주도하는 기간산업이다. 세계 적으로 많은 국가에서 자동차 산업의 육성을 위하여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단순 조립생산에서 출발한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지속적인 연구 개발과 정부의 지원 그리고 꾸준한 내수성장과 수출의 증가로 인하여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으로 성장하였다. 또 2005년에 들어서며 세계 브랜드 가치 100위 안에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가 진입하며 자동차 강대국으로써의 위상을 지켜나가고 있다.
현재 세계의 자동차 보유대수는 5억∼6억 가까이 된다고 말하고 있으며 2020년경에는 10억이 넘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또한 앞으로 2010년에는 세계 자동차 회사 중 세계에 5개 혹은 6개만 존재하게 된다는 예측이 많은데 그 예측에 따라 자동차 회사 간 합종연횡이 그 어느 때 보다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결국 경쟁력이 없는 기업의 도태를 말하는 것일 뿐 자동차수요가 감소된다는 뜻은 아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본격화되기 시작한 자동차 산업구조는 1998년의 벤츠-크라이슬러 합병, 1999년 르노의 닛산 인수 등으로 초대형 인수합병은 일단락되었다. 90년대 말 이후로는 자연스럽게 중하위 업체들을 대상으로 하였는데 이는 본격화되어 1999년 포드의 볼보 승용차 부분 인수를 포함, 피아트 , 미쓰비시, 스즈키 등 중하위 업체들과의 제휴와 인수합병 등이 본격화 되었다.
이에 따른 우리나라의 자동차 회사 상황도 다르지 아니하여 현대차가 기아차를 인수하였고, GM이 대우를, 르노가 삼성을 인수하였다.
이중 특히 우리의 관심을 끌었던 것은 쌍용 자동차가 상하이자동차그룹에 인수된 사례였다. 이는 우리나라의 자동차 회사가 후발업체인 중국 기업에 의해 인수되었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쌍용자동차는 한때 대우그룹 계열사였으나 2000년에 분리가 되어서 이후 2004년 10월에 쌍용자동차 채권단과 상하이자동차 간 지분 매각을 위한 본 계약을 체결하여 경영권이 중국 측으로 넘어갔다.
중국의 리시아오칭 주한 중국대사관 공사가 2005년 8월 한ㆍ중간 경제협력 동반자 관계를 공고히 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쌍용자동차가 관심대상이라고 언급하기도 하는 등 상하이차의 한국진출은 중국 정부의 관심과 후원 속에 이뤄지고 있다. 중국정부는 외교적 언급 외에 제도적인 뒷받침도 병행하고 있다. 중국정부는 최근 기업의 해외 투자 규제를 대폭 완화한 새로운 제도을 마련, 해외 확장에 본격 나서도록 돕고 있다.
상하이차 협상팀은 쌍용차 노조와 간담회를 갖는 등 인수작업을 차근차근 진행하고 매각절차를 2004년 10월말 완료되었다. 채권단에서는 쌍용차 매각이 최종 완료되면 외자유치 효과를 거두고 국내 자동차업계 구조조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는 견해를 밝혔지만 자동차업계에서는 기술유출 등을 이유로 달갑게 여기지 않고 있다.
이러한 쌍용 자동차의 기술 유출 및 헐값 매각 논란 속에서 진행된 본 M&A를 국내의 시선뿐만이 아닌 중국 쪽의 시선을 통해 바라본다.


2. 세계자동차산업의 현황

(1) 자동차의 브랜드
여타 산업을 막론하고 브랜드의 가치는 중요하다. 브랜드는 그 기업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생산의 우수성 그리고 나아가서는 소비자의 소비에도 영향을 준다. 자동차 산업에서의 브랜드 역시 이와 마찬가지이다. 일본의 ‘도요타’나 미국의 ‘GM’은 브랜드 하나만으로 자동차를 팔 수 있다. ‘도요타’라고 하면 이미 성능 면에서 검증을 받은 자동차가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2005년
브랜드 평가
전체 순위
자동차업계
브랜드 명
가치평가(억$)
9
1
도요타
248
11
2
벤츠
200
16
3
BMW
171
19
4
혼다
158
22
5
포드
132
56
6
폭스바겐
56
76
7
포르쉐
38
79
8
아우디
37
84
9
현대차
35
85
10
닛산
32

<인터브랜드 조사결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중국 M&A에대해서 자세한 예로 잘 썼어요 좋은 자료에요.! 추천!
  • no880***
    (2013.04.21 13:56:16)
회원 추천자료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쌍용자동차/생산관리/경력)56. 자기소개서(에스오일/홍보/경력)57. 자기소개서(에이텍/품질관리/경력)58. 자기소개서(에이텍시스템/AS서비스/신입)59. 자기소개서(오늘과내일/홍보/기획/경력)60. 자기소개서(인사이드텔넷컴/사무/관리/신입)61. 자기소개서(조흥은행/금융업/신입)62. 자기소개서(체리부로/일반사무/신입)63. 자기소개서(캡스/보안요원/신입)64. 자기소개서(포스코/인사노무/해외업무)65. 자기소개서(포스코/재무회계/경력)66. 자기소개서(

  • [인사관리] 현대자동차 중국진출(영문)
  • 자동차는 생산 단계에서 제기된 문제점과 제안 사항을 원활하게 보고하고 연구개발 및 기획 단계에서 이를 심도 있게 반영하는 동시에, 전 부문의 신속한 의사소통을 통한 대응방안 수립 및 이행을 위한 현장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이를 위해 최고 경영진들은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전체 임직원들과 현장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있다. 특히, 최고 경영진의 전 세계 판매, 생산법인에 대한 글로벌 현장경영은 법인진출국 및 주변 우방국과 우호 관계를

  • [국제경영론] 제 8장 국제합작투자와 전략적이슈
  • 자동차시장의 개방시기를 연기한다는 보도가 나온 직후여서 이 연쇄접촉은 더욱 주목되고 있다. 특히 이번 방문은 지도발전형의 국민차 발전모델 선정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 자동차발전에 관심이 큰 중국측에 그들의 산업정책을 확고히 밀고나가는데 우리 자동차업체들의 경험이 큰 도움이 되리라는 확신을 줄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고 본다.3) 중국이 글로벌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자국의 이익,목적전략적

  • 자기소개서,자소서 최신합격자들의 자기소개 주요기업별, 분야별 상세 예문 총154가지+자기소개서양식
  • 글로벌 시대에 걸맞는 인재가 되고자 캐나다로 어학연수를 다녀왔습니다. 어려서부터 영어에 대해 많은 관심과 소질이 있었기에 어학연수 기간동안 별 어려움 없이 생활할 수 있었고, ○○○ College에서 TESL(Teaching English as a Second language) Diploma를 취득할 수 있었습니다.또한, x개월 동안 유럽으로 배낭여행을 다녀왔었는데, 저는 캐나다 어학연수와 배낭여행 기간동안 영어 실력 향상은 물론 외국인 친구들과의 교류와 우정을 통해 국제적인 감각을 키울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쌍용자동차-129-1. 쌍용자동차-230. 동부건설31. 신한은행32 . 현대 기아차 33. 현대 모비스34. 현대건설-134-1. 현대건설-235. 현대 오토넷36. KTF37. 한화그룹-대한생명38. 한국전력공사-138-1. 한국전력공사-238-2. 한국전력공사-339. 신세계 이마트 -139-1. 신세계 이마트 -2 39-2. 신세계이마트-340. 한화그룹41. 빙그레42. 한화무역43. 동부증권44. 고려해운45. 대한항공-145-1. 대한항공-245-2. 대한항공-346. 포스틸47. 식품의약품안정청48. 한화 유통 체인49.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