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기호학] 영상매체의 기호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5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영상 text의 특징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소설과 영화 비교
3. 영화의 기호학적 접근: <여고괴담>
4. TV 프로그램의 기호학적 접근: <스코트랜드전 축구 평가전>
5. 플래시 무비의 기호학적 접근: <마시마로>
6. 참고도서
본문내용
1. 서론
영상이라는 말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흔히 회화, 사진, 영화, TV 등등의 것들을 가리키기 위해 사용하지만 넓게는 이 모든 매체들이 보여주는 image를 뜻한다 스스무, 오카다 「미디어 영상학」강상욱 옮김 이진 출판사 1997 p22
. 아래의 논의에서는 전자의 범주 안에서 영상이라는 것을 한정하여 살펴볼 것이다. 또한 이 한정된 범주 아래에서도 몇 개의 제한된 영역으로 그 논의의 범위를 축소할 것이다. 야콥슨은 인간 사회에 있어서 가장 사회화되고 풍부하고 관여성이 있는 기호체계는 시각과 청각에 입각하고 있다고 하였다 R, 야콥슨 “언어와 그 이외의 커뮤니케이션 체계와의 관계”「논문선집」제 2권 p701
테렌스․호옥스 「구조주의와 기호학」오원교 옮김 신아사 1998 p163에서 재인용
. 청각적 기호는 시간적 상징적이요, 시각적 기호는 공간적 도상적이다. 전자의 기호가 충분히 다듬어지게 되면 예술에서의 경우 언어와 음악의 주된 형식을 만들어 내게 되며, 후자의 것은 회화, 조각, 건축 등의 예술형식을 만들어 낸다. 이러한 광범한 일반화 위에 양자를 겸한 예술형식이 있겠는데, 그것들은 영화와 TV 프로그램 등이 있다 테렌스․호옥스 p164
. 이러한 분류에 따라서 영상의 하위 장르 중에서 예술 장르 중 청각과 시각적 기호를 겸한 영화와 TV만을 선택하여 살펴볼 것이며, 이에 플래시 무비라는 인터넷의 새로운 매체를 첨가하여 살펴볼 것이다.
일단 구체적 text의 기호학적 접근에 앞서, 영상매체의 특징을 더욱 명확하게 알아보고자 하는 취지에서 소설의 영화화의 과정에서 드러나는 변화를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난 후 영화, TV, 인터넷 매체들의 기호학적 접근을 시도할텐데, 이를 위해서 바르트의 이론을 토대로 삼을 것이다. 바르트에게 있어 신화란 현대 물질 문명의 온갖 현상들이 마치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신화와 같이 익숙해져서 너무나 당연하고 의심할 수 없는 것으로 착각하게끔 만드는 변형된 개념이다 김인식 「롤랑 바르트 문학의 이론과 실천」성균관대학교 불문과 박사논문 1993 p 49
백선기․최경순 “한국 사회의 성공 신화와 이데올로기” 「영상 문화와 기호학」
문학과 지성사 2000 p249에서 재인용
. 바르트는 이러한 신화의 이데올로기적 작용을 언어의 기호 분석으로 설명하였는데, 기표와 기의의 1차적 체계의 최종항이 다시 기표(형식)가 되어 기의(개념)가 결합하는 2차적 체계로서의 의미작용을 통해서 신화는 드러난다 송효섭 「문화기호학」아르케 2001 p272
. 본론에서는 이러
참고문헌
W, 가스트「영화와 문학」조길례 옮김 문학과 지성사 1999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한울아카데미 1998
김지석 외 「헐리우드」제 3문학사 1992
P, 로이어 「고어영화」윤현옥 옮김 정주 1999
G, 르네「판타스틱 영화와 그 신화들」윤현옥 옮김 정주 2001
C, 메츠 「Film Language」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91
R, 바르트「현대의 신화」이화여대 기호학연구소 옮김 동문선, 1997
백선기 「보도의 기호학」성균관대 출판부 1995
J, 벨튼「미국영화/미국문화」이형식 옮김 한신문화사 2000
J, 비그넬 「Media Semiotics; an Introduction」, Manchester University Press 1997
소두영 「문화기호학」서울사회문화연구소 1995
송효섭 「문화기호학」아르케 2001
스스무, 오카다 「미디어 영상학」강상욱 옮김 이진출판사 1997
S, C. 얼리「미국영화: 가장 흥미로운 예술의 역사」이용관 옮김 예건사 1993
유리 로트만 외 「영화 형식과 기호」오종우 편역 열린 책들 1995
「영화 기호학」박현섭 옮김 민음사 1994
L, 지아네티 「Understanding Movies」Prentice Hall 1999
F, 카세티 “Communicative Situations: The Cinema and the Television Situation” 「Semiotica」112-1/2 1996
D, 클라텔 외 「영상시대의 미디어 스포츠」송해룡 편역 커뮤니케이션 북스 2000
테렌스․호옥스 「구조주의와 기호학」오원교 옮김 신아사 1998
J, 피스크 「TV읽기」현대미학사 1994
한국기호학회 「영상문화와 기호학」문학과 지성사 2000
「기호와 해석」문학과 지성사 1998
「언어와 기호」문학과 지성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호학] 영화 `나쁜남자`의 기호학적분석
  • 매체들의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으면서도 어느 하나와도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영화 매체에 대한, 그리고 영화 서술에 대한 연구는 다른 매체와의 유사성과 차이점에서 논의될 수밖에 없다. 문자 서술이 제시하는 것 이상의 것을 보여주면서, 연극에서의 서술과는 기록 매체라는 점에서 불변의 속성과 영상주의 다원화와 음향이라는 측면에 의해서 차이점을 가지는 것이 영화 서술이다. 영화에 대한 기호학적 접근은 그 기호체계에 대한 분석이 영화만

  • [광고언어분석] 클라쎄 에어컨 광고의 언어적 분석
  • 매체의 위력에 따라서는 사회전반에 걸쳐 왜곡된 사회상을 만들어 갈 가능성 또한 안고 있다. 이처럼 광고언어는 그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서 뿐만이 아니라, 지향하고 나아가는 방향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언어의 분석을 통하여 다각적인 사회 문화적 현상들을 알아낼 수 있다. 광고에 사용되는 어휘들은 현실적 추세 및 유행현상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으며, 또 같은 언어집단으로서의 문화공동체의 사고가 광고어

  • [언어와 기호] 기호로서 본 `광고`
  • 기호학적으로 분석해 봄으로써 광고가 가지는 여러 가지의 함의를 도출하면서 그 사회의 미래를 전망할 수 있다.◆ 광고 매체별 특징▶ 전파매체1. TV - 현재 우리나라는 거의 모든 집에 TV가 있고, 인기드라마나 9시 뉴스 등을 방송을 통해 전송할 경우 대단히 많은 사람들에게 그 광고가 노출 된다. 특정 신문사가 아무리 많은 판매부수를 자랑한다 해도 황금시간대에 TV를 보는 사람의 수와 비교조차 할 수 없다. 즉 짧은 시간 안에 가장 강력한 광고효

  • 광고와 사회 레포트
  • 접근해보았다(광고와 사회). 우리 사회에서의 광고의 입지를 다시 한번 확인하면서 이미 우리는 부지불식간에 소비대중사회의 한가운데에 들어와 살고 있다는 걸 되새겨 볼 수 있었다. 광고는 단순히 마케팅 전략의 일부로서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매체를 통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만들어내며 소비자들의 심리를 효과적으로 파고드는 기법들을 획득해 가고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단지 ‘광고는 그러한 것이다’하는 태도로 실증적으로 접근

  • [매체기호학] 사진의 기호학적 분석
  • 기호학적 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 미리 밝혀둘 것은, 우리의 분석틀은 과학적,기술적 결과물로서의 영상인 사진에 대한 기교적 접근이 아니라, 의미를 지닌 작품으로서 다루어질 수 있는 텍스트로서 사진을 삼았다는 점을 말해두고 싶다. 우리는 어디까지나, 사진에 주어진 정보만을 가지고 기호학적인 분석을 해 낼 것이다. 그림 텍스트의 내적 구조이제 전체적 화면의 깊이에 따른 구성을 바탕으로 텍스트에 보다 자세히 접근하여 그 내적 구조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