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방송]라디오방송의 특성,역할,CM송,주부대상프로그램, 라디오방송과 인터넷라디오방송,외국어 제목사용 실태,서비스모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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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라디오방송의 특성
1. 청각 매체
2. 속보성
3. 휴대성
4. 참여성
5. 전문성/지역성
6. 개인의 매체
7. 현황
8. 변화추세

Ⅲ. 라디오방송의 역할

Ⅳ. 라디오방송의 CM송
1. 성우․출연자 선정
2. 음악효과
3. 스튜디오 워크(studio work)
4. 본 녹음
5. 편집 접착(편집용)
6. 방송 광고 심의
7. 방송

Ⅴ. 라디오방송의 주부대상프로그램

Ⅵ. 라디오방송과 인터넷라디오방송
1. 인터넷라디오방송의 특성
1) 매체적 특성
2) 수용자 특성
2. 인터넷라디오방송 현황

Ⅶ. 라디오방송의 외국어 제목사용 실태
1. KBS, MBC, SBS 등 방송3사의 FM채널(KBS-1 제외) 프로그램명의 50%이상이 외국어 제목 사용
2. 부제명 ‘구(句)’나 ‘절(節)’을 사용한 외국어 제목 다수
3.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외국어 제목 사용을 자제해야
4. 향후 개편시 반영해야

Ⅷ. 라디오방송의 서비스모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라디오가 수용자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다는 것은, 라디오가 소리와 영상을 동시에 전달하는 텔레비전과는 달리 영상 부분은 청취자가 상상력을 동원해서 스스로 창조해 내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영상을 전달하는 매체라고 해서 상상력이 필요 없다는 것은 아니다. 텔레비전이나 영화도 따지고 보면 우리의 오관 중 두 개의 기관, 즉 시각과 청각에 호소하는 매체로, 현실 세계에 대한 우리의 인식과는 차이가 난다. 따라서 수용자의 상상력이 필요하긴 마찬가지다. 냄새나 추위, 아픔 등에 대한 실감은 화면을 보는 시청자가 상상을 통해 느껴야 할 부분인 것이다. 더 나아가, 기호학적으로 본다면, 텔레비전에서 제공되는 영상도 사실은 그 영상이 나타내고자 하는 어떤 것을 상상하도록 자극함으로써 의미를 전달한다. 라디오가 상상력을 유발시키는 매체라는 말은, 라디오가 다른 매체와는 달리 유일하게 상상력을 동원시켜야 수용할 수 있는 매체라는 것은 아니다. 라디오의 수용을 위해서는 다른 매체와는 다른 정도의 상상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우리가 외부 현실을 인식하는 데 쓰는 여러 가지 감각 기관 중에서 시각적인 것이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라디오는 바로 이 요소가 결여된 매체이기 때문이다. 이 점에서는 인쇄매체도 - 사진을 예외로 하면 - 마찬가지다. 오히려 인쇄매체는, 라디오가 언어 외적인 음성 신호를 통해 추가적인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데 비한다면, 그야말로 유일하게 상상에 의존하고 있는 매체라고 할 수 있다. 라디오가 인쇄매체와 구별되는 점은, 인쇄매체는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정보를 전달한다는 인상을 준다면, 라디오는 텔레비전이나 다른 상연 예술과 같이 현재 진행 중인 일에 대한 정보를 전달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소리로만 전달되는 라디오의 매체적 특징은, 라디오 수용의 유동성(flexibility)을 가능하게 한다. 한 곳에 고정되어 설치되어 있는 라디오 수신기 앞에 온 식구들이 둘러앉아 라디오를 듣는 모습은 이제 볼 수 없고, 모두 개별적으로 라디오 수신기에 귀를 기울인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이동하면서 라디오를 들을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 박지형, 디지털 라디오방송, 세종출판사, 2000
◎ 배동순, 한국 라디오 방송 프로그램 변천 과정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교육학과 석사학위, 1971
◎ 백종호·전원기, OFDM 기반 디지털 라디오 방송 기술, 전파진흥, 2002
◎ 이유원, 인터넷방송 등장에 따른 지상파라디오의 대응전략, 연세대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 조준형, 방송환경의 변화와 소출력 라디오방송,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 최병호, 디지털 영역에서의 라디오, 방송과 기술 Vol. 86,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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