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학] `공주와 다이아몬드목걸이` 분석(프린스 앤 프린세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프린스 앤 프린세스를 텍스트로 선정한 이유
2. 줄거리 요약 및 논의의 초점 제시

본론
1. 텍스트의 표층구조 분석
1) 극중의 행위항에 따른 기능․대립항의 분석(표)
2) 그레마스의 이론 적용한 행위자적 역할 분석

2. 텍스트의 심층구조 분석
1)심층구조로 접근하기 위한 질문 및 이를 답하기 위한 가설
2)서론에 제시된 논의의 초점을 중심으로 한, 두가지 분석의 틀
3)텍스트의 심층구조 분석

결론
본문내용
서 론
1. ‘프린스 앤 프린세스’를 텍스트로 선정한 이유
설화는 오랜 기간에 걸쳐 사람들 사이에서 구전된 것이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전해오는 이야기이다. 문자가 사용되기 전, 그리고 문자의 발달 후 이야기의 기록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던 시대에는 이러한 이야기는 입에서 입으로 구술되어 전승되었다. 이후에는 이렇게 구술에 의해 전해진 설화가 문자로 기술된다. 이처럼 인쇄물로 고정된 설화는 그것이 구비 전승되던 시대에 반해 그 내용이 -처음 기술된 대로-고정되었다. 오늘날의 영상 매체가 나타나기 전까지, 설화는 기술된 대로 내용이 고정되고, 기록된 것을 읽는 행위에 의해 전해졌다. 그러나 이처럼 기술되어 고정된 후에도 기술된 설화의 변형이나 재창조 등은 끊임없이 일어났다. 이로 인해 설화를 1차적으로 기술한 기록문 자체의 다양성(동일한 설화의 이본들)과 함께 1차 기록문을 바탕으로 다시 쓰여진 2, 3차적 설화들이 생겨난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에 와서는 영상 매체에 의해서도 설화의 전승이 가능해졌다.
이제 설화는 단순히 말(청각)로만 전해지거나, 글(시각)로 기록되는 것이 아니라 시청각적인 영상으로 보존되어 전해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기호학적 분석 주제인 '설화 읽기'를 위해서, 설화를 근거로 한 영상물에 접근해 그것을 기호학적으로 읽어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다음으로 우리는 설화를 주제화한 다양한 영상물 가운데 '어떤 설화를 어떻게 표현한 것을 선택할 것인가?'하는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우리는 이를 위해 수집한 여러 가지 설화집(혹은 민담집)을 통해서 알게 된 설화들 가운데, 전래 동화의 반복되는 줄거리-이것은 대부분의 설화의 특징이기도 하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에 맞추어, 프랑스에서 만들어진 <프린스 앤드 프린세스>라는 제목의 그림자 애니메이션의 여섯 가지 에피소드 가운데 첫 번째인 <공주와 다이아몬드 목걸이>를 텍스트로 선정하였다. 이 텍스트는 종래의 영화나 애니메이션과는 달리 '그림자 애니메이션'이라는 점에서 장면의 분절이 용이하며, 설화적 줄거리를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쓰는 기법들이 다른 영상물에 비해 특이하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롭다. 이제 우리는 영상물이라는 현대적 매체를 이용해 설화의 의미가 드러나는 방식을 기호학적 분석에 의해 접근할 수 있음에 더해, 사회 문화적 맥락의 고려를 통해 이러한 논의를 확장할 수 있다.


2. 줄거리 요약 및 논의의 초점 제시
● 이야기의 줄거리
공주는 마법에 걸려있다. 마법을 풀기 위해서는 시간 내 정해진 숫자의 다이아몬드를 찾아야 한다. 욕심 많은 왕자가 발 밑의 개미를 죽이려 하자, 착한 왕자가 이를 막는다. 결국 착한 왕자는 시간 내에 도저히 불가능할 것 같은 다이아몬드 찾기를 개미들의 도움으로 모두 찾아낸다. 개미가 된 왕자들의 마법이 풀리고, 공주는 착한 왕자와 함께 돌아간다.

● 논의의 초점
1. '마법에 걸린 공주를 구하는 왕자'라는 모티프가 만들어진 시대 사회적 배경
2. '공주와 다이아몬드 목걸이' 에피소드가 지닌 근대적 윤리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문화] 프랑스 아동 만화의 특징과 그 의의
  • 프린스 앤 프린세스#story 소심하고 겁이 많지만 용기를 내서 111개의 다이아몬드를 찾아 공주의 마법을 푸는 왕자. 싱싱한 무화과의 맛과 바보스러우리만치 순수한 소년의 정성에 감복해버린 거만한 여왕. 군중들의 비웃음에 개의치 않고 차분히 때를 기다리다가 멋쟁이 마녀와 사랑에 빠지는 청년. 어리석은 도둑을 통쾌하게 넉 아웃 시키는 가공할 다리 힘의 노파. 메가 레이더 살인을 즐기는 미래 여왕과 그녀의 잔인함 속에 짙게 드리워진 고독을 치

  • 뮤지컬 영화 감상과 이해_기말고사
  • 앤 해서웨이(1982~)1999년 FOX 드라마 로 데뷔했으며 , 에서 인상적인 연기를 선보였다. 에서는 신입사원으로 역경을 헤쳐 나가며 열심히 살아가는 앤드리아 삭스를 열연하여 관객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그 이후 , , , ,등 다양한 작품에 출연했다. 로 2013년 18회 크리틱스초이스시상

  • [웨딩드레스] 웨딩드레스의 역사, 분류 및 디자인 경향
  • 윤혜숙, 웨딩드레스 디자이너가 되는길, 삶과 문화, 2006.• 이병홍 외, 웨딩드레스 패턴메이킹, 경춘사, 2009.• 이수희, 리본을 응용한 웨딩드레스디자인,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2004.• 이정원, 아르누보 이미지의 드레스 디자인 연구, 한국패션비지니스학회, 2008.• 조진애 외, 서양복식의 역사, 경춘사, 2002.• 최선진, 현대여성의 웨딩문화 변화에 따른 웨딩드레스 디자인 선호도 분석연구, 경희대학교 아트퓨전디자인대학원 논문, 2007.

  • 1990년 이후 미국드라마와 한국드라마의 소재 빈도 분석 -문화를 중심으로
  • 다이아몬드의 눈물 당신 곁으로 대망 대박가족 도토리묵 독신천하 돌아온 싱글 돌아와요순애씨 두려움 없는 사랑 드라마 이별 드라마툰 달려라 고등어 들꽃 딱 좋아 때려 똑바로 살아라 라이벌 러브 스토리 러브스토리 인 하버드 레츠고! 루루공주 루키 마녀유희 마이 러브 마이걸 마지막 춤은 나와 함께 매직 맨발의사랑 메디컬 센터 명랑 소녀 성공기 모델 모래시계 무적의낙하산요원 미스터Q 발리에서 생긴 일 백만장자와

  • [프랑스문화] 프랑스의 애니메이션
  • 프린스 앤 프린세스 (prince et princesses,1999)감독: Michel Ocelot목소리: 이베스 바사크, 프랑소아 부아쟁상영시간: 67분제작 : Les Armateurs, Salud Productions 프랑스줄거리: 밤만 되면 한 쌍의 소년소녀가 집에서 빠져나와 사람들이 없는 극장에서 그들의 친구인 어떤 중년 남자와 함께 매일 영화를 만든다. 이야기가 떠오르면 그들은 컴퓨터로 자료를 찾아 입을 옷을 디자인한 뒤 그 옷을 입고 각각의 영화에 출연한다. 첫 편인 다이아몬드 공주는 전형적인 마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