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사회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2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Ⅱ-1. 광고의 기능
1. 광고란 무엇인가
1-1.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광고
1-2. 광고의 정의
2. 광고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2-1. 광고의 요소
2-2. 기호학과 광고
2-3. 광고의 구조
3. 광고의 분류
3-1. 매체별 분류
3-2. 기법별 분류
4. TV 광고 분석
4-1. 선정이유
4-2. TV 광고의 역사성 (서사성)
4-3. TV 광고의 요소
5. 광고 분석
5-1. 이동통신, 아파트 광고의 선정 이유
5-2. 분석
5-3. 광고분석에서 도출되는 신화
Ⅱ-2. 광고와 사회
1. 소비주의의 출현과 현대광고의 발전
2. 광고에 담긴 메시지의 분석
2-1. 공공질서와 광고
2-2. 위화감을 조성하거나 과소비를 조장하는 광고
2-3. 신세대 광고
2-4. 디지털 문화와 광고
2-5. 페미니즘과 광고
2-6. 섹스어필 광고

Ⅲ. 결론

본문내용
2-1.광고의 요소

광고는 광고주가 말하고자 하는 것 ‘메시지’와 이 메시지를 담는 ‘매체’로 나뉜다. 메시지는 말하자면 신호이며 매체는 확성기이다. 사인은 확성기를 통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하게 된다. 광고물에 함유된 3대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그림부문: 이를 일러스트레이션이라 한다. 통상 일러스트레이션은 삽화라 칭하나 광고에서는 그림, 사진 등 문자외의 부분을 총칭하여 일컫는다.
(2) 헤드라인: 광고 메시지의 기본을 이루며 가장 짧은 말로 정확하게 메시지의 알맹이를 표현 하 는 것이다.
(3) 본문: 보디 카피이다. 헤드라인의 내용을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 보완하는 작용을 한다.
이 3가지 요소를 하나의 종이나 도면상에 배치하는 것을 구성이라 부르며, 인쇄광고의 주목율이나 평가는 이 레이아웃으로 거의 결정된다고 할 수 있다. TV광고에서는 헤드 라인과 보디 카피의 부분이 음성이 된다. 물론 라디오에는 일러스트레이션이 없다.

2-2.기호학과 광고

일반적으로 광고는 광고 커뮤니케이터가 광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특정 의미를 바탕으로 상징을 만든다. 즉 광고는 광고 상품에 상징적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 다양한 기호를 광고 커뮤니케이터의 의도대로 구성한다. 결국 광고는 영상 기호와 음성 기호, 그리고 언어 기호로 구성된 텍스트인 셈이다. 따라서 광고는 기호학적인 분석 방법을 통할 때 의미를 생산해 내는 기호들의 구성체를 발견해 낼 수 있다. 특히 현대 사회의 광고는 그 의미가 모호한 경우가 많아 기호학적 분석 방법을 통해 광고에 담겨진 의미를 찾아내는 것이 유용하다.

참고문헌

황규배, ‘소비시장과 라이프 스타일’, [엘지 애드 사보], 94년 1월 호

박기현, ‘한국의 잡지 출판-뉴 에이지 문화 총서1’, 늘 푸른 소나무, 2003년 11월

피에르 레비 ‘지능의 테크놀로지’, 철학과 현실사이, 2000년 8월

홍세화,‘대한민국1퍼센트와 부자아빠’,소비자시대, 2002년 8월

강준만 ‘광고이야기4’ 사회평론,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광고 제작 전략에 대한 분석
  • 광고(product advertising)는 제품과 서비스를 포함하여 상품의 품질, 성능, 효용, 용도, 내구성 따위를 표적청중에게 주지시켜 목표시장에서의 판매를 증진시키기 위한 광고로 신제품의 시장개척, 제품의 시장점유율 확대, 시장유지 따위의 목적을 위해 실시된다. 제품광고는 주로 현지광고의 영역으로, 본사관련의 것보다는 오피니언리더(opinion leader)를 위한 것이 많다. 기업광고(corporate or institutional advertising)는 기업의 정책, 사회적 공헌 그리고 사회적 유

  • [매스컴] 유명모델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파급효과
  • 현대사회와 매스컴Report :유명모델이 광고에 미치는 영향수 업 :교 수 님 :학 과 :학 번 :성 명 :유명 모델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주 제 : 유명 모델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과 사회적 파급효과주제 선정 사유우리는 많은 시간 속에서 광고를 접하게 된다. 여러 가지 매체 즉 TV, 라디오, 신문, 인터넷, 핸드폰 그 외에도 옥외광고 유인물(찌라시)등 하루에도 수많은 광고들을 접하고 있다.이러한 광고들 속의 모델들을 살펴보면 특정분야의 전문

  • [광고론 – 사회현상을 담고 있는 광고] 웰빙문화의 상업적 마케팅 광고전략에 대한 비판적 분석
  • 웰빙! 어따갖다대!!< 광고론 – 사회현상을 담고 있는 광고 >목 차I.개요1.주제선정2.개념및발생배경3.웰빙문화4.광고에서웰빙II.세부사항1.옷이날개 -의2.밥이보약 -식3.폼생폼사 -주III.결론1.웰빙유형2.웰빙방향번지면서 물질적 풍요와 고급화, 건강과 미용에 대한 지나친 집착 그 본질을 잃고 기업 광고와 상품 판매의 수단으로 전락웰빙의 역기능 1.주제선정1.주제선정2.개념및발생배경3.웰빙문화4.광고에서웰빙개요세부사항결론웰

  • 연세대학교 홍보 광고 제작
  • - 연세대학교 홍보 광고 제작Ⅰ. 배경 분석 (3C분석)1. Competitor한국의 명문 사학을 대표하는 연세대학교와 고려대학교 간의 건전한 라이벌 의식은 두 학교의 수준을 더욱 발전시켜왔을 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왔다. 오랜 역사의 연고전이 현재까지 이어져오며 연고전이 있는 날이면 연대, 고대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도 관심과 참여를 보이는 한국 사회의 문화 축제로 거듭난 것도 그 한 예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최근 보여주

  • [a+레포트]부드럽게 여성을 죽이는 법을 읽고 독후감 서평 독서기록장 여성학 광고학 자본주의 기업주 광고주 사회현상 중독 중독증세 소비 음식
  • 광고에서 비롯되었음을 알 수 있게 된다. 우리가 진실이라 믿었던 사실들 중 일부는 광고가 만든 허상의 이미지일 뿐이다. 세상은 아름답고 사람은 자애롭지만 광고는 사람간의 관계를 집요하게 파괴하여 물건을 팔려 노력한다. 오늘날 우리가 왜 이렇게 힘들고 외롭게 생활을 해야 하는지 알고 싶은 사람은 이 책을 꼭 읽을 필요가 있다.추천 대상은 대학생이나 성인이다. 이제 소비를 시작하는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은 광고에 쉽게 휘둘린다. 광고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