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지능의 의미와 지능이론, 지능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8.19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지능의 의미
2. 지능의 이론
3. 지능의 측정
본문내용
1. 지능의 의미

지능의 정의

추상적인 사고능력
- 지능을 추상적 사상을 다루는 고등정신 기능에 한정

학습능력
- 학습능력 또는 경험에 의해서 획득하는 능력

적응력
- 새로운 과제와 생활조건에 대한 일반적, 정신적 순응력

총합적, 전체적 능력
- 유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종합적 능력

지능검사가 측정한 결과
- 지능에 대해 조작적 정의를 내려야 함.

지능의 개념은 학문적인 입장에 따라, 시대에 따라, 사회와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르게 정의됨.

2. 지능의 이론

Spearman

- 인간의 지능이 일반요인(g요인)과 특수요인(s요인)으로 이루어진다고 제안

- 인간의 정신기능을 규정하는 변인들의 상관계수를 토대로 요인분석이라는 측정학적 관점에서 지능에 접근한 최초의 인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통적 지능이론 수업지도안 - 다중지능 수업활동 모형
  • 검사도구만으로 측정 가능한 것으로 정의되었다. 따라서 지능을 언어적 지능과 수학적 지능으로 구별된 개인의 일반적인 능력으로 평가하였다. 1970년 이후 새로운 개념의 지능이론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하버드대학 교육대학원 교육심리학과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다. 그에 의하면 사람 속에는 8가지 종류의 지능이 함께 존재한다고 한다.유형직업 예시해당 유형의 사람이 잘 하는 일언어적 지능: 말의 규칙과 의미 그리고 다양한

  • [교육심리학] 개인차와 교육
  • 지능이 선천적인 특성인가 혹은 후천적인 학습의 결과인가, 지능은 단일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아니면 여러 요인의 복합체인가 등의 논쟁은 다양한 지능의 정의가 존재하는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이제 이와 같은 지능의 정의에 대하 살펴보고, 다양한 지능이론과 지능검사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그리고 이들 검사의 유용성과 앞으로 검사가 지향해야 할 부분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자.지능의 의미1.지능의 적응적 성질을 강조하는 방법Colv

  • 가드너의 다중지능의 이론에 비추어 자신의 다중지능을 사례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지능8) 자연관찰지능2. 사례를 통한 본인의 가장 우월한 다중지능 설명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교육심리학자인 가드너는 지적 능력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인 IQ에 대한 한계점을 주장하였다. 가드너는 전통적인 IQ차원의 지능에 대한 한계점을 지적하고 지능에 대한 개념을 바꾸어야한다고 주장하며 자신의 저서인 마음의 틀(다중지능이론)에서 다중지능이라는 지능에 대한 새로운 개념을 선보였다. 기존에 지능을 측정하는 전통적인 검사 도구인

  • [교육학,어학] 하워드가드너- 다중지능
  • 200724009 일어교육과 박선정다중지능-하워드 가드너-Chapter1. 다중지능이론의 핵심1900년대 파리의 시장과 시의회의원들은 뛰어난 심리학자인 알프레드 비네에게 어떤 아이들이 성공적으로 학업을 수행할 수 있을지 예측해주는 도구를 만들어달라고 요청했다. 비네는 그런 요청을 성공적으로 수행했고 그가 고안한 측정 장치는 지능검사라 불리게 되었고 즉 IQ가 산출되었다. 그 후 유용한 과학적 도구로 인정받은 IQ검사는 심리학의 가장 큰 성과로 대

  • 실기 교육론 교수학습 관련 변인의 이해
  • 교육 내용 관련)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교수 효율성 교수 방법관련)1. 이해와 사랑 봉사심이 철저해야 한다.2. 인간을 존중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3. 신성한 교육관을 가져야 한다.4. 행동으로 보여주는 사람이어야 한다.5. 학생들에게 기쁨과 희망을 주는 사람이어야 한다.좋은 교사가 되는 건 멀고도 어려운 길 인것 같습니다.3) 교사가 갖추어야 할 조건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style.visibility1) 교육내용의 의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