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지능이론 수업지도안 - 다중지능 수업활동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 영역의 국어교육학적 구현 양상 - 시 교육을 중심으로
-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특성,단계,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준비,적용,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사례,제언
-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목적,특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주안점,내용,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실제,방법, 수업관찰과 수업분석 문제점,제언
- [교육공학] 2021년 기말결시자 추가과제물, 1. 교육공학 대본 작성, 2. 주제를 선정하고 요약, 3. 7장 - 11장 중의 수업계획안 작성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본문내용
-
* 다중지능 수업활동 모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cf. 전통적 지능이론
지능에 관한 초기 연구에서는 지능이 감각과 주의력과 같은 기본적인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사람의 감각기관을 정확하게 측정하려는 시도를 하던 중, 지능이란 그 보다는 더 복잡한 내적인 정신작에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IQ라는 개념이 생기게 되었다. Alfred Binet에 의해 최초로 제작된 이 지능 검사는 지능을 양적으로 측정하려고 한 시도에서 인간의 인지는 단선적이며. 인간의 지능은 하나의 지필 검사도구만으로 측정 가능한 것으로 정의되었다. 따라서 지능을 언어적 지능과 수학적 지능으로 구별된 개인의 일반적인 능력으로 평가하였다.
1970년 이후 새로운 개념의 지능이론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하버드대학 교육대학원 교육심리학과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다. 그에 의하면 사람 속에는 8가지 종류의 지능이 함께 존재한다고 한다.
유형
직업 예시
해당 유형의 사람이 잘 하는 일
언어적 지능: 말의 규칙과 의미 그리고 다양한 언어의 사용을 예리하게 다루는 재능
시인, 기자
창조적 작문, 농담/우스갯소리, 이야기
논리수학적 지능: 논리의 긴 연결고리를 다루고 세상의 형태와 법칙을 인식하는 능력
과학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