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지능이론 수업지도안 - 다중지능 수업활동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다중지능 수업활동 모형
1. 개념 및 이론적 배경
cf. 전통적 지능이론
지능에 관한 초기 연구에서는 지능이 감각과 주의력과 같은 기본적인 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사람의 감각기관을 정확하게 측정하려는 시도를 하던 중, 지능이란 그 보다는 더 복잡한 내적인 정신작에 있다는 것을 발견하면서 IQ라는 개념이 생기게 되었다. Alfred Binet에 의해 최초로 제작된 이 지능 검사는 지능을 양적으로 측정하려고 한 시도에서 인간의 인지는 단선적이며. 인간의 지능은 하나의 지필 검사도구만으로 측정 가능한 것으로 정의되었다. 따라서 지능을 언어적 지능과 수학적 지능으로 구별된 개인의 일반적인 능력으로 평가하였다.
1970년 이후 새로운 개념의 지능이론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하버드대학 교육대학원 교육심리학과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이다. 그에 의하면 사람 속에는 8가지 종류의 지능이 함께 존재한다고 한다.
유형
직업 예시
해당 유형의 사람이 잘 하는 일
언어적 지능: 말의 규칙과 의미 그리고 다양한 언어의 사용을 예리하게 다루는 재능
시인, 기자
창조적 작문, 농담/우스갯소리, 이야기
논리수학적 지능: 논리의 긴 연결고리를 다루고 세상의 형태와 법칙을 인식하는 능력
과학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홀리스틱 교육
  • 이론이라는 생각이 든다. 3) 지나친 이상적 교육 모델홀리스틱 교육에서는 기존의 이론을 부정하지 않으며, 이러한 이론들의 장점을 최대한 포괄하여 교육현장 개선에 활용하자는 취지를 가지고 있다. 취지는 좋지만 지나친 이상향의 제시는 현실성을 떨어뜨리게 되며 이론으로서의 방향성을 잃기 쉽다. 5. 참고문헌□ 이성은외,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2005□ 일본홀리스틱교육연구회, 홀리스틱 교육의 이해, 송민영․김현재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수업지도안 결론 - 교실 현장에서의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적용을 위하여 참고문헌 상 황 학 습 ․ 정 황 학 습 구성주의 - 상황학습․정황학습의 이론의 기원1. 구성주의 이론의 개념 - 지식이란 무엇이며, 교육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가르쳐야만 하고, 효과적으로 가르치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연구는 오랜 시간동안 논의되어오고 있는 교육에서의 문제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답은 시대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지도안5.1. 교실수업과 교사5.2. 개별화된 수업의 필요성5.3. 개별화 수업 방법5.4. 수업시간에 학생 개개인을 만나는 개별화 수업의 예 5.5.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제언 참고문헌 및 논문개별학습의 이해 활동지보고서 전개 방향→ 이 보고서는 교수 학습 방법론 중 에서 개별학습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 원리와 학습 방법, 수업 방법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한다. 그리고 지금 현장에서 개별학습의 상황을 알 수 있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활동을 펼치는 대표적인 정크아트의 선구자다. 그는 서울시에서 연례적으로 개최되는 하이서울 페스티벌(Hi-Seoul Festival)과 카이스트(KAIST)에 초대되었고, 2006년 대전 사이언스 페스티발과 청남대(대통령 별장), 미국의 유명한 핸드&마인드 갤러리에서 전속작가로 초대되는 등 그의 작품에 대한 호평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도시민들이 정크아트를 보다 가까이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오작가는 오는 6월 2일부터 8월 31일까지 약 3개월간 N서울타워

  • [교육심리] 학습자의 이해 제5장 `지능`-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
  • 학습자의 이해 : 제 5 장『지능』 - Howard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중심으로목 차 1. 지능에 관한 연구 및 지능의 정의2. 지능요인에 관한 이론1) Spearman(스피어맨) 2) Thurstone(써스톤) 3) Guilford(길포드) 4) Cattell(카텔) 5) Sternberg(스턴버그)3.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Howard Gardner(하워드 가드너) 인물 소개.3-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란? 3-2. 다중지능의 8영역 3-3. 다중지능 발달과정3-4. 다중지능 사례 -유아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