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개인차와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1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인차와 교육

1.지능
지능(intelligence)이란 인간의 지적 능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심리학적 개념이다.
교사나 일반인들이 가지고 있는 지능의 개념은 학생에 대한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또한 그러한 지능감사의 측정값은 학생의 지적 특성을 이해하고 진단하는
데 혹은 학교와 직업에서의 성공을 예언하는 데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학습자들의 학업성취에 차이가 생기는 가장 큰 요인은 학습자들의 능
력(ability)차이 때문이라고 받아들여진다. 어째서 어떤 학습자들은 적은 노력을 들
이고도 읽기, 셈하기 등에 더 좋은 성취를 보이는가? 똑같은 수업을 받고도 이해
속도에 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일반적인 대답은
일부 학습자들이 다른 학습자들에 비해 더 큰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이다.
지능이란 학습자의 이러한 능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가정되어 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능력의 본질과 내용 그리고 구조에 대한 논쟁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지능이 선
천적인 특성인가 혹은 후천적인 학습의 결과인가, 지능은 단일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아니면 여러 요인의 복합체인가 등의 논쟁은 다양한 지능의 정의가 존재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
이제 이와 같은 지능의 정의에 대하 살펴보고, 다양한 지능이론과 지능검사의 종류
에 대해 알아보자. 그리고 이들 검사의 유용성과 앞으로 검사가 지향해야 할 부분
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자.

지능의 의미
1.지능의 적응적 성질을 강조하는 방법
Colvin-환경에의 적응을 학습하는 능력
Pintner-비교적 새로운 생활 장면에 자기를 잘 적응시켜 나가는 것
stern-새로운 과제와 생활조건에 대한 일반적, 정신적 순응력
개인이 문제나 상황에 부딪쳤을 때 개인의 행동을 보다 효과적이고 보다 적절하게 재조직하는 능력을 지능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하지만 이 정의가 너무 포괄적이고 다양하여 복잡한 인간의 적응행동 모두가 지능으로 간주 될 수 있느냐의 문제가 제기된다
2.지능을 학습하는 능력으로 보려는 방법
Gates-학습능력 또는 광범한 여러 사실을 파악하는 능력의 복합체
Dearbone-학습능력 또는 경험에 의해서 획득되는 능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개인차
  • 심리학적으로나 많은 논쟁이 되어 왔다. 성차에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언어능력에 있어서는 여자가 남자보다 뛰어나고, 수학과 과학에서는 남자가 더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이러한 문제 역시 일치된 연구 결과를 보이지 않는다. 성차에 대한 다양한 연구결과들은 성차에 따라 인지적.정의적 측면에서 부분적으로 차이가 나타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4. 개인차의 교육적 함의 1) 지능이론 및 검사 (1) 현재지능이론의 교육적 함의MI이론 : 조기개

  •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개인차-지능, 창의력, 인지양식
  • 7. 학습자의 개인차목차지능지능이론지능의 측정창의력창의력의 정의창의력의 구조창의력의 측정창의력 계발창의력의 교육적 재해석창의력 배양을 위한 교육환경인지양식인지양식의 정의인지양식의 유형인지양식과 교육1) 지능지능개인의 인지 특성과 능력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구성개념아이디어, 상징, 관계, 개념, 원리 등과 같은 추상을 다루는 능력(Terman, 1916)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 [교육심리학] 학습자의 개인차 이해
  • 1. 학습자의 개인차학습을 하는데 있어 학생들 간에는 각자의 성격이나 능력 발달정도가 다 다르기 마련이다. 이런 개인들의 차이를 잘 이해하고 알 수 있다면 교육의 효과는 물론 학생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학습자의 개인차 요인으로 지능, 인지양식과 학습양식, 기질과 성격에 대해 알아보자.1) 지능지능이란 인지 능력과 특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구성개념이다. 보편적인 정의가 존재하지는 않으나 지능은 학습자의 학업,

  • [교육심리학]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 요인과 이를 고려한 영어 교수법
  • 개인차 요인에 대한 연구-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를 반영한 소집단 구성- 영어 학습에 있어서 개인차를 고려한 영어 교수법2단계 내용 분석 및 정리3단계 보고서 작성 및 제출5월 25일한6월 1일한6월 8일한기대효과학습자의 개인차에 대한 기존의 연구 결과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이를 활용한 소집단 구성 방법과 영어교수법을 살펴 봄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영어 교수 방안을 익히고자 한다참고자료신명희 외. 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서울:

  • [교육심리학]교육심리학의 이해
  • 교육심리학의 이해교육심리학의 이해 - 신 명희, 박 명순, 권 영심, 강 소연 공저, (학지사)제1부 교육심리학의 기초1. 교육심리학의 성격 - 개념, 발전과정, 역할, 영역제2부 학습자이해: 발달과 개인차2. 인지 발달3. 성격과 사회성 발달 4. 지능과 창의력5. 학습자의 다양성제3부 학습과 동기화 6. 학습의 행동주의적 접근 7. 학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8. 동기화와 학습제4부 교수의 이론과 실제9. 교수모형과 교수방법 10. 인본주의 교육제5부 평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