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아동 대상 쌓기놀이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7.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 목차
-
1. 쌓기놀이의 교육적 가치
2. 쌓기놀이의 발달 단계
3. 쌓기놀이 지도 및 환경 구성
1) 교사의 역할
2) 환경 구성
3) 쌓기 놀잇감의 종류
- 본문내용
-
1. 쌓기놀이의 교육적 가치
1) 쌓기놀이를 통해 어린이의 정서, 사회성 발달이 촉진된다.
블록은 정해진 용도로만 사용하는 장난감이 아니라 어린이의 의도에 따라 자유로이 활용할 수 있는 장난감이다. 몇 개의 블록 조각을 늘어놓으면 기치가 되고, 고속도로가 된다. 이와 같이 부담이 전혀 없는 상황에서 쉽게 성취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어린이가 자신감을 갖게 되며 그 결과로 긍정적인 자아 개념이 형성된다. 그밖에 친구들과 어울려 쌓기놀이를 하면서 어린이는 많은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예컨대 쌓기놀이를 할 때는 남의 구조물을 쓰러뜨리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행동해야 하며 필요한 블록을 서로 나눠 써야 하는데 이러한 경험을 통하여 남의 입장을 생각해 주고 서로 양보하며 협동하는 것을 배운다.
2) 쌓기놀이는 어린이의 수학적 개념 학습에 도움이 된다.
다양한 형태의 블록을 다루면서 어린이는 여러 수학적 개염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다. 각 블록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할 수 있으며, 수학적 학습의 기초가 되는 형태, 크기, 길이, 높이, 부피의 개념을 습득한다. 또한 블록 조각을 가지고 구조물을 만드는 가운데 부분과 전체의 관계, 분수 개념, 수의 많고 적음을 이해하게 된다.
3) 쌓기놀이를 함으로써 어린이의 신체 발달이 촉진된다.
어린이가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블록을 가지고 쌓기놀이를 하는 가운데 눈과 손의 협응력, 양손의 협응력이 증진되며 손과 손가락의 조작력이 발달된다. 또한 블록 중에는 무게가 무어군 블록 종류(예: 속이 빈 블록)도 있는데 이러한 블록을 운반하고, 높이 올려 놓는 활도을 통해 대근육 운동 능력도 촉진된다.
- 참고문헌
-
강위영 외 7인(1997), 아동의 이해와 심리행동 치료교육, 대구대학교 : 출판부
강문회 역(1996),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박정순(1987), 유희성 놀이프로그램을 통한 언어적 표현력 신장방안 현장연구논문
송영혜(1999), 놀이치료 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서영숙(1992), 놀이를 통한 아동심리치료, 학문사
홍강의·조수철(1985), 놀이의 기능과 의미, 정신의학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학습] 유치원의 사회도덕적 분위기 관찰 분석
- [놀이][놀이문화]놀이(놀이문화)의 정의, 놀이(놀이문화)와 창의성, 놀이(놀이문화)와 유아발달, 놀이(놀이문화)와 블록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차속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사고, 놀이(놀이문화)의 제고 방향
- 유아교육평가4공통)아래에제시된 관찰주제가운데 하나를 선택-놀이상호작용-하여관찰후행동분석하고 어떤교육이나프로그램 혹은 교사의역할이 필요한지를 제안하시오0k
- 어린이집에서 운영하고 있는 실내자유선택활동의 흥미영역의 구성의 원리와 영역별 교구를 정리하여 서술하고 0-2세 또는 3-5세 영유아의 1명
- [아동행동] 3세아와 5세아의 성차에 따른 인지적 놀이수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유아 동작 교육 -게임 활동 모의수업(일대일 편게임 `시냇물 건너기`중심)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