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놀이문화]놀이(놀이문화) 역할, 놀이(놀이문화)와 차속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청소년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지도자, 놀이(놀이문화)와 창의력, 놀이(놀이문화)와 유아발달, 놀이(놀이문화)와 안전규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놀이(놀이문화)의 역할
1. 놀이는 몸을 골고루 잘 자라게 한다
2. 놀이는 사회성을 길러준다

Ⅲ. 놀이(놀이문화)와 차속놀이
1. 가족 맞추기
2. 노래 대행진
3. 풍선 전달하기(1)
4. 풍선 전달하기(2)
5. 풍선 여행
6. 풍선 터뜨리기
7. 풍경 속의 그림

Ⅳ. 놀이(놀이문화)와 청소년놀이
1. 한국 사회는 게임을 초기 아동기부터 습관화시킨 사회이다
2. 한국에서는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 게임 접속이 가능하다
3. 한국 청소년들은 늦은 밤에야 놀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컴퓨터와 인터넷을 선택한다
4. 지나친 학업 중심의 생활과 입시 스트레스는 아이들을 게임으로 인도하는 배경 중 하나이다

Ⅴ.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지도자
1. 사람을 중시하며 관심을 두어야 한다
2. 참가자 개개인을 이해하고 후원, 인간에 대한 깊은 신뢰
3. 명확한 판단력과 통찰력
4. 개개인의 다름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자세
5. 집단 구성원들의 이해와 긍정적 방향으로의 안내

Ⅵ. 놀이(놀이문화)와 창의력
1. 탑 쌓기 놀이
2. 재미있는 칠교 놀이
3. 주제를 새롭게 한 마인드 맵
1) 마인드 맵 지도 단계
2) 마인드 맵 기법 작성 방법과 규칙

Ⅶ. 놀이(놀이문화)와 유아발달
1. 2세유아
1) 특징
2) 놀이감
2. 3세유아
1) 특징
2) 놀이감
3. 4세유아
1) 특징
2) 놀이감
4. 5세유아
1) 특징
2) 놀이감

Ⅷ. 놀이(놀이문화)와 안전규칙
1. 놀이터에서의 안전수칙
2. 블록놀이를 위한 안전수칙
3. 소꿉놀이(역할놀이)를 위한 안전수칙
4. 조작놀이와 책보기를 위한 안전수칙
5. 미술놀이를 위한 안전수칙
6. 과학놀이를 위한 안전수칙
7. 음률놀이를 위한 안전수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 세계의 다양한 민족들은 삶을 이어가는 과정에서 삶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 및 삶의 양식이 녹아있는 자신들의 놀이 문화를 창조하고 그 전통을 지켜나가고 있다. 전통문화의 한 부분으로서 놀이는 옛날부터 행해지면서 민간에 의해 전승되어오는 놀이로서, 이를 후세에 전승시켜 유지.보존하고 이어가는 것은 그 사회 집단의 독특한 문화를 계승.발전시키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한 민족의 전통을 이끌어갈 후세는 바로 아동들이며, 그들은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사회적 존재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에게 현재 그들의 삶의 양식과 조화를 이룬 형태의 놀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한 민족의 전통적인 가치와 태도를 오늘의 삶 속에서 이어가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은 문화적으로나 교육적으로 매우 큰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놀이의 유래나 생성 동기를 살펴보면 단지 재미와 즐거움을 찾기 위해 놀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 사회의 신앙과 가치관, 효율적이고도 새로운 생산을 위한 준비와 기원이 담겨 있다. 놀이는 사회가 추구하는 가치와 신념을 놀이 형식에 담아 후세에 전하는 일종의 “문화프로그램”, 즉, 교육 활동의 역할을 한다. 놀이를 통해 후손들은 민족 고유의 정서를 경험하고, 전통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학습하고 자신들의 사고와 행동 및 생활에 이를 반영하며, 이를 토대로 새로운 놀이 문화를 창출해나가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놀이는 세계, 인간, 문화를 연결짓는 고리로 평가된다.
민속적 명절(음력설, 한식, 단오, 추석) 때가 되면 TV와 라디오를 통해 청소년들을 비롯한 모든 주민들이 민속놀이를 즐기고 있다고 선전하면서 민속놀이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는데 다음과 같다.
- 음력설에는 연날리기, 제기차기, 팽이 돌리기 등
- 단오에는 윷놀이, 장기 ,그네뛰기, 널뛰기 등
- 추석에는 씨름, 강강수월래, 맞줄 당기기, 꼬리잡기 등

특히 청소년들의 놀이라는 ‘꼬리잡기’에 대해서는 청소년들의 상황판단 능력과 체력을 단련시켜 주며, 행동의 통일을 보장하는 정신을 키우는 놀이라면서 계절에 관계없이 즐길 수 있다고 선전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대환, 놀이문화와 노동윤리, 한국경영법무연구소, 1995
김동일, 빗나간 놀이문화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과 그 대안, 대한기독교서회, 1988
양아랑 외 1명, 우리나라 놀이 문화가 대학생 패션에 미친 영향, 복식문화학회, 2008
이말순, 어린이를 위한 건강한 놀이문화가 필요하다, 대한기독교서회, 2001
정형호, 마을 놀이문화의 전승양상에 따른 지속과 변용, 한국민속학회, 2008
한세준, 디지털 놀이문화에 나타난 자기유사성에 관한 연구, 창원대학교,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체육의 중요성과 교수 및 학습방법 ; 유아체육의 개념과 프로그램의 분석
  • 유아체육교사의 역할6. 유아체육 프로그램의 종류1) 기구활동 프로그램2) 율동 프로그램3) 게임 프로그램4) 신체적성 프로그램5) 민속놀이6) 생활(예절)교육7. 유아 체육 교육의 교수ㆍ학습 방법1) 유아 체육 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종류2)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유아체육 교수 방법참고자료1유아체육이란?유아기는 신체의 발달이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유아들은 몸무게와 키의 변화가 나타나고, 골격 및 근육의 크기가 강해진다. 유아

  • [사회복지] 주5일제 수업도입에 따른 청소년여가(놀이)생활 fp
  • 문화활동 및 지역사회로의 참여기회 확대시킬 수 있다.❍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잠재력 개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정보교환 및 청소년들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건전한 만남의 공간을 제공함.2. 여가의 개념과 유형1) 여가의 개념 여가란 노동으로부터의 신체적 해방과 자신에게 부과된 의무감으로부터 해방되어 자유롭게 휴식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파커(Parker,1979)는 여가활동에는 놀이(play)와 레크리에이션(recreation)의 두

  • [교육행정] 방과후 아동지도fp
  • 안전하게 생활해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초등학생들은 가정에 돌아와서도 학습에 매여 제대로 원하는 놀이나 생활을 하기 힘든 형편이다. 즉, 초등학생들이 수강하고 있는 개인지도나 학원의 종류를 보면, 주요 학과 공부를 위한 과외나 학원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학교 수업을 끝내고 방과후 교실에 온 아이들에게 특히 배려해야 할 것이 있다면 바로 아이들이 즐겁게 놀 수 있는 장소와 시간을 주고 건전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 [사회무용교육방법론] 사회체육
  • 유아기에서 아동기에 걸쳐 자기중심적 태도를 지양하지 않으면 친구들과 함께 잘 어울 릴 수 없게 된다. 유아와 아동은 놀이 즉, 신체활동을 통하여 주고받음이 자기만의 요구 를 실현하는 것은 장해가 됨을 깨달으면서 상호양보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인격적 가치술래놀이와 같은 경우에 많은 친구들과 협동하며 즐겁게 놀고 규정된 규칙에 의하여 놀 이하는 것은 중요한 요소가 된다. 다시 말하면 제한된 구역 내에서 공평하게 각자가 자 유로운

  • 유아체육 운동의 지도와 활성화방안00
  • 유아기는 일생 중에서 두뇌 발달이 가장 활발한 시기로서 지능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다. 이시기의 지능과 신체 발달 사이에는 밀접한 상관이 있는 것을 밝혀졌으며 특히 영양 상태는 지능발달의 중요한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④ 체형, 체격에 대한 자아 개념은 사춘기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기 시작하나, 놀이 및 운동 기능의 수행을 통해서 얻어지는 성취감 , 만족감 등은 유아기의 자아개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청소년들의 열등의식이 유아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