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관찰및행동연구] 일화기록법을 통해 유아관찰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0 / 2023.01.10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일화기록법을 통해 유아관찰하기
1. 서론
영유아는 성인에 비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 욕구 등을 언어로 정확하게 전달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영유아에게 놀이는 의사소통의 특별한 형태이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고, 사물을 지각하고, 수용하는 태도 등을 자연스럽게 익힌다. 영유아의 놀이를 통해 영유아는 자신의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하고, 긴장감을 완화시켜 주고, 갇혀있는 감정을 표현하게 해주고, 문제에 대한 대안과 유용한 사회적 기술을 배울 기회를 제공한다. 성인들에게는 영유아의 놀이를 통해 영유아의 세계로 들어갈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를 통해 영유아를 좀 더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놀이의 특징들로 인해 오늘날 놀이는 영유아에게 실시되고 있는 심리치료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 방안을 모색해보겠다.
2. 본론
(1) 놀이행동 관찰 기록
영유아의 놀이행동에 대해 관찰하기 위해서 특정 공간에 영유아들이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들을 마련하였다. 관찰 대상 인원은 6명이고 남자아이 3명과 여자아이 3명으로 구성하였다. 실험 대상자 외에는 다른 사람은 없었다. 방에는 좌식 테이블은 2개가 있고, 장난감 종류는 약 5가지 정도였으며, 남자아이들이 주로 갖고 노는 로봇이나 자동차 종류도 있고 여자아이들이 주로 갖고 노는 인형이나 소꿉놀이 종류도 있었다. 그리고 약 30분 동안 자유롭게 놀도록 하였다.
아이들은 처음에는 테이블 근처에 자리를 잡고 앉았다. 두 개의 테이블에 각각 남자아이들과 여자아이들로 나뉘어서 앉았다. 그리고 한 아이가 장난감을 꺼내오자 다른 아이들도 하나둘씩 장난감을 꺼내오기 시작하였다. 아이들은 각자 자신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꺼내서 테이블 앞에 앉았다. 그리고 각자 가지고 놀다가, 옆에 친구들과 같이 놀기도 하였다. 남자아이들은 협동해서 블럭쌓기 놀이를 하였다. 그리고 여자아이들은 소꿉놀이 장난감을 이용하여 역할분담을 하여 놀았다.
(2)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한 놀이행동 기록 및 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주제 다양한 관찰유형(일화기록, 연속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의 목적을 설명하고 관찰유형 중 일화기록을 사용하여 유아의 발달을 관찰하고 기록해보세요
  • 아동행동에 대한 관찰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원조를 제공해야 한다.본론에서는 관찰의 유형과 목적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주변의 아동을 선정하여 직접 일화기록을 적용함으로써 아동관찰을 실시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아동관찰의 중요성과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 Ⅱ. 본론관찰유형관찰의 유형은 일화기록, 연속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으로 구분해서 살펴볼 수 있다.1) 일화기록: 일화기록법은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아동관찰의 종류에 대해 설명하고 현장에서 본인이 적용하고 싶은 아동관찰의
  • 유아의 일상생활속의 모습을 영유아의 가장 가까이에서 관찰함으로써 각 영역별로 기록해야 할 것이라고 판단되는 모습을 기록한 자료인 영 유아관찰일지는 영유아의 흥미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교사가 영유아의 흥미에 기초하여 교육적 경험을 계획하고 실행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다.2. 본론1. 아동관찰의 종류에 대해 설명-표본식기록법표본식 기록법은 아동의 행동을 서술식으로 기록한다는 점에서 일화기록법과 유사하지만 짧게는 몇 분

  • 주제 일화기록법을 이용하여 영유아이 사회 또는 정서 발달영역을 관찰한 후 연령별 발달특성을 고려하여 평가해 보고 교수계획을 수립해보시오
  • 관찰을 통해 교실환경 및 아동 주변체계가 아동발달에 적합한 환경이 될 수 있도록 중간자적 역할을 해야 한다.본론에서는 관찰연구의 유형 중 가장 일반적이고 오래된 방법인 일화기록법을 활용해 아동을 관찰한 후 교수계획을 세워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일화기록법이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으며 교사로서의 역할에 대해 제고해 볼 수 있다. Ⅱ. 본론일화기록법일화기록법은 관찰 대상의 성격과 행동특성, 적응양

  • 영유아 발달의 평가방법
  • 영유아 발달의 평가방법 목차제 1절 관찰법의 종류와 내용 1, 일화기록법 2, 시간표집법 3, 사건표집법 4, 체크리스트5, 행동목록법 제 2절 면접법과 설문지법 1. 면접법 2. 설문지법 제 3절 작품분석과 포트폴리오 1. 작품분석법2. 포트폴리오(Portfolio) 평가방법 참고문헌영유아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고 보육활동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하는 것은 중요하다 교실에서 발생하는 모든 활동에 대하여 관찰을 통한 이해는 기본적으로 수

  •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B형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 평가의 개념과 중요성2. 유아교육현장 관찰 평가방법1) 표본식 기록(1) 표본식 기록의 개념(2) 표본식 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3) 표본식 기록의 장단점 2) 일화기록 (1) 일화기록의 개념(2) 일화기록을 위한 관찰 지침 및 양식(3) 일화기록의 장단점 3) 시간표집법(1) 시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