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을 중심으로
Ⅰ서론
학습자 활동 중심의 창의적 교육은 제 7차 교육과정 문학교육의 목표이다. 그리고 이것은 교사 중심의 강의법과 주입식 학습법 대신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와 문학 작품 수용을 유도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이 7차 국어 교육의 핵심 요소인 만큼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활동이 위주가 되어야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본 취지와는 거리가 있는 학습이 실시되고 있다. 따라서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문학 교육과정을 실제 현장에서 반영할 수 있도록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구체적인 교수 학습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협력 학습의 일종인 Jigsaw 학습을 적용하여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을 대상 작품으로 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수 학습 활동의 실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Ⅱ본론
1.7차 교육과정에 따른 소설교육
전통적 국어교육과 학습자 중심 국어교육의 비교를 통해 7차 교육과정의 특성과 그 특성에서 기인하는 소설교육의 목표를 알아봄으로써 지도방향을 정한다.
1)전통적인 국어교육과 학습자 중심 국어교육 김정희(2002) 학습자 중심 소설 교육 방법: 체험소설 동아리 활동 중심으로
구분
전통적인 국어교육
학습자 중심 국어교육
주제
수업의 주체는 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