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을 중심으로
Ⅰ서론
학습자 활동 중심의 창의적 교육은 제 7차 교육과정 문학교육의 목표이다. 그리고 이것은 교사 중심의 강의법과 주입식 학습법 대신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와 문학 작품 수용을 유도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이 7차 국어 교육의 핵심 요소인 만큼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적극적인 활동이 위주가 되어야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는 본 취지와는 거리가 있는 학습이 실시되고 있다. 따라서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문학 교육과정을 실제 현장에서 반영할 수 있도록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구체적인 교수 학습 방안이 필요하다. 이에 본고에서는 협력 학습의 일종인 Jigsaw 학습을 적용하여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을 대상 작품으로 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수 학습 활동의 실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Ⅱ본론
1.7차 교육과정에 따른 소설교육
전통적 국어교육과 학습자 중심 국어교육의 비교를 통해 7차 교육과정의 특성과 그 특성에서 기인하는 소설교육의 목표를 알아봄으로써 지도방향을 정한다.
1)전통적인 국어교육과 학습자 중심 국어교육 김정희(2002) 학습자 중심 소설 교육 방법: 체험소설 동아리 활동 중심으로
구분
전통적인 국어교육
학습자 중심 국어교육
주제
수업의 주체는 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현진건의 `운수좋은날` 가르치기
  • 현진건의가르치기《 목 차 》Ⅰ. 들어가며1. 소설의 본질2. 소설의 갈래3. 소설의 구성 요소4. 소설의 인물5. 소설의 배경6. 작품수록 목록Ⅱ. 들어가서1. 제재 선택 이유와 교육과정의 제재로서의 타당성2. 현진건의분석2-1. 작가 현진건2-1-1. 현진건의 작품 세계2-1-2. 현진건에 대한 평2-2. 전체 줄거리2-3. ‘운수 좋은 날’ 분석2-4. 아이러니(반어)3. 현행 지도 내용3-1. ‘운수 좋은 날’에 나타난 돈3-2. ‘운수 좋

  •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 를 통한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 소설이다.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는 출판사 디딤돌에서 만든 문학교과서에 수록되어 있다. 『술 권하는 사회』는 Ⅱ단원 ‘문학의 수용과 창작방법’의 ‘1. 문학 작품의 수용 방법’의 심화과정에 수록되어 있다. 『술 권하는 사회』는 단원 전개부에 실린 주텍스트가 아니라 심화과정에 실린 부텍스트이기 때문에 교육 관련 자료는 거의 없다. 내가 교육 관련 자료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 소설을 통해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에 대해 기술하려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Ι. 서론지금까지 현대소설 교육연습 강의는 1. 소설의 플롯, 2. 소설의 서술방식, 3. 소설의 시간과 공간, 4. 소설의 초점화, 5. 소설의 패러디 등을 강의 주제로 하여 이러한 특징들을 잘 나타내는 소설들을 분석하고 또한 그러한 주제에 맞게 앞의 소설들을 분석하며 소설을 교육하는 방법들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하지만 그것들은 거의 모두 이론에 중점을 두었고 위의 강의 주제들이 성취기준과도 연결되지 못

  •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명 현진건 술 권하는 사회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명
  • 교육과정의 문학 과목 교수학습 방법과 문학 작품 읽기 지도 방법, 7차 교육과정의 핵심인 창작과 적용의 다양한 방법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7차 교육과정의 목표에 부합하면서 창조적인 문학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필자 나름대로의 교수법을 연구하였다. 본 리포트에서는 그동안 필자가 연구했던 교수법과 학교 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할 것을 중심으로 기록하겠다. 한국 근대소설 중에서 빙허 현진건의 「술 권하는 사회」라는 작품을 대상으로 하여

  • [문학교육론] `운수좋은날`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현진건의 은 6종의 문학교과서에 실려 있다. 많은 문학 교과서들이 을 고등학생들이 읽어 봐야 할 소설로 추천하고 있는 셈이다. 또한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인 중학교 3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에도 수록되어 있다. 1924년 『개벽』6월호에 발표된 이 작품은, 사실 현진건의 대표작일 뿐 아니라 초기 한국현대소설을 대표할 만한 수작이다.은 비교적 세련된 문장과 단편소설의 기법을 구사하고 있는 작품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