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사] 조선후기시대와 한문학- 박지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조선 후기 시대와 한문학
2. 박지원
2.1. 연암의 생애
2.2. 연암의 사상
2.3. 연암의 문체
2.4. 연암의 작품
백자증정부인 박씨묘지명
본문내용
1. 조선 후기 시대와 한문학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 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 1기 이다. 중세문학을 지키고자 하는 노력과 근대문학을 이룩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서로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서로 얽혀 있으므로, 그 시기를 중세문학의 연장이라고 보는 것은 잘못이고, 근대문학의 시발이라고 해도 무리가 있다.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는 단순한 과도기가 아니고, 그 나름대로의 뚜렷한 특징을 가진 독자적인 시기이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2000. p.9

임진왜란․병자호란은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가 시작될 수 있게 하는 계기였다. 전란을 겪으면서 이룩된 각계각층의 수많은 기록과 증언, 술회와 상상은 문학사가 새로운 단계로 들어서는 조짐을 나타내주었다. 그때까지의 문학은 일정한 규범에 따라서 지배층의 재능과 여유를 자랑했다. 이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계속 나타났어도 대세를 바꾸어놓기 어려웠다. 하층에서는 생활의 필요성과 직결된 절실한 하소연을 했어도 작품으로 정착되지 못했으며, 문학으로 평가되지 않았다. 그런데 엄청난 시련이 닥치자 그동안의 관습이 그대로 유지될 수 없었다. 전란을 겪으면서 보고, 느끼고, 통탄한 바를 나타내는 공동의 과제가 제기되어 상하층의 간격이 과거 어느 때보다도 좁아졌으며, 기존의 표현방식은 규범적인 것일수록 더욱 불신 받아야만 했다. 임진왜란․병자호란의 충격은 조선 전기의 사회와 문화가 이미 지녔던 모순을 격화시켜 상하관계의 질서를 뒤바꾸어놓고, 현실인식의 새로운 표현상식을 개척하면서 문학에서도 변혁이 일어나지 않을 수 없게 했다.
일찍이 중국에서 마련된 문학의 규범이 가치의 척도이므로 거기서 벗어나는 경향은 스스로 불식해야 마땅하다는 기존 문학에 대한 사고방식은 화이론(華夷論)에 근거를 두었다. 원래는 화이론이 한문을 공동문어로 삼고 유학을 보편적 이념으로 삼으면서 거기 포함되는 문명권을 화(華)라고 하는 중세보편주의의 표현으로서 그 나름대로 긍정적인 의의가 있었으나, 중세 보편주의가 사회 변화를 막는 보수적인 작용을 적극적으로 하자 불신의 대상이 되고 극복해야
참고문헌
김지용, 『박지원의 문학과 사상』, 한양대학교출판부, 2000.
이가원, 『한국한문학사』, 보성문화사, 1982.
이병수, 『한국한문학사』, 반도출판사, 1991.
이지호, 『연암 박지원 글쓰기의 방법론 연구 : <열하일기>의 대상해석을 중심으로』,서울대 학교 대학원 , 1996.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페이지 2장은 전혀 필요없는 자료, 글자 포인트 11.
  • free2***
    (2005.12.11 23:52:17)
회원 추천자료
  • [고소설] 구전양식이었던 설화와 야담, 판소리 분석
  • 조선 후기의 특수한 현실과 시대 정신을 잘 반영하고 있어 사료로서의 가치도 훌륭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청구야담’에는 한문 단편으로 볼 수 있는 많은 야담들이 있는데, 이러한 현상은 조선조 후기에 급격하게 팽창해진 소설적 욕구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기존의 설화 양식으로는 사상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 평민들의 변화된 인식과 삶의 내면을 담기에 역부족이었으므로 새로운 이야기 양식이 이전과 달리 절실히 요청되었던 것이다. 즉 당대

  • 문체 유형, 산문 문체론, 연암 박지원 문체, 토마스 하디 문체, 이규보 찬의(贊) 문체, 한국 주의류 산문 문체, 근대국어 문체, 명나라 문체
  • 하는데 그치면서 더 이상의 세분화된 논의나 다른 특성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참고문헌김지용 / 박지원의 문학과 사상, 한양대학교, 1994김용직 / 반산문적 경향과 토속성 김유정의 문체, 문학사상, 1974민현식 / 개화기 국어 문체에 대한 종합적 연구(1),국어교육, 1994백원기 / 하디시의 이해, 경진 문화사이숭원 / 시의 문체, 국어 문체론, 대한교과서, 1994정종섭 / 석파정종섭선생 화갑기념논문집 - 동명왕편에 통해서 본 이규보의 역사의식

  • [중국근세사] 강서시파(江西詩派)와 해동강서시파(海東江西詩派)의 시풍 비교
  • 후기 고문체의 완숙보임. (5) 조선 영,정조 시대를 전후하여 한국 고문의 절정. (6) 박지원: 명대 문체는 새로움이 없고 청대의 패관소품은 불경스럽다하여 통합논리를 주장했으나 계승되지 못함. (7) 이건창, 김택영을 끝으로 한국 고문의 명맥이 끊어짐. Ⅶ. 참고문헌단행본강혜선, 「정사룡의 생애와 시세계」, 한국한시작가연구4, 1999김은수,「읍취헌 박은시 연구」, 『고시가연구 제 7집』, 한국고시가 문학회, 2000이병주 외, 『한문학사』, 새문

  • [한문학사] 조선후기시대와 한문학
  • 조선 장례의식 중 하나였고 거북이와 뱀을 그린 기조를 喪輿를 운반하는 배에서 세우는 풍속인 것 같다. 翩 然, 檣 影 逶 迤, 至 岸 轉, 樹 隱 不 可 復 見, 강가에서 말이 멈추면, 멀리서 빨간 기(旗)가 흐르고 배의 그림자가 물결 따라 흐린 것이 보인다. 그러나 (배가) 곧 강가 따라 방향을 바꾸어서 나무 숲 뒤에 숨어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었다. 이 강 상 요 산, 대 녹 여 환, 강 광 여 경, 효 월 여 미, 읍 념 타 소。 而 江上 遙 山, 黛 綠 如 鬟, 江 光 如

  • 조선후기시대와 한문학 -박지원
  • 조선 장례의식 중 하나였고 거북이와 뱀을 그린 기조를 喪輿를 운반하는 배에서 세우는 풍속인 것 같다. 翩 然, 檣 影 逶 迤, 至 岸 轉, 樹 隱 不 可 復 見, 강가에서 말이 멈추면, 멀리서 빨간 기(旗)가 흐르고 배의 그림자가 물결 따라 흐린 것이 보인다. 그러나 (배가) 곧 강가 따라 방향을 바꾸어서 나무 숲 뒤에 숨어 더 이상 볼 수 없게 되었다. 이 강 상 요 산, 대 녹 여 환, 강 광 여 경, 효 월 여 미, 읍 념 타 소。 而 江上 遙 山, 黛 綠 如 鬟, 江 光 如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