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1공통-조선조 사대부계층의 소설관 장단점을 평가한 다음 소설의 가치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나름의 근거들어 서술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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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학개론1공통-조선조 사대부계층의 소설관 장단점을 평가한 다음 소설의 가치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나름의 근거들어 서술하시오0k

국문 국문학개론1공통

조선조 사대부 계층의 소설관을 정리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평가한 다음, 그 내용을 토대로 소설의 가치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나름의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3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조선조 사대부의 문학
1) 관인문학
2) 처사적 문학
3) 방외인 문학

2. 조선조 사대부 계층의 소설관
1) 조선 시대 사대부들이 소설을 배격하는 이유
(1) 사대부 기득권에 도전한다고 봄
(2) 부도덕하며 사실왜곡
2) 조선 시대 사대부들이 다시 소설을 창작하게 된 근본이유
3. 소설의 가치에 관한 자신의 견해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조선시대 사대부는 문관 관료의 총칭한다. 사대부의 유래는 중국 고대 주나라 시대에 천자나 제후에게 벼슬한 대부와 사에서 비롯된 명칭이다. 이 때의 대부와 사는 하나의 계급이었으나 진한시대 이후에는 계급의 구별은 없어졌다. 단순한 문관의 관위로서 정착되었던 것이다. 조선에서도 문관 관료로서 4품 이상을 대부, 5품 이하를 사라고 하였다. 그러나 사대부는 때로는 문관 관료뿐 아니라 문무 양반관료 전체를 포괄하는 명칭으로도 쓰였다.
중국이나 한국의 전근대사회에서 관리는 일종의 신분이었다. 그래서 관직에 있을 때뿐 아니라 관직을 그만둔 뒤에도 죽을 때까지 특권을 가지는 것으로 되어 있었고, 죽은 뒤에도 그 관위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았다. 그러므로 관리가 되기 위해서는 일정한 과거 시험이나 채용 시험을 거쳐야만 하였다. 사대부는 이러한 과정을 거쳐 관리가 된 사람이나 퇴직한 사람 전체를 의미한다. 문관 관료군을 지칭하는 사대부들이 정치 권력의 핵심으로 부상한 것은 중국의 송나라 이후였다. 그전까지 정치 권력은 주로 군왕이나 귀족들의 손에 있었다.
그러나 송나라가 여진족의 금나라에 밀려 양쯔강 유역으로 옮겨 강남지역의 비옥한 토지를 일구면서부터 사대부층은 새로운 지주층·지식인층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이들은 농업 생산을 늘리기 위해 농업 기술을 발달시켜 이른바 강남농법을 개발하였다.
수리 시설의 확충과 시비법의 개선을 통해 농업 경작에서 휴한법을 극복하고 연작법을 실시하도록 한 것이다. 진신·신사라고도 불린 이들 사대부층은 옛 귀족세력과 밀착되어 있는 불교와 도교를 타파하였다. 그리고 그들의 새로운 이론 무기로서 성리학을 주창하였다.
성리학은 실천윤리인 고대유교에 불교·도교의 형이상학을 가미한 새로운 유학으로서 사대부층의 지배 이념이요 사회윤리·가족윤리였다. 사대부들은 이러한 성리학의 교양과 경전 해석을 체득한 독서인층이었다. 사대부들은 조선전기에는 양반층의 권위에 도전한 소설이 사회를 전복시키고 퇴폐적이며, 외설적이며, 부도덕하다는 이유로 소설창작을 금하였으나 많은 사람들이 있고 권선징악(勸善懲惡)과 흥미 있는 소설이 많아 그 이후로 양반들도 소설창작을 하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국문학개론1공통) 조선조 사대부 계층의 소설관을 정리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평가한 다음, 그 내용을 토대로 소설의 가치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나름의 근거를 들어 서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태준, 조선한문학사, 시인사, 1997.
-김승찬, 한국문학개론, 삼지원, 1985.
-리종일,1990, 벽사이우성교수정년퇴직기념논총, 민족사의 전개와 그 문화상조선전기 사대부층의 혈통에 대하여
- 박일용 : 조선 후기 소설론의 전개, 국어국문학 94호 국어국문학회.
- 윤성근 : 유학자의 소설배격, 어문학 25호, 어문학회.
-이성무, 1980, 일조각, 조선초기 양반연구
-지두환,1984 창간호, 태동고전연구, 조선전기의 종법제도이해과정
-최운식 : 소선 시대의 소설관, 한국교원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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