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학 조사,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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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문학(漢文學)>

한문학의 정의와 범위

시문학의 사적(史的) 전개

한시의 종류와 특징
근체시
고시
악부

시문학의 사적(史的) 전개 양상

한문학의 발전 [麗初 ~ 仁宗] ~ 한문학의 난숙 [毅宗 ~ 麗末] (고려시대)

한문학의 정화 [鮮初 ~ 任亂], 한문학의 융성 [任亂 ~ 景宗],僞學의 승리 [英祖 ~ 甲更 ] (조선시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문문학은 자체의 발전 원리를 토대로 독자적으로 전개되었지만, 다른 영역과의 영향 관계 또한 소홀히 할 수 없다. 이렇게 한문학의 국문학사적 고찰이 요구됨에 따라, 한문문학의 어느 갈래, 어느 작품이 지속․ 변화․ 계승되었는가를 국문문학, 구비문학과의 관계를 통해 살펴보아야 한다.
한문학의 범위는 고전문학, 구비문학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현대문학에까지 계승된 자료를 중심으로 국한한다. 이를 통해 한문학의 위치와 특성을 분명히 하고, 한낱 과거의 유물이 아닌 살아있는 유기체로 파악할 수 있다.
시문학의 사적(史的) 전개
한시의 본질 시는 본질적으로 성정(性情 : 마음에서 우러나는 정서나 정감)을 읊조린 것이며, 사물에 접해서 감흥되고 고양된 정감을 표현한 형식을 뜻한다.

시는 뜻을 말하는 것이며, 노래는 말을 읊조리는 것이다.
- 『상서』
시는 뜻이 가는 바인데, 마음에 있어서는 뜻이 되고 말로 발해지면 시가 된다.
정(情)이 마음에 움직여서 말에서 형상화되는 것이다.
- 『시경』

한시란 글자 그대로 말하면 한문으로 쓰여진 운문 형식의 글이지만, 중국의 것 뿐 아니라 주변 한자문화권에서 쓰여진 한문의 시 전체를 뜻한다. 한시의 기원은 중국의 경우에도 정확히 밝혀내기 어려우며, 우리 나라에서도 정확히 언제 한시가 도입되어 창작되었는지 불분명하다. 다만, 현전하고 있는 을지문덕의 〈유수장우중문시>가 가장 이른 시기의 작품이다.

한국 한문학의 독자성
참고문헌
국문학신강 편찬위원회. 『국문학신강』. 새문사, 2002.
이규호. 『한국 한문학의 이해』. 새문사, 2004
최운식. 『한국 고소설 연구』. 보고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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