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문학의이해 공통)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8 / 2017.09.08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한문학의이해 |
---|---|---|---|---|---|
공통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한국한문학의이해 공통)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한문학이란
2. 17세기 조선의 한문학과 관련한 시대적 의미
3.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
1) ‘조찬한’의 한문학을 통해 본 새로운 경향
(1) 전란 이후 그리움
(2) 불합리에 대한 불만
(3) 문학적 소통
(4) 성찰과 자기 수용
2) ‘허균’의 한문학을 통해 본 새로운 경향
(1) 독창적인 개성적인 표현
(2) 사회적 면모 부각
(3) 시대의 풍조
3) 한문학 가사문학을 통해 본 새로운 경향
(1) 초당계 가사의 출현
(2) 강호가사
(3) 전대(前代) 명편(名篇)
(4) 변란 체험과 논평의 확대
(5) 사회 재건
(6) 사회적 담론의 형성
(7) 공적 발언
(8) 긍정적 전망
(9) 기대와 자기 표현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7세기는 사회 전반에서 변화를 모색하던 시기였다. 안으로는 임진왜란?병자호란 두 차례의 전란을, 밖으로는 명?청의 교체기를 겪으며 조선은 정치?사상?경제 등에서 대안을 찾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발생한 두 차례의 예송 논쟁은 당파 간의 사상적 대립을 심화시켰다. 사상적 대립이 정치적 쟁점으로 부각될 때마다 그 결과에 따라 극심한 당화(黨禍)를 겪었다. 이러한 까닭으로 황극탕평론(皇極蕩平論)이 대두되기도 하였으나 실효를 거두지는 못하였다. 문학계도 예외가 아니었다. 16세기에 당시풍(唐詩風)이 시단을 풍미하였던 것에 대한 비판으로 17세기 초에는 명대(明代)의 진한고문풍(秦漢古文風)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이 풍조 역시 당송고문론(唐宋古文論)이 제기되면서 비판을 받게 되었다. 주로 노론계(老論系) 문인들에 의해 당시(唐詩)는 물론 송시(宋詩)도 재평가되기에 이르렀다. 김창협(金昌協, 1651년~1708년)과 김창흡(金昌翕, 1653년~1722년)은 이러한 문단의 흐름을 주도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한국 한문학사(2013). 보성문화사.
이병주(1987). 한국한시의 이해. 민음사.
동방한문학회(2007). 한국한문학의 이론-산문. 보고사.
고영진(1999). 조선시대 사상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풀빛.
구본현(2007). 허균 시론의 특징의 의미. 한국한시학회. 한국한시연구.
.
.
자료평가
- 문학이 아닌 사상사입니다. 너무 아쉽네요.
- 74986***
(2020.04.11 18:42: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