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9 / 2017.09.09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한국한문학의이해 공통)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한시를 고체시(古體詩)와 근체시(近體詩)로 분류하고 각각의 시체(詩體)가 가지는 성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0k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한국 한시의 갈래와 양식간략히 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한시택해 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하여 해당 작품을 감상평가하시오0k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한국한시의 발달과정을 시대별로 정리하여 서술하시오0k
- 2017년 2학기 한국한문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한국한문학의이해 |
---|---|---|---|---|---|
공통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0K
국어국문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조선 후기의 문학
1) 정의
2) 시대적 배경
3) 후기 문학의 특징
4) 영정시대의 문학
2.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
1) 조선 후기 한문학의 배경
2) 조선 후기 한문학의 전개와 특징
3) 주요 작품과 내용 개관
① 패관문학 ② 한문소설
4) 위항문학의 대두
3. 17세기 조선 한문학 작가의 작품세계
1) 조찬한 작가의 한문학을 통해 본 작품세계
2) 허균 작가의 한문학을 통해 본 작품세계
3) 박지원 작가의 한문학을 통해 본 작품세계
4. 의 의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태조 이성계가 조선 개국한 이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전까지의 전기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후기로 나눌 수 있는바 그 기준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전후기로 나눌 수 있다. 종래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를 조선 후기로 설정하고, 이때를 조선 왕조가 와해되어 무너져 내리는 시기라고 해석하기도 한다. 조선후기의 조세는 삼정인 전정, 군정, 환곡이 중심이었다. 균역법으로 형식적으로는 양민의 부담이 1년에 1필로 줄었으나 양인농민이 부족하여 한 사람이 두 사람 이상의 몫을 부담하는 첩역현상이 일어나고 심지어 백골징포, 황구첨벙, 인징, 족징 등 양민의 부담은 더욱 늘어났다.
정치 기강의 문란은 관직의 임명과 과거시험에서 나타나기 시작하여 뇌물로 관직을 사고파는 일이 비일비재하였으며 과거시험에서도 실력보다는 부정에 의해 합격이 좌우되는 일이 많았다. 또한, 과거에 급제했더라도 줄이 없으면 좋은 관직에 나아가기 어려웠다. 세도가는 벼슬자리를 돈으로 모으는 수단으로 삼았다. 관직을 산 고위층은 백성들로부터 더 많은 세금을 거두어 서민생활이 더욱 힘들어졌다. 조선정부는 엄격한 신분제에 따라 조세를 차등 부과하여 재정을 유지하여 서민들의 불평불만이 폭발하였다.
그런 와중에서도 사회경제적 변화 속에서 상업을 통한 부의 축척을 하여 신분을 상승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양반지배층과 같이 조세 부담에서 빠져나갔다. 반면 상품화폐경제가 발전하면서 봉건지배층의 사치욕구는 더 커졌고 국가의 재정 지출은 더욱 늘어났다. 이 때문에 조선후기의 국가재정은 만성적인 위기에 놓여 있었고 그것은 또 지방관청의 재정위기로 이어졌다. 그래서 농민에 대한 수탈은 점점 더 심해졌다. 500년에 걸친 조선시대의 한문학은 많은 작가들에 의한 새로운 작품이 다수 출현하여 많은 문학유산을 남기게 되었다. 우리가 논하는 조선 후기의 사회변동과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은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후의 한문학을 논하고자 한다. 현재 각종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전적의 수가 1만8000여 종에 이르고 있는데, 앞에서 언급한 삼국·고려의 미미한 저작들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조선시대에 양산된 것이다. 조선후기에 한문학이 시대적 흐름에 맞춰 새로운 작품이 나오기 시작하는 데 실학의 거목인 박지원에 의해 새로운 차원의 한문학이 〈허생전〉·〈양반전>을 지어 양반의 위선을 지적하는 세태를 풍자적으로 묘사한 우수한 작품들을 창작해 내고 있다. 이 장에서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전후한 17세기 조선 한문학의 새로운 경향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강만길(1974),「조선후기 상업자본의 발달」, 서울: 고대출판부, p.157
-국사편찬위원회(1995),「한국사 34: 조선후기의 사회」, 서울: 국사편찬위원회.
김용섭(1963),「조선후기에 있어서의 신분제의 동요와 농지점유」, 사학연구 제15호 p.46.
-배종호 「한국유학사」 연대출판부, 1974
-이가원 『연암단편소설』 을유문화사 1988
-구자균 『조선평민문학사』 고려출판사, 1948
-이이화(1994),「조선후기 정치사상과 사회변동」, 한길사.
-장찬익(1995),「교육사」, 백산출판사, 1995, pp. 62∼63.
-정일권(2010),「조선후기 사회의 변화와 동학운동 과정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요소」, 한국 언론학보 54(6).
- 한국 한문학사, 보성문화사, 2013.
- 이병주 한국한시의 이해, 민음사,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