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0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상][교육철학]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헤르바르트의 교육사상(교육철학), 프뢰벨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오웬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스펜서의 교육사상(교육철학) 심층 분석
-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근대교육]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뢰벨, 근대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피히테 분석
- [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 [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 [신인문주의교육][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페스탈로치(페스탈로찌),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신인문주의교육 계발주의적 교육사상가 프뢰벨, 신인문주의교육 국가주의적 교육사상가 피히테
- 목차
-
Ⅰ. 들어가며
Ⅱ. 그의 생애
Ⅲ. 교육사상
1. 삼육론
2. 기초도야론
3. 교육방법론
4. 전인적 직업교육론
5. 가정교육론
6. 사회교육론
7. 교육적 인간학
Ⅳ. 마치며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며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는 어떤 사람인가. 그의 이름을 처음 알게 된 때는 아주 어렸을 적 같다. 그저 책장에 빽빽이 꽂혀있던 위인전기의 인물 중 한 사람일 뿐이었던 페스탈로찌. 그 당시는 페스탈로찌란 이름이 마음에 안 들어서인지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한번도 그의 생애와 업적이 쓰여있을 그 위인전을 꺼내서 읽어 본적이 없었다. 그러나 어느덧 자라서 교사의 꿈을 가지고 사범대에 입학한 후 페스탈로찌는 본받고 싶은, 본받아야 할 위대한 교육자의 상으로 나에게 자리매김하였다.
페스탈로찌, 그를 한 마디로 말하면 ‘민중교육’의 파종자라고 할 수 있다. 유럽을 석권하여 자유, 평등, 박애의 기치를 날린 학명가 나폴레옹은 자신의 새로운 교육이념을 소개하고자 그의 집무실까지 찾아간 페스탈로찌의 면회간청을 일언지하에 거절하며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나는 시골 애들을 가르치는 훈장 따위하고는 만날 시간이 없다!” 그러나 여타 유럽의 계몽군주들은 페스탈로찌의 교육이념을 전폭으로 받아들여 민중교육에 힘써, 그 민중의 힘으로 새로운, 굳센 국민국가를 형성하여, 무력으로도 프랑스를 앞서게 된다. 보불전쟁을 승리로 이끈 모르토케 장군은 이렇게 말하였다. “우리를 승리로 이끈 것은 잘 훈련된 민중을 주축으로 한 군대이고, 그 군대를 키워준 것은 민중교유겡 힘쓴 무명교사들이다. 그러므로 나는 이 승리의 영광을 이 무명교사들에게 돌린다.”라고 말이다.
이처럼 위대한 교육자인 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업적, 그리고 그의 교육사상을 알아보고 그를 통해 정립하게 된 나의 교육철학 등을 이제부터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Ⅱ. 그의 생애
페스탈로찌는 만 81세에, 자신의 꿈의 시발점이었던 노이호프에 돌아와 늙음과 병마와 싸우다가 근교 마을 브르크의 한 병원에서 눈을 감았다. 마을 사람들은 그의 묘를 자연석 하나 그리고 들자미 한 그루만으로 장식했다. 그의 묘비명은 이렇다.
.
.
.
노이호프에서는 빈민의 구원자,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에서는 민중의 목자,
슈탄쓰에서는 고아의 아
- 참고문헌
-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3 (연세대 교육철학 연구회.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