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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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그의 생애
Ⅲ. 교육사상
1. 삼육론
2. 기초도야론
3. 교육방법론
4. 전인적 직업교육론
5. 가정교육론
6. 사회교육론
7. 교육적 인간학
Ⅳ.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는 어떤 사람인가. 그의 이름을 처음 알게 된 때는 아주 어렸을 적 같다. 그저 책장에 빽빽이 꽂혀있던 위인전기의 인물 중 한 사람일 뿐이었던 페스탈로찌. 그 당시는 페스탈로찌란 이름이 마음에 안 들어서인지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한번도 그의 생애와 업적이 쓰여있을 그 위인전을 꺼내서 읽어 본적이 없었다. 그러나 어느덧 자라서 교사의 꿈을 가지고 사범대에 입학한 후 페스탈로찌는 본받고 싶은, 본받아야 할 위대한 교육자의 상으로 나에게 자리매김하였다.
페스탈로찌, 그를 한 마디로 말하면 ‘민중교육’의 파종자라고 할 수 있다. 유럽을 석권하여 자유, 평등, 박애의 기치를 날린 학명가 나폴레옹은 자신의 새로운 교육이념을 소개하고자 그의 집무실까지 찾아간 페스탈로찌의 면회간청을 일언지하에 거절하며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나는 시골 애들을 가르치는 훈장 따위하고는 만날 시간이 없다!” 그러나 여타 유럽의 계몽군주들은 페스탈로찌의 교육이념을 전폭으로 받아들여 민중교육에 힘써, 그 민중의 힘으로 새로운, 굳센 국민국가를 형성하여, 무력으로도 프랑스를 앞서게 된다. 보불전쟁을 승리로 이끈 모르토케 장군은 이렇게 말하였다. “우리를 승리로 이끈 것은 잘 훈련된 민중을 주축으로 한 군대이고, 그 군대를 키워준 것은 민중교유겡 힘쓴 무명교사들이다. 그러므로 나는 이 승리의 영광을 이 무명교사들에게 돌린다.”라고 말이다.
이처럼 위대한 교육자인 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업적, 그리고 그의 교육사상을 알아보고 그를 통해 정립하게 된 나의 교육철학 등을 이제부터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Ⅱ. 그의 생애
페스탈로찌는 만 81세에, 자신의 꿈의 시발점이었던 노이호프에 돌아와 늙음과 병마와 싸우다가 근교 마을 브르크의 한 병원에서 눈을 감았다. 마을 사람들은 그의 묘를 자연석 하나 그리고 들자미 한 그루만으로 장식했다. 그의 묘비명은 이렇다.
.
.
.
노이호프에서는 빈민의 구원자,
<린하르트와 게르트루트>에서는 민중의 목자,
슈탄쓰에서는 고아의 아
참고문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3 (연세대 교육철학 연구회.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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