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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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저서
2.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3. 교육의 목적과 기본 이념
4. 교육방법론
5. 마치며
본문내용
1.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저서

페스탈로치는 1746년 스위스의 취리히에서 태어나서, 5세 때 아버지를 여의고 헌신적인 어머니의 보호 아래 자라게 되는데 이러한 격리된 가정환경이 페스탈로치를 어색하고 수줍은 성격으로 만들었다. 8세가 되어 학교에 입학하는데 교사와 친구들과 잘 적응하지 못하여 열등한 학생으로 여겨졌다. 페스탈로치는 농촌생활을 좋아하게 되었고 또한 가난한 사람들의 비참한 생활에 대해 동정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성직자가 되기로 결심하고 15세에 취리히 대학에 가게 되며 신학을 공부하였지만 마을의 성직자가 되지는 않았다.
루소의 영향을 받아 개인적 자유의 이상, 순수한 생활, 광범위한 인본주의의 영향을 강하게 받게 되면서 신학을 포기하고 법률을 공부하여 실제적인 사회개혁에 큰 관심을 갖게 된다. 그의 이러한 혁신적 관점은 좌절되고 정치적 활동에 대한 희망을 잃게 되었다. 그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가장 최선의 길을 교육이라고 믿게 되었다.
1771년 페스탈로치는 버려진 땅이라 불리는 ‘노이호프’에서 정착을 하게 된다. 1774년 이 집을 가난한 어린이들을 위한 집으로 제공하게 된다. 사회발전을 보장하는 길은 어린이 교육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던 그는 어린이들에게 일하는 법을 가르치고, 최소한 바르고 정확하게 말하는 법을 가르쳤다. 이 노이호프의 실험은 재정난으로 6년 후 문을 닫게 되지만 페스탈로치가 벌였던 노이호프의 교육과 활동은 교육사상 가장 큰 계기로 기록될 수 있다.
노이호프 빈민학교의 좌절과 재정난 속에서도 페스탈로치는 저술에 몰두하여 『은자의 황혼』, 『라인하르트와 게르트루트』등을 쓰게 된다. 이외에도 『게르트루트는 어떻게 그녀의 아이들을 가르치는가』, 『유아교육 서한문』등이 있다. 1798년 ‘슈탄스’에 고아를 위한 학교, 1799년 ‘부르크도르프’에서의 교사생활, 1804년 이후 ‘위베르동’에 실험학교의 설립 등을 통해 빈민층의 어린이들을 위한 교육에 헌신하였다. 위베르동은 그 당시 국제적으로 교육혁신의 중심지가 되었다. 그러나 1799년 프랑스 대혁명의 여파로 슈타스 고아원은 문을 닫았다. 이 같은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은 전 세계에 인정을 받게 되어 많은 사람들이 교육사업에 대한 참여와
참고문헌
*교육의 역사와 사상 -노상우 지음 / 교육과학사
*페스탈로찌의 생애와 사상 -김정환 지음 / 박영사
*두산 세계 대 백과사전
*www.naver.com/
*www.empa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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